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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 캐릭터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and Promotion of Expo Character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1, 2012년, pp.140 - 147  

홍일양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권윤경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엑스포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개최장소가 한곳에 지정되어 경제, 기술, 문화 등 다양한 내용의 집중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나라별, 지역별로 경쟁적으로 개최하기 시작하면서 개최국의 권위와 업적을 과시하는 세계 3대 이벤트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1993년 대전 엑스포를 기점으로 지자체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해 엑스포를 적극적으로 개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지역 주민과 개최 지방 정부의 엑스포 디자인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고 전문적인 디자인 시스템을 가진 엑스포를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엑스포의 중요한 아이덴티티이자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도구인 캐릭터 개발의 중요성과 그 도입 현황 및 소재 분석, 그리고 엑스포 캐릭터의 개발 제안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o is now firmly established as one of the top three world event, with Olympic and World Cup, which can be achieved a centralized investment of various contents in economy, technology, and culture and so on. Local government, in South Korea, actively has worked to hold Expo to revitalize the lo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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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캐릭터(마스코트)가 있는 국내외 엑스포 20개를 선정, 분석하였다. 그리고 엑스포 캐릭터의 도입 현황 분석, 소재별 분류 및 활용 사례를 조사 하여 향후 개최될 엑스포의 캐릭터 개발 제안 및 활성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위한 문헌연구 및 검색포털사이트 외 각 엑스포 웹사이트 내용과 자료 분석을 기초로 하였다.
  • 그러나 많은 국내 엑스포가 주민들과 개최지방정부의 엑스포 디자인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아,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고 차별화된 디자인시스템을 가진 엑스포를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엑스포의 중요한 아이덴티티이자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도구인 캐릭터 개발의 중요성과 그 도입현황 및 소재 분석, 그리고 엑스포 캐릭터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엑스포 캐릭터의 도입현황과 활용, 개발 소재를 분석하여 엑스포의 독특한 정체성과 차별화된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문제점을 확인한 후 이를 근거로 엑스포 캐릭터 개발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여 향후 국내 엑스포의 이미지 제고와 성공에 활용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성공적인 엑스포의 파급효과는 주최 지역 뿐 아니라 국가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
  • 캐릭터의 개념 정립이 쉽지는 않으나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측면에서의 캐릭터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캐릭터산업에서 말하는 캐릭터란“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생겨나거나 상품, 기업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생겨난 가공의 인물·동물·의인화된 동물 등을 일러스트로 시각화한 것[2]”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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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가 상품화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때 상품화 될 수 있는 캐릭터는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뿐 아니라 실제 인물, 심지어는 어떤 상품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임의로 만든 것까지도 포함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인물, 동물 등 인성을 가질 수 있는 개체로서 생명력이 있어야 하며 다양한 응용과 함께 스토리텔링이 가능해야 한다[3].
지방자치단체에서 엑스포를 적극적으로 개최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엑스포가 우리나라에 알려진 것은 1993년 대전에서 엑스포가 개최되면서 부터이다. 그 성공이후 1995년부터 실질적인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지방정부는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지역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엑스포를 적극적으로 개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많은 국내 엑스포가 주민들과 개최지방정부의 엑스포 디자인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아,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고 차별화된 디자인시스템을 가진 엑스포를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캐릭터산업에서 말하는 캐릭터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캐릭터의 개념 정립이 쉽지는 않으나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측면에서의 캐릭터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캐릭터산업에서 말하는 캐릭터란“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생겨나거나 상품, 기업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생겨난 가공의 인물·동물·의인화된 동물 등을 일러스트로 시각화한 것[2]”을 의미한다. 상품화가 분명한 목적이 되며 캐릭터가 하나의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디자인부터 그 스토리의 내용과 전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상품화되기 위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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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이정록, 지방화시대의 지역문제와 지역정책법, 푸른길, 2000. 

  2. 미야시타 마코토, 정택상 역,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넥서스, pp. 59, 2002. 

  3. 온디자인캐릭터팀, 캐릭터디자인, 한국컴퓨터 매진, pp. 14-15, 1999. 

  4. 미야시타 마코토, 정택상 역,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넥서스, pp. 25, 2002. 

  5. 문화체육관광부, 2009 컨텐츠산업백서, 2009. 

  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9350 

  7. http://blog.naver.com/hyeonsworld?Redirect Log&logNo110096997854 

  8. 정현원, 한광식,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분석 및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54호, Vol.16, No.4, pp. 135, 2003. 

  9. http://www.onggiexpo.com 2010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 

  10. http://www.iffe.or.kr 2010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11. http://www.insamexpo.or.kr 2011 금산세계인삼엑스포 

  12. http://www.hanbang-expo.org 2010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13. http://www.cultureexpo.or.kr 2011 경주세계문화엑스포 

  14. http://www.dino-expo.com 2012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15. http://www.expo2005.or.jp 2005 일본아이치엑스포 

  16. http://cafe.naver.com/sinsung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54 2007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 

  17. http://www.expozaragozaempresarial.com 2008 스페인사라고사엑스포 

  18. http://www.hampyeongexpo.org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19. http://www.photonics-expo2010.org 2010 광주세계光엑스포 

  20. http://cafe.naver.com/sinsung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54 2007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 

  21. http://www.expopark.co.kr 1993 대전엑스포 

  22. http://www.incheonfair.org 2009 인천세계도시엑스포 

  23. http://www.bio-expo.com 2002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24. http://www.safem.or.kr 2008 삼척세계소방방재장비엑스포 

  25. http://www.cheonanexpo.or.kr 2009 천안웰빙식품엑스포 

  26. http://festival.aerospace.go.kr 2011 경남사천항공우주엑스포 

  27. http://www.expo2010.cn 2010 중국상하이엑스포 

  28. http://www.bucheonexpo.org 2010 부천무형 문화엑스포 

  29. 최정윤, "문화 이벤트 캐릭터의 효율적 활용 방 안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논문지, 제 12권, pp. 13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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