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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39 no.4 = no.335, 2012년, pp.39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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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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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기반 멀티플랫폼 지원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테블릿, IPTV 셋톱박스 등의 저사양 단말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고성능을 요구하는 3D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서, 스트리밍 기반 멀티플랫폼 지원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스트리밍 기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기술은 고품질 3D 게임 렌더링이 필요한 게임의 실행은 고성능 서버에서 수행하고, 실행된 게임 화면을 실시간 인코딩을 통하여 클라이언트 단말에 스트리밍하면, 클라이언트 단말에서는 영상을 디코딩하여 재생한다. | |
모바일 디바이스 컴퓨팅 파워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이 시도되고 있는가? | 하지만, 3D 게임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는 응용에 대해서는 모바일 디바이스 컴퓨팅 파워의 한계로 인해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인터넷을 통해 고성능 서버의 컴퓨팅 능력을 서비스 받는 클라우드 컴퓨팅과의 접목이 시도되고 있다. | |
스트리밍 기반 게임 서비스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는 추가적인 장비 설치 없이 모바일 단말기나 스마트 TV에서 고품질 3D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게임 프로그램을 단말기가 아닌 서버에 설치하고 업데이트 하므로 사용자는 언제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게임 패치 및 업그레이드 적용이 데이터 센터의 서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용이하고, 불법 복제의 위험이 없다. 사용자의 이용 패턴에 대해서 서버에 저장할 수 있으므로, 이를 게임 개발 개선이나 오류 디버깅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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