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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콘크리트 포장 파쇄 후 재활용 골재 신설 적용 사례 검토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4 no.1 = no.51, 2012년, pp.25 - 33  

홍승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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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 도로연방청 FHWA Technical Advisory “Use of Recycled Concrete Pavement as Aggregate in Hydraulic-Cement Concrete Pavement”자료를 검토해 보았다.
  • 미국 워싱톤 교통국 사례를 검토해 보았다. 워싱톤 교통국에서 재활용을 고려하게 된 주된 이유는 기존 포장에 양질의 골재가 있기 때문이었다.
  • 현재 본 고속도로의 대부분 구간은 교통 소통에 문제가 없는 상태로 좋은 공용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나, 일부 구간에서는 파손 발생의 심화로 인해 보수·보강이 실시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 수명 20년 이상 된 구간이나 20년 이내 구간에서 불가피하게 보수가 필요한 경우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재활용 방안에 대하여 검토해 보았다. 우리나라에서 콘크리트 포장의 재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및 검토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며 향후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고 판단된다.
  • 콘크리트 포장 건설 및 유지관리에 오랜 역사를 갖춘 미국 사례를 통하여 우리나라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의 재활용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미국 도로연방청 2004년 자료에서 미국의 많은 주정부에서 재활용 골재를 포장 또는 다른 분야에 적용된 사례가 그림 3과 같음을 보고하였다.
  • 본 법률안은“건설 공사 등에서 나온 건설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적절하게 처리하고 재활용을 촉진하여 국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국민경제발전과 공공복리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로 규정되어 있다. 향후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수명 및 공용수명 경과로 인해 대규모적인 보수가 필요한 경우 기존 포장체의 재활용 방안을 국내 법률과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가설 설정

  • - 재료관련 파손이 있는 콘크리트는 파손 원인이 설계 전에 인식되었거나 고유한 억제 측정으로 재료 관련 파손 반복이 없음에 대한 보증이 신설 포장에 채택된다면 사용할 수 있다. 노후된 포장 재활용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재료공학자들은 현장을 방문하여 손상의 종류 및 범위를 조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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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서 재료관련 파손이 있는 콘크리트를 신설 콘크리트 포장에 재활용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 재료관련 파손이 있는 콘크리트는 파손 원인이 설계 전에 인식되었거나 고유한 억제 측정으로 재료 관련 파손 반복이 없음에 대한 보증이 신설 포장에 채택된다면 사용할 수 있다. 노후된 포장 재활용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재료공학자들은 현장을 방문하여 손상의 종류 및 범위를 조사해야 한다.
현재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 보수 방법은 무엇인가? 현재 대부분의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 보수 방법으로 절삭 후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을 실시하고 있으나, 절삭 후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의 조기 파손과 향후 지속적으로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의 증가가 예상되어 공용 년수를 확보할 수 있는 보수 공 법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기존 콘크리트 포장 재료의 재활용을 통한 신설 수준의 콘크리트 포장 건설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내용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다. 본 법률안은“건설 공사 등에서 나온 건설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적절하게 처리하고 재활용을 촉진하여 국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국민경제발전과 공공복리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로 규정되어 있다. 향후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수명 및 공용수명 경과로 인해 대규모적인 보수가 필요한 경우 기존 포장체의 재활용 방안을 국내 법률과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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