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Flash memory의 기술 동향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39 no.7 = no.338, 2012년, pp.27 - 32  

최기환 (삼성전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메모리 셀 unit의 contact 수가 적은 NAND 플래시 메모리는 고집적화가 용이하여 고 용량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되는 반면에, Byte단위의 고속 sensing이 가능한 NOR 플래시 메모리는 빈번하게 개서하는 저 용량 데이터 저장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본 논문에서는 주로 NAND 플래시 메모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셀 사이즈가 작아지면 “셀 산포불 균일”, “인접 셀 간섭현상” 등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플래시 메모리 자체의 성능, 즉 읽기(Read) 및 쓰기(Program) 속도, 개서 횟수 (Program/Erase Count: Endurance), 그리고 불 휘발성 메모리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데이터 저장시간 (Data Retention)등의 특성이 열화 되어 기존 세대 제품의 성능/신뢰성 특성을 유지시키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의 Scaling Down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 및 이에 대한 극복 노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래시 메모리의 셀 사이즈를 줄이면 나타나는 인접 셀 간섭현상이란 무엇인가? 플래시 메모리의 대용량화를 위해 셀 사이즈를 줄이게 되면 가장 먼저 발생하는 문제는 인접 셀 간섭현상인데 이는 셀간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셀간의 FG사이에 Capacitive coupling이 증가하게 되어 해당 셀 Vth가 인접 셀의 Vth변화량에 따라 왜곡되는 현상이다 (called Yupin effect[3]).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셀 Program 구동방식을 변경하거나 혹은 공정적으로 셀간 Capacitive coupling을 감소시키는 노력들이 보고 되고 있다.
인접 셀 간섭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는가? 플래시 메모리의 대용량화를 위해 셀 사이즈를 줄이게 되면 가장 먼저 발생하는 문제는 인접 셀 간섭현상인데 이는 셀간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셀간의 FG사이에 Capacitive coupling이 증가하게 되어 해당 셀 Vth가 인접 셀의 Vth변화량에 따라 왜곡되는 현상이다 (called Yupin effect[3]).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셀 Program 구동방식을 변경하거나 혹은 공정적으로 셀간 Capacitive coupling을 감소시키는 노력들이 보고 되고 있다.
플래시 메모리란 무엇인가?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는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기록할 수 있는 기억 장치를 말하는데, 잘 알려진대로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경우에 데이터가 소멸되는 DRAM 및 SRAM 등과 같은 휘발성 메모리(Volatile Memory)와는 달리 전원이 공급되지 않더라도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는 그대로 존재하는 불 휘발성 메모리 (Nonvolatile Memory)이다. 1980년대 초, 마쯔오카 교수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불 휘발성 메모리의 원형은 EPROM (Electrically Programmable ROM), EEPROM (Electrically Erasable & Programmable ROM)을 거쳐 현재 사용되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의 모습으로 진화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