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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Direction of Smart Distribution Logistics Center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59 - 71  

박정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오재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김동명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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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론은 전문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대요인(Principle factors)에 "서비스"가 0.271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다음으로는 인프라(0.254), 정보시스템(0.247), 장비(0.228)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세부 요인별(Detailed factors)로 보면 "신뢰성"요인의 중요도가 0.09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정보시스템의 가시성"(0.076), "인프라의 공간고도화"(0.075), "입지"(0.074) 그리고 "서비스의 만족도"(0.073) 순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구축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imed to identify the building factors and deriving the importance of each factor for establishing the smart distribution center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to effectively extract expert knowled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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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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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유통산업환경에 대해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구축 방향을 분석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통물류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필요한 스마트 유통물류센터구축방향에 대해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론을 통한 요인별 중요도를 도출하고 향후 물류센터 구축 방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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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물류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는 물류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으며, 산업혁명 진행과 함께 전통적으로 노동집약적인 물류에서 지능화, 첨단화, 맞춤화된 스마트 물류로 발전하면서 최첨단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13]. 여기서 스마트물류는(Smart Logistics)는 ICT 기술, 센서, 정보 및 제어기술을 활용해 운송, 보관, 분류(Sorting) 및 반출(Picking)과 같은 하역과, 시설 및 장비 그리고 시스템 등 물류 전 분야에 효율성, 유연성, 지속가능성을 향상하고 이를 통해 물류비 절감을 목표로 하는 물류로 정의 할 수 있으며[9], 물류 전 프로세스에서 불필요한 인력이나 활동을 줄여 최적의 효율을 내면서 일하기 편하며 비용절감과 동시에 리스크 관리가 가능한 물류를 스마트 물류라고도 할 수 있다[14].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외 물류 기업들도 물류 효율성 극대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 물류시대에 적합한 물류서비스 개발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핵심 기술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2020년 이후 도래할 것으로 예측되는 4차 산업혁명은 급속히 발전된 ICT기술을 활용해 기계와 로봇이 스스로 판단/제어하는 단계라고 설명 할 수 있다[9].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핵심 기술로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로봇공학(Robotics),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무인운송(Autonomous Vehicles), 3D프린팅(3D Printing), 나노/바이오기술(Nanotechnology, Biotechnology) 등을 들 수 있다[10].
온·오프라인의 경계 붕괴가 가속화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는 활성화된 모바일 쇼핑으로 온ㆍ오프라인 구분이 모호해졌기 때문이며 소비자들은 온ㆍ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골라 다양한 방법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2], 특히 최근 부상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비즈니스 모델 다변화로 산업 간 경계가 더욱 모호해졌기 때문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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