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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네트워크를 위한 긴급메시지 브로드캐스트 기법
An Emergency Message Broadcast Scheme for Vehicular Network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3, 2012년, pp.372 - 379  

박정화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강문수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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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 네트워크를 위한 긴급메시지 브로드캐스트 방안으로 긴급이벤트가 발생되는 즉시 긴급메시지를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파하기 위하여 필요한 브로드캐스트 기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제안하는 프로토콜은 차량간 그룹을 형성하여 일정거리에 위치한 모든 차량들에게 긴급메시지를 전달하는 브로드캐스트 형태의 프로토콜로써 차량 안전관련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이 사실을 일정거리 안에 있는 후위 차량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긴급메시지 전달 방법이다. 이는 차량간 그룹을 이용하여 긴급 메시지를 후위로 전파하는 방식으로써 형성된 그룹 안에서 선정된 대표차량에 의해서만 재전송을 수행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전송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긴급메시지의 충돌 가능성 또한 낮출 수 있게 된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한 방식을 이용하여 긴급메시지를 전파했을 경우 기존의 차량간 프로토콜에 비해 비교적 훨씬 적은 양의 패킷으로 빠른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긴급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group based propagation method for multi-hop transmission, in order to deliver an emergency message to the reasonable size of vehicle troop. A group head is selected in considering of the position information of vehicles and radio transmission range. With benefits of the grou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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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룹 개념을 이용하는 브로드캐스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네트워크를 위한 긴급메시지 브로드캐스트 방안으로 긴급이벤트가 발생되는 즉시 긴급메시지를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파하기 위하여 필요한 브로드캐스트 기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차량간 그룹을 이용하여 긴급메시지를 전파하는 방식인 제안한 방식에서는 긴급메시지에 전송 노드의 이동벡터와 Point의 위치 값을 포함하여 전송하게 되면 수신한 노드들은 자신의 이동벡터와 그 위치 값을 비교하여 그룹을 형성해 나간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이 시작하면 차량들은 같은 길이의 도로의 서로 다른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차량의 수가 증가할수록 차량의 밀집도 또한 증가하게 된다고 가정하였다. 시뮬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움직이는 차량들은 고속도로에서 이동하도록 제한된 공간에서 움직이며, 모든 차량들은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지만 각각 다른 속도로 이동하며 주기적인 변속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 제안된 프로토콜은 이동 중인 차량간의 무선 통신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노드들의 이동 패턴이 MANET(Mobile Ad hoc Network)에서의 노드의 이동 패턴과는 다르게 설정한다[7]. 즉, 고속도로 이동 패턴으로 가정하였다. 고속도로 이동성 모델은 차량의 고속도로 위에서의 움직임을 모델링한 것으로써 본 논문에서는 도로 위의 차량들이 양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모델링한 것이 아니라 단방향인 편도 4차선 도로로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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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안전통신에서 브로드캐스트 형태의 전파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들 사이에서 사고, 긴급 정지, 장애물 출현 등의 안전과 관련된 긴급 정보를 전송하는 차량 간 통신기술은 차량안전통신(VSC) 서비스의 기반이 된다[1]. 차량안전통신(VSC)은 상호 연계성이 없는 차량들 사이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브로드캐스트 형태의 전파방법을 사용한다. 순수 브로드캐스트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메시지의 잦은 충돌과 그에 따른 전송 지연으로 인해 차량안전통신(VSC)의 요구사항을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TRADE(TRAck DEtection) 프로토콜의 단점은 무엇인가? 먼저 TRADE(TRAck DEtection) 프로토콜에서는 각 노드가 이웃 노드들의 위치에 따라 미리 전방그룹, 후방그룹 그리고 나머지 그룹으로 나눈 뒤, 각 그룹의 노드들 중 가장 멀리 있는 차량에게 재전송의 역할을 부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9]. 하지만 이는 이웃 노드들과의 주기적인 위치교환을 반드시 필요로 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메시지가 전송되는 순간의 전송자의 위치를 고려하면서 각자가 재전송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DDT(Distance Defer Transmission) 프로토콜이 제안되었으나, 이는 각 노드가 재전송 결정을 내리는데 방향성을 고려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중복 전송의 여지가 포함되어 있어서 여전히 문제점이 발생한다[10].
NB에서 차량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브로드캐스트 폭풍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형적인 지향성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인 NB (Naive Broadcasting)에서는 전방으로부터 받은 모든 메시지를 무조건 후방으로 재전송하는 지향성 브로드캐스팅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차량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브로드캐스트 폭풍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5,6].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안된 프로토콜이 IB(Intelligent Broadcasting) 프로토콜이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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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상우, 조한벽, 오현서, 곽동용, "차량통신 네트워크(VANET) 표준화 동향,"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9, 2008. 

  2. W. Chen and S. Cai, "Ad Hoc Peer-to-Peer Network Architecture for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43, Issue 4, pp. 100-107, 2005. 

  3. S. Biswas, R. Tatchikou, and F. Dion. "Vehicle-to-Vehicle Wireless Communication Protocols for Enhancing Highway Traffic Safety," IEEE Communication Magazine, Vol.44, Issue 1, pp. 74-82, 2006. 

  4. T. Fukuhara and T. Warabino, "Broadcast Methods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s System," Proc. of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pp. 2252-2257, 2005. 

  5. S. Biswas, et al., "Vehicle-to-Vehicle Wireless Communication Protocols for Enhancing Highway Traffic Safety,"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44, Issue 1, pp. 74-82, 2006. 

  6. "Standard Specification for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Roadside and Vehicle Systems - 5GHz Band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DSRC)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ASTM E2213-03, 2003. 

  7. 주헌식, 김종완, "차량간 통신을 위한 셀 기반의 응급 메시지 브로드캐스트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집, 제15권, 제7호, pp. 41-47, 2010. 

  8. M. Sun, et al., "GPS-Based Message Broadcast for Adaptive Inter-Vehicle Communications," Proc. of IEEE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on 2000, Vol.6, pp. 2685-2692, 2000. 

  9. M. Durresi, A. Durresi, and L. Barolli. "Emergency broadcast protocol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s," Proc.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rallel and Distributed Systems-Workshops (ICPADS'05), pp. 402-406, 2005. 

  10. 김현숙, "차량간 무선 멀티홉 브로드캐스팅에서 긴급메시지 전송을 위한 효과적인 중계노드선정 기법,"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7권, 제1호, pp. 258-261, 2010. 

  11. S. Yu and G. Cho, "A Selective Flooding Method for Propagating Emergency Message in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Proc. Of ICHIT 2006, pp. 556-561, 2006. 

  12. S. Jaap and M. Bechler, L. Wolf, "Evaluation of Routing Protocols for Vehicular Ad Hoc Networks in City Traffic Scenarios," Proc.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Telecommunications (ITST'05) , pp. 108-119, 2005. 

  13. A. Mahajan, et al., "Evaluation of Mobility Models for Vehicular Ad-hoc Network Simulations," Technical Report N.051220, Florida State University, 2005. 

  14. F. Karnadi, Z. Mo, and K.-C. Lan, "Rapid Generation of Realistic Mobility Models for VANET," 11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Computing and Networking (MobiCom 2005), pp. 2506-251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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