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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208 - 222
최정윤 (건양대학교 창의융합대학 융합디자인학부)
Competition among local governments in a competitive global festival and the festival is going to become the intensify regional strategies as enabled by the improved local image production and has been a symbol of the festival and each municipality is competitive. Is required as a symbol for the sy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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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캐릭터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본 연구는 축제 캐릭터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제공 방안을 위한 연구로서, 축제 캐릭터를 유형별로 선택하여 축제 캐릭터를 대중은 어떻게 받아들이고(의미공유) 커뮤니케이션 되고 있는지 롤랑바르트의 기호론과 모리스의 기호학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실증규명 한다. 캐릭터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으로는 첫째, 축제 캐릭터가 제시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둘째, 축제 캐릭터의 컨셉과 축제개최취지가 소비자에게 적절하게 전달되고 있으며, 독창적 지역 문화 형성이라는 커뮤니케이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셋째, 상기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캐릭터의 기호학적 분석과 캐릭터 컨셉, 축제개최취지, 지역문화의 상관관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논문에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캐릭터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독창적인 지역 문화 형성을 위한 캐릭터 컨셉과 축제 개최취지, 지역문화와의 상관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
‘기호학’의 두 흐름인 기호론과 기호학이 각각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기호학’의 두 흐름이 소쉬르를 태두로 하는 유럽의 기호론(semiology)과 퍼스를 중심으로 발전한 미국의 기호학(semiotics)이다. 기호론(semiology)은 기호의 ‘의미생성’에 주력하며, 기호학(semiotics)은 ‘기호 이용자와 활용자의 기호를 통한 목적 달성과 효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해석의 근거로 첫 번째, 기호론(semiology)의 대표학자 롤랑 바르트의 외시의미체계와 공시의미체계와 두 번째, 기호학(semiotics)의 대가 모리스의 3분할법을 캐릭터의 분석에 활용하였다. | |
본 연구는 무엇을 바탕으로 축제 캐릭터가 대중에게 어떻게 받아 들여지고 커뮤니케이션 되고 있는지 규명하는가? | 본 연구는 축제 캐릭터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제공 방안을 위한 연구로서, 축제 캐릭터를 유형별로 선택하여 축제 캐릭터를 대중은 어떻게 받아들이고(의미공유) 커뮤니케이션 되고 있는지 롤랑바르트의 기호론과 모리스의 기호학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실증규명 한다. 캐릭터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으로는 첫째, 축제 캐릭터가 제시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둘째, 축제 캐릭터의 컨셉과 축제개최취지가 소비자에게 적절하게 전달되고 있으며, 독창적 지역 문화 형성이라는 커뮤니케이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셋째, 상기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캐릭터의 기호학적 분석과 캐릭터 컨셉, 축제개최취지, 지역문화의 상관관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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