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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화물 특성과 무역관문의 위상에서 본 부산항의 변화, 1991~2010년
A Study on the Changes in Characteristics of Trade Freights and the Status as a Gateway of Busan Port between 1991 and 2010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8 no.1, 2012년, pp.55 - 70  

이정윤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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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은 개항 이래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가장 중요한 무역관문 기능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중국의 세계경제 편입과 급속한 무역구조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무역관문체계는 큰 변화를 겪었으며 수출입 관문으로서 부산항의 위상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부산항은 지난 20년 동안 대일, 대미 무역에서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더욱 중요해진 반면, 대중국 교역에서의 기여도는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또한 주요 화물품목별 교역에서도 수출입 관문으로서 부산항의 경쟁력은 지속적으로 저하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수출입 공급사슬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무역관문간 경쟁이 심화되는 현실이 반영된 것이다. 특정 항만의 취급 화물 특성과 그 변화를 분석하는 노력은 항만을 배후지와 지향지의 핵심 연결고리로 이해했던 지리학의 연구전통에 부합하는 것이며, 오늘날 국제물류 현상의 역동적인 변화를 분석함에 있어 매우 유용한 연구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an port has played a part as the main trade gateway in Korea for several decades. However, due to the rapid integration of China into the global economy and the grand changes in global trade structures, the trade gateway system in Korea and the status of Busan port have been transformed. Busan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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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출과 마찬가지로 주요 품목의 수입에서도 부산항의 분담률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감소되는 것은 해당 화물품목이 부산항보다 국내 다른 무역 관문을 통해 더 활발하게 수입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수출입 모든 측면에서 나타나는 이런 양상은 지난 20년 동안 우리나라 최대 무역 관문이었던 부산항의 위상에 큰 변화를 초래하였는데, 이는 다음 장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현재까지 부산항 수출입 화물의 특성과 그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동북아시아의 허브 항만이 아닌, 우리나라의 최대 무역관문으로서 부산항의 위상이 변화한 과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산항에서는 지난 20년간 어떤 화물이 주로 수출입 되었으며 그 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부산항의 대외무역 지향지 구성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으며 또한 어느 국가와의 교역에서 비교우위가 있는가? 국가 전체의 수출입과 주요 화물품목의 교역에서 부산항이 차지하는 위상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그렇다면 이런 변화의 원인과 항만 관련 연구에의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구하는 것이 무역관문으로서 부산항의 특성을 밝히고 항만 연구의 공간적 함의를 찾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 하지만 이를 특정 항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사례는 찾기 어려우며, 특히 다른 무역관문(항만, 공항)이나 공급사슬 경쟁의 관점에서 고찰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고도화, 수출입 품목의 다변화 그리고 교역 상대국(비중)의 변화가 부산항이라는 공간에서 어떻게 표출되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 및 자료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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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항만 물동량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일반적으로 항만 물동량은 자체 배후지의 수출입 화물과 해당 항만에서 환적(T/S, transfer)되는 화물로 구성되는데, 배후지(우리나라) 경제규모를 고려할 때 부산항의 물동량 규모는 일반적인 기대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임에 틀림없다. 이는 부산항 물동량의 많은 부분이 환적화물에 의존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며, 실제로 2011년 부산항에서 취급된 컨테이너 화물의 45.
1990년대 이후 대다수의 항만 연구들은, 항만 시설의 확장, 중심항 지위 확보를 위한 경쟁, (환적)물동량 증대 방안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이유는? 환적화물은 항만 자체 배후지의 경제력에 기초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별 항만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상이다. 또한 급격한 해운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오늘날 세계 주요 항만들은 중심항(hub port) 지위 확보와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따라서 1990년대 이후 대다수의 항만 연구들은 항만 시설의 확장, 중심항 지위 확보를 위한 경쟁, (환적)물동량 증대 방안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개별 항만 입장에서 환적화물이,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상인 이유는? 환적화물은 항만 자체 배후지의 경제력에 기초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별 항만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상이다. 또한 급격한 해운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오늘날 세계 주요 항만들은 중심항(hub port) 지위 확보와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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