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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C 비접지 급전계통 선택차단형 통합보호계전기 시뮬레이터 개발 및 알고리즘 테스트
Development of a Simulator and Algorithm Test for Selective-breaking Integrated Protective Relay for Ungrounded D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6, 2012년, pp.899 - 904  

안태풍 (인텍전기전자(주)) ,  윤준석 (인텍전기전자(주)) ,  정태영 (인텍전기전자(주)) ,  김인웅 (인텍전기전자(주)) ,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 lot of research was done for earth fault protection in ungrounded dc power supply system. As a result, selective-breaking integrated protective relaying system is developed in progress and is currently field-testing are planned. Algorithm on a PC using PSCAD done a lot of testing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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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상업운전을 시행하고 있는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검증뿐만 아니라 실계통과 유사한 모의계통에서 알고리즘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직류 비접지 급전계통을 모의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제작하고, 제작된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선택지락차단 알고리즘을 검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 논문에서는 비접지 DC 급전계통 선택차단형 통합보호계 전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터 개발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선택지락 알고리즘 검증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선택지락 차단 알고리즘 검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장에 대해서 검증할 수 있었고, 선택지락차단 알고리즘과 제작된 계전기의 동작이 모두 정상적임을 판단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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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호관점에서 볼 때 고장을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지만 이것 은 변전소 급전반 전체를 차단하게 되고 심지어 연락차단에 의해서 여러개소의 변전소가 동시에 차단되는 대규모 정전 이 발생되는것이 현실이었다. 보호관점에서 볼때 고장은 최 소구간만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전철을 사용하는 시민 들의 편의를 고려할 때도 이러한 사항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고 민감한 사항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까지 비접지 DC 급전계통의 지락고장에 대하여 보호 알고리즘 개발 및 통합보호계전 시스템이 수년간 연구되어 왔다.
비접지 DC 급전계통의 지락고장에 대한 보호 알고리즘을 상업운전을 시행하고 있는 시 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하지 만 이것은 컴퓨터를 이용한 이론적인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도구로 실계통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지 적이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상업운전을 시행하고 있는 시 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검증뿐만 아니라 실 계통과 유사한 모의계통에서 알고리즘 검증이 요구되고 있 다. 본 논문에서는 직류 비접지 급전계통을 모의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제작하고, 제작된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선택지락차단 알고리즘을 검증을 수행하였다.
직류 비접지 계통의 선로보호를 위한 방법 중 지락고장에 대한 보호 방법은 어떤 방법을 사용해왔는가? 직류 비접지 계통의 선로보호를 위한 방법은 오래전부터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중에서 지락고장에 대한 보 호방법으로는 지락고장시 대지와 레일간의 과전압을 검출하 여 변전소를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왔다. 하지만 이것 은 변전소 급전반 전체를 차단하게 되고 심지어 연락차단에 의해서 여러개소의 변전소가 동시에 차단되는 대규모 정전 이 발생되는것이 현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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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yun-Ki Jung et al, "A Study on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DC protective relay systems on the Subway', Annual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451-465, 2008. 

  2. Sang-Hee Kang et al, "Integrated Protection Method for DC Railway System", KIEE, vol.60, no.2, pp285-292, 2011. 2. 

  3. Chang-Young Choi et al, "Selective Ground Fault Protection Algorithm Using a Cumulative Overcurrent Element for DC Railway System", KIEE Annual Spring Conference,, pp55-57, 2009. 5. 

  4. IEC, IEC 61850 International Standard Part1-9. 2003. 

  5. Tae-Young Jung et al, "Design of IEC 61850 Logical Node for modeling protective elements of selective-breaking integrated protective relay for DC traction power suply system", KIEE, vol.61, no.3, pp491-496, 20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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