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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을 이용한 Dynamic Locking Tongue(DLT)의 강도 해석 및 형상 최적화
Stress Analysis and Shape Optimization of Dynamic Locking Tongue (DLT) Using FE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6, 2012년, pp.699 - 705  

최지훈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진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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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벨트의 역할은 차량 충돌이 발생했을 때 운전자를 보호하는 것이다. 그러나 강한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운전자가 안전벨트에서 미끄러지게 되어 강한 충격을 받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안전벨트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개념의 안전벨트인 Dynamic Locking Tongue(DLT)을 개발하였다. DLT장치는 강한 충돌이 발생했을 때 벨트(Webbing)가 안전벨트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하여 운전자의 피해를 줄여주는 장치이다. DLT장치 개발은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SAMCEF를 이용하였다. 우선 DLT장치의 유한요소모델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실제 시험방법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았다. 이를 통해 DLT장치의 무게와 응력를 구할 수 있다. DLT장치의 최소 강도와 무게를 구하기 위해 반응 표면 분석법을 이용하여 DLT장치의 형상을 최적화하였다. 최적화된 DLT장치를 구조 해석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a seat belt in a vehicle is to protect the driver from injury when a crash occurs. However when a large crash occurs, the driver slips forward and receives a strong impact. To prevent this situation, improvement of seat belts is essential. In this study, the new concept of a dynamic loc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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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는 벨트와 DLT장치 사이의 자유낙하방식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DLT장치와 비교하기 위하여 상용 미끄럼방식의 DLT장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성능을 비교하였다. Table 2는 비교 결과를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Dynamic Locking Tongue (DLT) 장치를 개발하고 CAE해석 기술을 이용하여 설계안의 성능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우선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상용 DLT장치의 인장성능시험결과와 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계획법에 기초한 반응 표면분석법(Response surface analysis method)을 이용하여 DLT장치의 인장강도와 무게를 최소화하기 위한 DLT장치의 최적 형상을 설계하였다.(5) 본 연구에서는 DLT장치 전문 제작 업체의 숙련된 엔지니어와의 협의 하에 DLT장치 형상 설계 요소중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텅과 잠금 바의 설계 인자 각각 4개와 3개 및 설계 변수의 수준값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잠김 성능이 뛰어난 미끄럼방식을 채택하여 안전성과 성능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미끄럼방식의 단점인 무게와 외관상의 문제는 기존의 상용 DLT장치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적절한 DLT장치의 무게 범위를 선정하고 디자인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DLT장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DLT장치가 강한 힘에도 안정적이어야 한다. 두 번째, 안전벨트는 착용하지 않았을 때 안전벨트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 텅과 잠금 바와 웨빙(Webbing) 사이의 자유낙하(Free falling)가 잘 이루어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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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LT장치는 어떠한 방식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DLT장치는 미끄럼(Sliding)방식과 회전(Hinge)방식으로 나뉜다. 회전방식은 가볍다는 장점이 있지만 잠김(Locking)성능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서브마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안전벨트는 운전자를 고정시켜 보호해주지만 강한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안전벨트가 운전자를 지지하지 못하고 운전자가 미끄러지는 서브마린(submarine)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강한 충돌에도 운전자를 지지해주는 Dynamic Locking Tongue(DLT)장치가 개발되었다. 선진 업체들의 경우 이미 자동차 업계의 요구수준을 만족하는 DLT장치를 개발하여 상용화에 이르고 있다.
DLT장치의 미끄럼 방식과 회전 방식은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DLT장치는 미끄럼(Sliding)방식과 회전(Hinge)방식으로 나뉜다. 회전방식은 가볍다는 장점이 있지만 잠김(Locking)성능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미끄럼방식은 잠김 성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게가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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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io, J. Y. and Lee, H. G., 2001, "Overload Analysis and Je Based Fatigue Life Prediction of Spot-Welded Auto Seat Belt Anchors," Transactions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 A, Vol. 25, No. 4, pp. 662-670. 

  2. Jung, S. P. and Park, T. W., 2010, "Developm ent of Operating Mechanism of a Pretensioner using Internal Gear Pai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7, No. 3, pp. 89-94. 

  3. Bready, J., James, M., Smith, G., Tolman, S. and Gordon, J. J., 2005, "Issues in Seat Belt Inertial Release," SAE World Congress Detroit, No. 2005.01.1706. 

  4. Yun, D. K., 2008, "The Endurable Inertia when a Car Suddenly Stops,"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Vol. 10, pp. 50-51. 

  5. Jung, S. P., Park. T. W. and Kim. Y. G., 2010, "Thermal Deformation Analysis and Shape Optimization of a Ventilated Disc using F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6, No. 1, pp. 1-2. 

  6. Jung, S. P., Park. T. W., Jun. K. J., Yoon. J. W., Lee. S. H. and Chung. W. S., 2009, "A Study on the Optimization Method for a Multi-Body System Using the Response Surface Analysi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No. 4, pp. 950-953. 

  7. Vanderplaats, G. N., 1984,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 McGraw-Hill, New-York, pp. 195-201. 

  8. Jung, S. P., Park. T. W. and Kim. Y. G., 2010, "Fatigue Strength Optimization of Friction Stir Welded A6005-T5 Alloy Sheets," Science and Technology of Welding and Joining, 2010, Vol. 15, No. 6, pp. 473-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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