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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6, 2012년, pp.910 - 915
최선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최종기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김경훈 (한국전력공사 인재개발원) , 최명호 (한국전력공사 서울지역본부 성동지사) , 이병성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In this paper we propose multi-grounded neutral design method which was considered of transferred transient overvoltage when line to neutral fault occurs. Specially, In order to confirm the actual transient overvoltage magnitude which occurs on neutral line, we considered some screening(shielding)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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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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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전계통은 어떤 계통을 도입하였는가? | 국내 배전계통은 1960년대 전력수요 증가에 따른 공급용량 증대 방안으로 3상 4선식 중성선 다중접지 계통을 도입하였다. 당시에는 전력공급이 최우선 과제였기 때문에 비접지계통의 접지기준을 준용하여 다중접지계통을 운영하였다. | |
다중접지계통이 경제적으로 효과적이라는 점을 보이기 위해 어떤 과정들이 있었는가? | 다중접지계통은 설비의 단순화, 전력공급 단계 감소 및 손실저감 등의 효과에 의하여 경제적이라는 기술적 검토를 제시하였다. 이후 1969년에 미국 Burns & Roe사의 AID 자금에 의한 송배전 차관도입 기술용역의 결과로 22 kV 송전선로의 보유지역은 22.9 kV-y 배전선로화하여 승압을 하고, 새롭게 개발되는 지역은 11.4 kV-y 배전전압으로 승압하며, 배전선로의 유도장해 대책에 대해서는 계속 연구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1970년이 되어서야 6.6 kV 배전계통 지역을 11.4 kV-y 배전계통으로 승압하는 사업의 확대를 억제하고, 22.9 kV-y 배전계통으로 승압하는 것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되었으며 한국전력기술(주)에서 1986년 8월부터 1987년 7월까지 수행한 ‘서울중심부 장래 배전전압 결정’용역에서 배전전압을 22.9 kV-y로 승압을 시행하는 것이 기술적이나 경제적인 면에서 타당한 것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1987년 8월부터 1989년 2월까지 수행한 ‘제주지역 장래 배전 전압 결정’ 용역에서도 우리나라 전체의 배전계통을 일원화하기 위하여 제주지역도 22.9 kV-y로 승압을 시행하는 것이 기술적인 측면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타당한 것으로 제안되었다. 이로인해 22. | |
22.9 kV-y 배전계통은 현재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가? | 9 kV-y로 승압을 시행하는 것이 기술적인 측면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타당한 것으로 제안되었다. 이로인해 22.9 kV-y 배전계통은 중성선 다중접지 방식이지만 수용가 구내 전기설비는 개별접지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특고압 선로에서 지락고장이 발생할 경우의 중성선 전위상승에 따른 수용가 설비의 영향을 검토하였으나, 중성선 전위상승 제한치를 특별히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본의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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