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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설계교육을 위한 디지털 건축모형제작 기술 적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Digital Architecture Model Fabrication for Digital Design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2 no.1 = no.25, 2012년, pp.25 - 33  

하승범 (대림대학 인테리어디자인과) ,  이강복 (동국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 since the local interior and architecture design industry adopted Digital fabrication modeling tool for its design operation in early 1990's, working environment has been changing. The Purpose of study is to analyze the digital Architecture fabrication modeling for digital design education i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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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 건축 설계교육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디지털 설계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국외 건축대학의 운영과 설계교육 연계프로세스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건축대학들의 건축 모형 제작시설 및 장비 확충 현황과 이를 통하여 국내 대학들이 세계적인 대학들과 경쟁하기 위한 디지털 건축 교육과정을 이끌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디지털 건축 설계교육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디지털 설계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국외 건축대학의 운영과 설계교육 연계프로세스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건축대학들의 건축 모형 제작시설 및 장비 확충 현황과 이를 통하여 국내 대학들이 세계적인 대학들과 경쟁하기 위한 디지털 건축 교육과정을 이끌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축교육 환경에 디지털 설계 교육을 접목하기 위한 교육 커리큘럼 방향 설정과 제반시설 환경이 미흡한 현시점에서 조금 더 확충된 교육환경을 가진 국외대학들의 디지털 설계교육을 위한 모델링 스튜디오 사례조사 및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외 건축대학의 웹상에 명시된 디지털 모델링 스튜디오의 정보뿐만 아니라, 실제 유학생과의 페이스북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와 이와 관련한 결과물 그리고 그 결과물을 활용한 건축적인 이론에 대하여 실험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병행하고 있는 미국의 건축대학에서는 디지털 건축모형 제작 스튜디오를 학과 자체에서 별도의 인원을 배정하여 운용하고 있다. 이는 고가의 장비운용과 안전문제 등을 고려하고 모형 제작에 소비되는 시간의 효율적 분배와 장비사용에 있어 발생되는 비용문제 그리고 디지털 장비 사용에 있어 기본적인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이다. 또한 장비사용에 있어 장비의 손실, 시스템적인 오류 등에 신속히 대응하고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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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설계과정이란? 건축설계과정은 디자이너가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예술적 배경을 정립하고 이를 개념화하는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건축적 공간으로 재현하는 과정이다. 구체화된 건축적 공간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도면으로는 한계가 있다.
건축 모형이란 무엇인가? 구체화된 건축적 공간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도면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 모형은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실체를 물리적 공간의 실체로 드러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공간을 재현하고 실질적인 공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재현의 도구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건축 모형은 도면상의 추상, 개념적 표현을 실질적인 설계 작업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수단으로써 매우 중요하다.
건축 모형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도면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건축설계과정은 디자이너가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예술적 배경을 정립하고 이를 개념화하는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건축적 공간으로 재현하는 과정이다. 구체화된 건축적 공간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도면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 모형은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실체를 물리적 공간의 실체로 드러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공간을 재현하고 실질적인 공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재현의 도구라고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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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 학생수행평가기준 해제, 인증기준,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 2010 

  2. 이상헌, 근대적 건축설계교육의 기원과 령성과정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 22권 3호, 2006.3 

  3. 류전희, 이진혁, 한국 건축학교육 인증심사과정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5권1호, 2009.1 

  4. 김상호, 최왕돈, 건축설계과정의 추상작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12호, 2008.12 

  5. 최순용, 강정윤, 김진균, 디지털 설계교육을 위한 티지털 모델샵 적용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5권 6호, 2009.6 

  6. 구기홍, 3차원 기하학의 효과적인 통제를 위한 설계협업 전략, 건축0804 

  7. 김원필, 미국에서의 건축교육, 건축0209 

  8. Iain Borden, Christine Hawley, Bartlett school of Architecture Catalogue, Bartlett school of Architecture UCL, 2009 

  9. http://www.architecture,yale.edu/dmoline/ 

  10. http://www2.aud.ucla.edu/cnc 

  11. http://www.ulsinc.com 

  12. http://zcorp.com/ 

  13. http://web.mit.edu/arch/RPL/ 

  14. http://www.gsd.harvard.edu/inside/cadcam/ 

  15. http://www.aech.columbia.edu/ 

  16. http://arch.design.umn.edu/facilities/workshop/ 

  17. http://www.evolo.us 

  18. http://www.iaac.net 

  19. http://www.fablab.es 

  20. http://modelab.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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