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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의 기하학적인 특성을 적용한 실시간 비전 기반 증강현실 시스템
A Real-time Augmented Reality System using Hand Geometric Characteristics based on Computer Vis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3, 2012년, pp.323 - 335  

최희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정다운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최종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손을 이용한 컴퓨터 비전 기술 기반의 증강 현실 시스템을 제안한다. 입력 영상에 가상의 물체를 정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특징점 추출과 추적 기술이 중요하다. 기존의 마커를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은 매우 안정성이 있지만 마커가 없이는 증강이 불가능하고 증강된 물체를 조작하는데 제한적인 상황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제안한 시스템은 손의 기하학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적응적 최적 타원 검출 방법을 통해 손끝점을 특징점으로 추출한다. 그리고 손바닥 중심점을 기준으로 한 최단 거리 검출 방법을 이용하여 손끝점의 움직임을 추출해 가상의 객체를 안정적으로 정합한다. 실험을 통하여 특징점 추출이 약 82.0%의 정확도를 보였고 특징점 판별과 추적 성능 평가에서는 단지 약 1.8%와 2.0%의 오류를 보였다. 또한 제안한 시스템이 가상 객체의 안정적인 증강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카메라 사영 행렬을 획득하여 마커를 이용한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R(augmented reality) system using user's bare hand based on computer vision. It is important for registering a virtual object on the real input image to detect and track correct feature points. The AR systems with markers are stable but they can not register the virtu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비전 기반 증강현실 시스템에서 마커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비전 기반 증강현실 시스템들은 마커를 이용하여 손쉽게 가상의 객체와 상호작용 하였다. 마커의 네 모서리는 밝기 값의 변화가 극변하는 점으로, 영상 내에서 검출하기가 비교적 쉽고 연속한 두 영상 사이의 유사도를 측정 및 추적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마커의 모서리는 특징점으로서 역할을 하는데, 취득한 영상 내의 특징점은 카메라 자세 정보를 얻어 가상의 객체를 3차원 좌표계 내에서 자연스럽게 합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컴퓨터 비전 기반의 증강현실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증강현실이 각광받으면서 의료[2,3], 교육[4], 미술·전시[5,6]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그 기술을 응용하는 사례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그 중에서도 특히 컴퓨터 비전 기반의 증강현실 시스템은 추가의 다른 입력 장치 없이 카메라에서 취득한 영상만을 이용하여 가상의 객체를 정합하기 때문에 편의성 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많은 비전 기반 증강현실 시스템들이 인터페이스로서 마커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미리 정해진 모양의 마커가 획득한 영상 내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상의 객체를 정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증강현실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실제 영상에 가상의 것을 정합(registration)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형태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1]. 최근 증강현실이 각광받으면서 의료[2,3], 교육[4], 미술·전시[5,6]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그 기술을 응용하는 사례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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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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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이정진, 김종호, 김태영, "증강현실 응용을 위한 손 끝점 추출과 손 동작 인식 기법,"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2호, pp. 316-32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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