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Direction of Smart Distribution Logistics Center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론은 전문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대요인(Principle factors)에 "서비스"가 0.271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다음으로는 인프라(0.254), 정보시스템(0.247), 장비(0.228)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세부 요인별(Detailed factors)로 보면 "신뢰성"요인의 중요도가 0.09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정보시스템의 가시성"(0.076), "인프라의 공간고도화"(0.075), "입지"(0.074) 그리고 "서비스의 만족도"(0.073) 순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구축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론은 전문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대요인(Principle factors)에 "서비스"가 0.271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다음으로는 인프라(0.254), 정보시스템(0.247), 장비(0.228)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세부 요인별(Detailed factors)로 보면 "신뢰성"요인의 중요도가 0.09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정보시스템의 가시성"(0.076), "인프라의 공간고도화"(0.075), "입지"(0.074) 그리고 "서비스의 만족도"(0.073) 순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구축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This research is aimed to identify the building factors and deriving the importance of each factor for establishing the smart distribution center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to effectively extract expert knowledge...
This research is aimed to identify the building factors and deriving the importance of each factor for establishing the smart distribution center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to effectively extract expert knowledge. Research has shown as principle factors that "Service" is the first factor to be considered as 0.271, followed by "Infra(Warehouse)"(0.254), "Information System"(0.247), and "Equipment"(0.228). And as detailed factors, "Reliability" showed the highest importance as 0.091, followed "Visibility of Information System"(0.076), "Space Advancement"(0.075), "Location"(0.074) and "Satisfaction of service"(0.073). This study has implications in that it has presented an establishment direction for the smart distribution center.
This research is aimed to identify the building factors and deriving the importance of each factor for establishing the smart distribution center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to effectively extract expert knowledge. Research has shown as principle factors that "Service" is the first factor to be considered as 0.271, followed by "Infra(Warehouse)"(0.254), "Information System"(0.247), and "Equipment"(0.228). And as detailed factors, "Reliability" showed the highest importance as 0.091, followed "Visibility of Information System"(0.076), "Space Advancement"(0.075), "Location"(0.074) and "Satisfaction of service"(0.073). This study has implications in that it has presented an establishment direction for the smart distribution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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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최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유통산업환경에 대해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구축 방향을 분석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통물류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필요한 스마트 유통물류센터구축방향에 대해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론을 통한 요인별 중요도를 도출하고 향후 물류센터 구축 방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 방향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를 심층적으로 고찰하여 4개의 대요인에 하위 세부요인들을 우선적으로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 검증과 보완을 위해 현업에서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운영 혹은 구축 경험이 있거나 관련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들인 이마트 온라인 물류센터장(경력 17년), 판토스물류연구소 팀장(경력 15년), 삼성SDS Cello 플랫폼팀 수석(경력 11년), 에스에프에이 물류연구소 수석(경력 25년), 천마물류 임원(경력 20년) 등 최근 스마트 유통물류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해 세부 요인을 Table 2와 같이 확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와 직간접적으로 관계있는 10년 이상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향후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 방향에 대한 세부요인별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유통물류 특성상, 물류 서비스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신뢰성은 향후에도 우리가 본질적으로 고려해야할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대상 데이터
한편,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방향을 평가하기 위해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전문가 인터뷰는 직접방문,전화, 이메일 등을 활용하였으며, 국내 물류사(유통 물류센터 운영업체), 제조/유통업체 물류팀, 물류연구소, 물류컨설턴트 등 업계 근속연수 10년 이상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 5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불성실하거나 결측치가 있는 답변을 제외하고 총 32명의 전문가 의견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이들의 평균 종사 근속연수는 16.3년이었다. 퍼지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전문가 응답수에 관련하여 Adler 외 1명(1996)과 Zhuanglin Ma 외 3명(2011)은 10년에서 15년 이상의 전문가 응답일 경우, 설문지 질에 대한 우수성이 인정되기 때문에 제한적인 설문 부수로 분석이 가능하다고 제시하였다[51,52].
한편,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방향을 평가하기 위해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전문가 인터뷰는 직접방문,전화, 이메일 등을 활용하였으며, 국내 물류사(유통 물류센터 운영업체), 제조/유통업체 물류팀, 물류연구소, 물류컨설턴트 등 업계 근속연수 10년 이상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 5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불성실하거나 결측치가 있는 답변을 제외하고 총 32명의 전문가 의견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이들의 평균 종사 근속연수는 16.
데이터처리
설문조사 개요를 정리하면 다음 Table 3과 같다. 분석은 CFPR 방법에서 제시하는 수식을 사용하여가중치를 환산하였으며, 분석결과는 5.실증분석에서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방법론으로는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을 적용하였다. CFPR은 기존 Fuzzy 방법론의 단점이었던 언어학적 척도의 비교 과정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의사 결정과정에서 설문자가 최소한의 판단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면서 일관성을 확보하도록 고안된 방법론이다.
성능/효과
이충배 외 2인(2017)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물류관리효율성과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화주와 물류업체인식도를 연구하였다. 결과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운송, 창고관리, 공급사슬관리, 정보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류 효율성보다는 효과성에 보다 높은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분석하였다[8].
첫째, 본 연구는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와 직간접적으로 관계있는 10년 이상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향후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 방향에 대한 세부요인별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유통물류 특성상, 물류 서비스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신뢰성은 향후에도 우리가 본질적으로 고려해야할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구태준(2018)은 국내 냉동ㆍ냉장창고의 운영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개선과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일반창고 대비 냉동ㆍ냉장창고는 시설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다음으로 제도 및 운영, 접근성, 표준화, 자동화 순으로 도출 되었다[37].
그리고 기타 세부 요인에 대한 중요는 ‘정보시스템-통합WMS(0.068)’, ‘장비-정확성(0.067), ’서비스-VAS(0.066)’, ‘장비-생산성(0.064), ’인프라-대형화(0.053)‘순으로 도출 되었고, 상대적으로 빅데이터(0.050), 유연성(0.049), 자동화(0.047) 관련 요인들은 중요도가 낮았다.
정호열, 김동진(2013)은 물류성과와 관련된 국내외 문헌연구와 물류성과지수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물류비용, 물류경쟁력, 고객지향성, 기업 인프라, 국제배송, 물류정보기술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하지만 저자는 기업 목표와 산업 환경에 따라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하며, 현실에 적용할 경우엔 기업 특성에 맞도록 보완되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34].
세부 요인별로 보면 대요인 서비스에 포함되는 신뢰성의 중요도가 0.09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정보시스템의 가시성(0.076), 인프라의 공간고도화(0.075), 입지(0.074) 그리고 서비스의 만족도(0.073) 순으로 높게 평가되었으며 편차가 조금 있긴 하나 비슷한 수준의 중요도를 보였다.
후속연구
두 번째 ‘정보시스템-가시성(0.076)’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갖추어야 할 기술로 운송ㆍ보관ㆍ정보처리 등 물류 활동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정보의 관리/분석 통한 효율화가 필수사항 이기 때문에 향후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기술 발전과 함께 이를 활용한 물류정보 제공 기술이 스마트 유통물류센터 구축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글로벌 관점의 특성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세계적 관점으로 연구 확대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의 구축 방향에 대한 요인들은 향후 기초 연구 활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의 구축방향에 대한요인만을 분석하였으며, 실제 물류센터 설계에 필요한 세부 요인, 예를 들어 프로세스별 필요기술이나 설비, 유통물류 환경이 고려된 센터 레이아웃 배치방법 등은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물류센터 고도화와 관련된 스마트 기술과 레이아웃 배치방법을 고려한 연구모형 구축과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글로벌 관점의 특성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은 IT를 기반으로 기존의 상품(사업)들과 새로운 상품(사업)들과의 융합 혹은 상호보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유통산업 또한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기술을 유통 업태에 접목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유통물류센터 또한 최근의 물류 트렌드 변화에 유연 대응 가능한 물류센터로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 유통물류센터의 구축방향에 대한요인만을 분석하였으며, 실제 물류센터 설계에 필요한 세부 요인, 예를 들어 프로세스별 필요기술이나 설비, 유통물류 환경이 고려된 센터 레이아웃 배치방법 등은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물류센터 고도화와 관련된 스마트 기술과 레이아웃 배치방법을 고려한 연구모형 구축과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물류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는 물류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으며, 산업혁명 진행과 함께 전통적으로 노동집약적인 물류에서 지능화, 첨단화, 맞춤화된 스마트 물류로 발전하면서 최첨단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13]. 여기서 스마트물류는(Smart Logistics)는 ICT 기술, 센서, 정보 및 제어기술을 활용해 운송, 보관, 분류(Sorting) 및 반출(Picking)과 같은 하역과, 시설 및 장비 그리고 시스템 등 물류 전 분야에 효율성, 유연성, 지속가능성을 향상하고 이를 통해 물류비 절감을 목표로 하는 물류로 정의 할 수 있으며[9], 물류 전 프로세스에서 불필요한 인력이나 활동을 줄여 최적의 효율을 내면서 일하기 편하며 비용절감과 동시에 리스크 관리가 가능한 물류를 스마트 물류라고도 할 수 있다[14].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외 물류 기업들도 물류 효율성 극대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 물류시대에 적합한 물류서비스 개발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핵심 기술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2020년 이후 도래할 것으로 예측되는 4차 산업혁명은 급속히 발전된 ICT기술을 활용해 기계와 로봇이 스스로 판단/제어하는 단계라고 설명 할 수 있다[9].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핵심 기술로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로봇공학(Robotics),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무인운송(Autonomous Vehicles), 3D프린팅(3D Printing), 나노/바이오기술(Nanotechnology, Biotechnology) 등을 들 수 있다[10].
온·오프라인의 경계 붕괴가 가속화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는 활성화된 모바일 쇼핑으로 온ㆍ오프라인 구분이 모호해졌기 때문이며 소비자들은 온ㆍ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골라 다양한 방법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2], 특히 최근 부상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비즈니스 모델 다변화로 산업 간 경계가 더욱 모호해졌기 때문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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