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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전복 방지 장치를 위한 실시간 차량 질량 추정 시스템
Real-Time Vehicle Mass Estimator for Active Rollover Prevention System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6, 2012년, pp.673 - 679  

한광진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인근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승기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허건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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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롤오버는 심각한 사고중의 하나로 SUV 에 있어서 더욱 위험하나 롤오버 방지시스템을 통하여 발생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지 시스템의 성능은 승객 수나 다른 하중 조건에 따라 변하는 차의 질량이나 무게중심 같은 차량 관성 파라미터에 매우 민감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종 방향, 횡 방향, 수직 방향 동역학을 기반으로 한 세 가지 질량 추정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 세 가지 알고리즘들을 통합하여 임의의 주행 상황에서 실시간 연산을 통해 차량의 질량을 추정할 수 있는 통합 차량 질량 추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이 방법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rollover is a serious kind of accident, particularly for sport utility vehicles, and its occurrence can be minimized by utilizing active rollover prevention systems. The performance of these protection systems is very sensitive to vehicle inertial parameters such as the vehicle's mass and 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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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SC 와 같이 차량 동역학에 관여하는 제어기의 성능 향상을 위해 차량의 관성 파라미터 중 하나인 차량의 질량을 실시간으로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SC 에서 차량 질량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으며, 구현 대상을 현 양산 ESC ECU 에서 실시간 연산이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앞선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임의의 주행 상황에서 실시간 연산을 통해 차량의 질량을 추정할 수 있도록 차량의 종 방향, 횡 방향, 그리고 수직 방향의 세가지 모델 기반의 질량 추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SC 와 같이 차량 동역학에 관여하는 제어기의 성능 향상을 위해 차량의 관성 파라미터 중 하나인 차량의 질량을 실시간으로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SC 에서 차량 질량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으며, 구현 대상을 현 양산 ESC ECU 에서 실시간 연산이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의 임의 주행 상황에서도 실시간으로 차량의 질량을 추정하기 위한 통합 차량 질량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 통합 알고리즘은 차량의 종 모델, 횡 모델, 그리고 수직 모델을 기반으로 한 추정 알고리즘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차량의 현재 주행 상태를 판단하여 적절한 알고리즘이 구동된다.
  • 제안한 통합 질량 추정 알고리즘은 추정을 하게 되는 영역이 차량을 각 모델로 나타낼 수 있는 정상 상태 운동영역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가속도, 차속 및 요율이 일정 범위 안에 있어야 각 방향 모델을 통해 질량을 추정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ESC 가 작동하게 되는 불안정 영역에서도 차량의 질량은 변화하지 않으므로 안정 영역에서 질량을 추정하여 ESC 작동과 같은 상황에서 제어기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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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트럭이나 SUV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복으로 인한 차량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어떠한 제어기가 상용화 되고 있는가 최근 소형 트럭이나 SUV(Sport Utility Vehicle)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복으로 인한 차량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최근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같은 ARP(Active Rollover Prevention) 제어기가 상용화되고 있다. 이러한 제어기의 제어 성능은 차량의 관성 파라미터, 특히 차량의 질량과 무게 중심의 높이에 민감하다.
ESC와 같은 ARP 제어기의 제어 성능은 어떠한 것에 민감한가 최근 소형 트럭이나 SUV(Sport Utility Vehicle)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복으로 인한 차량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최근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같은 ARP(Active Rollover Prevention) 제어기가 상용화되고 있다. 이러한 제어기의 제어 성능은 차량의 관성 파라미터, 특히 차량의 질량과 무게 중심의 높이에 민감하다.(1~3) 이러한 차량의 관성 파라미터는 승객의 인원수나 탑재된 하중의 무게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통합된 질량 추정 알고리즘의 순서를 설명하라 3에 도시하였다. 먼저, 통합 알고리즘은 차량의 현재 운동 상태를 각 센서들로부터 제공 받아 각 방향 운동을 고려한 알고리즘들 중 가장 적합한 알고리즘을 결정한다. 즉, 작동조건에 따라 세 가지 중 하나의 알고리즘만 작동하게 된다. 다음으로 결정된 알고리즘으로부터 차량의 질량을 추정한다. 그 추정된 질량이 설정한 시간 이상 동안 변화 량이 일정한 임계값 이내에 들어온다면, 추정치가 정상 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하나의 update점으로 하고, 이를 통합 알고리즘에서 RLS 를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차량의 질량을 추정하게 된다. 자세한 각 알고리즘의 작동조건은 Table 1 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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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Trent, V. and Greene, M., 2002, "A Genetic Predictor for Vehicular Rollover," Proc. of the 28th Annual Conf. of the IEEE Industrial Electronics Society, pp. 1752-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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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oh, J. H., Lee, K.W., Lee, J.I., Oh, S.K., Kim, H.S. and Jang, J.H., 2009, "Development of HIL simulator for the sensitivity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ESC performance," ICROS-SICE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2009, August 18-21, 2009,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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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won, S. and Chung, W. K., 2003, "A Discrete-Time Design and Analysis of Perturbation Observer for Motion Control Applications," IEEE Tra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1, No. 3, pp. 399-407. 

  14. Gillespie, T. D., 199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AE. 

  15. Grewal, M. S. and Andrews, A. P., 1993, Kalman Filtering: Theory and Practice, Prentice-Hall, Inc. 

  16. Astrom, K. J. and Wittenmark, B., 1995, Adaptive Control, 2nd Ed.,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17. Ikenaga, S., Lewis, F. L., Campos, J. and Davis, L., 2000, "Active Suspension Control of Ground Vehicle Based on a Full-Vehicle Model," Proc.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 4019-4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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