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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기반 협력 학습에서 디지털 교과서의 잉킹 효과 연구
A Study On Effectiveness of Digital Inking in the Collaboration Learning with Digital Textbook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1, 2012년, pp.99 - 106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윤민식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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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하고 있는 초등 6학년 24명을 대상으로 협력학습에서 디지털 잉킹을 활용하였을 경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 집단은 디지털교과서의 기본 콘텐츠와 디지털 잉킹기법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은 디지털교과서의 기본적인 콘텐츠를 활용하였다. 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디지털 교과서의 디지털 잉킹 기능은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향후 스마트교육 및 e-교과서 연구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competency of students when they studied with digital textbook contents and digital inking in collaborative learning. The experimental group solved the math problems using basic digital textbook contents and digital inking while the control g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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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잉킹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을 통한 디지털교과서 기능의 극대화를 지향하고자 하며, 특히 스마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상황에서 잉킹의 효과적 적용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디지털 잉킹을 활용하도록 하며, 특히 협업 환경에서 잉킹 기능을 적용하였을 경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에서 디지털 잉킹의 적용 및 교수 학습적 적용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잉킹의 주요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초등 수학교과의 협력학습 모델을 구축하였다. 협력학습 환경에서 잉킹을 적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각 집단에 대한 문제해결력 판별 검사를 시행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잉킹의 주요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초등 수학교과의 협력학습 모델을 구축하였다. 협력학습 환경에서 잉킹을 적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각 집단에 대한 문제해결력 판별 검사를 시행하도록 한다. 연구의 실험대상은 2009년도 인천광역시 디지털교과서 시범학교로 지정된 인천광역시 서구에 소재한 G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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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서책 교과서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기존의 서책 교과서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단방향의 학습모형을 제공하지만, 디지털교과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습자간에 의미있는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해 교수ㆍ학습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15]. 특히 스마트 교육 환경의 전자교실에서 학습자간의 채팅, 메모를 통해 실시간으로 타블렛 PC로 전송하며,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신의 디지털 잉크펜을 상대방의 타블렛 PC에 적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10][17][20].
디지털교과서는 무엇을 촉진시킬 수 있는가? 기존의 서책 교과서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단방향의 학습모형을 제공하지만, 디지털교과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습자간에 의미있는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해 교수ㆍ학습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15]. 특히 스마트 교육 환경의 전자교실에서 학습자간의 채팅, 메모를 통해 실시간으로 타블렛 PC로 전송하며,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신의 디지털 잉크펜을 상대방의 타블렛 PC에 적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10][17][20].
어노테이션이 유비쿼터스 및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도 활용될 수 있음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가? 따라서 유비쿼터스 및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도 어노테이션은 중요한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19].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책가방 없는 교실을 목표로 자유로운 필기가 가능한 태플릿 PC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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