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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39 no.5 = no.336, 2012년, pp.26 - 31
정성용 (CJ GLS) , 정기연 (CJ GLS)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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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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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물류 IT 기술연구 사업단에서는 물류 IT를 무엇이라고 정의하는가? | 그렇다면 과연 스마트 물류란 무엇일까, 차세대 물류 IT 기술연구 사업단에서는 물류 IT를 ‘컨테이너, 팔레트 또는 상품 상자에 전자 태그를 부착하여 언제 어디서나 물류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술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기술과 항만물류 기술이 접목된 기술’로 정의하고 있다[6]. | |
운송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는 물류 IT로는 무엇이 있는가? | 해상, 항공 및 내륙운송을 기준으로, 철도화물 수송, 태배 등이 운송 분야에 포함된다. 운송 분야의 물류 IT는 최근 녹색 물류(Green Logistics)의 관심 고조에 편승하여 친환경 운송수단 및 첨단 무인 자동화 운송 시스템 개발, 운송 수단간 연계 강화 시스템 구축, 글로벌 물류정보망 실시간 통합 운영 기술 개발 및 ITS 기술과 연계한 운송차량 이력관리(위치추적 및 상태 모니터링), 차량 및 교통 통합관리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 |
무인 자동화 운송 기술의 상용화는 어떤 문제점으로 인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가? | 무인 자동화 운송 기술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화 설비가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목표지점까지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로봇 및 컴퓨터공학, GPS, 정밀 센서, 전자제어 등 첨단 기술의 발전과 함께 활용되어 개발되고 있는 주요 기술 분야 이다. 그러나 무인자동화 기술의 운영시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환경 요소 및 각종 부품들의 가격과 도로 및 관련 인프라 구축에 소요되는 문제로 인하여 보편적으로 상용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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