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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식 안전벨트 시스템의 선형 상태 관측기 설계
A Design of Linear State Observers for Motorized Seat Belt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3, 2012년, pp.58 - 66  

이강석 (창원대학교 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  최진철 (창원대학교 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  이우택 (창원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design and a verification of linear state observers for a motorized seat belt system to estimate state information such as angular velocity and load torque. The motorized seat belt system provides functions to protect passengers and improve passenger's convenience. To realiz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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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센서의 장착이 불가능하거나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 센서를 장착하지 않고 전동식 안전벨트 시스템 내부 상태, 특히 센서로 측정하기 힘든 부하 토크를 추정할 수 있는 상태 관측기를 구성하였다. 상태 관측기는 전차수 상태 관측기와 축소차수 상태 관측기의 두 가지 형태로 구성하였으며, 전동식 안전벨트 ECU에 구현하고 테스트벤치에서 실험을 수행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2장에서 모델링한 전동모터에 작용하는 토크 τm을 전동 모터에 작용하는 모든 외란 토크 τd와 같으며, 이외란 토크의 시간에 따른 변화는 인가전류 iα, 각속도 ωm와 같은 상태 변수의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식 (17), (18)과 같이 가정하였다.
  • 축소차수 관측기의 구성을 위해서 전차수 관측기의 상태를측정 가능한 상태 xm(t)과측정 불가능한 상태 xy(t)로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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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안전벨트 시스템은 어떻게 승객을 보호하는가? 기존의 안전벨트 시스템은 수동 안전시스템 (Passive safety system)으로 기계적인 장치에 의해서 사고시점 혹은 사고시점 이후에 승객을 보호한다. 따라서 사고 직전의 승객의 자세 및 안전벨트의 인장력에 따라 그 효과의 차이가 커지며 이는 안전에 부정적인 요인으로작용하게 된다.
기존의 안전벨트 시스템에서 안전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은? 기존의 안전벨트 시스템은 수동 안전시스템 (Passive safety system)으로 기계적인 장치에 의해서 사고시점 혹은 사고시점 이후에 승객을 보호한다. 따라서 사고 직전의 승객의 자세 및 안전벨트의 인장력에 따라 그 효과의 차이가 커지며 이는 안전에 부정적인 요인으로작용하게 된다.1)
안전벨트 시스템은 무엇인가? 차량 안전장치 중 하나인 안전벨트 시스템(Seat Belt System)은 사고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 K. Min, J. K. Lee and B. S. Kim, "Development of Pre-cresh Safety System Using Motorized Seat Belt,"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4, pp.1219-1224, 2004. 

  2. J. S. Park, T. O. Tak, I. H. Kim, M. G. Kuk, D. H. Kim, S. E. Sin, J. H. Kim, D. S. Lee and S. M. Kim, "Driving Mechanism Design of a Motorized Seatbelt Retractor," KSME Conference Proceedings, KSME, pp.2951-2956, 2006. 

  3. K. S. Lee and W. T. Lee, "Development of Motorized Seat Belt Control System Using Development- process Model,"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4, pp.1832-1837, 2008. 

  4. M. Aldeen and H. Trinh, "Reduced-order Linear Functional Observer for Linear Systems," Control Theory and Applications, IEE Proceedings, Vol.146, pp.399-405, 1999. 

  5. B. Bauer, Seat Belt System with Confort Control, United States Patent, No.5181739, 1993. 

  6. T. Maekawa, Seat Belt Retractor Employing Ultrasonic Motor, United States Patent, No. 5765774, 1998. 

  7. D. Caveney, "Cooperative Vehicular Safety Applications," Control Systems Magazine, IEEE Vol.30, pp.38-53, 2010. 

  8. D.-S. Choi, I.-H. Kim and Y.-I. Son, "Design of a Back-EMF Observer for Current Control of DC Motor," KIPE Conference Proceedings, KIPE, pp.294-295, 2010. 

  9. M. Kim, W. Moon, D. Bae, I. Park and I. Choi, "Development of a Dynamics Analysis Model of Mechanical System Driven by DC Motors," KSPE Conference Proceedings, KSPE, pp.497- 500, 2002. 

  10. S. T. Jin, J. J. Kang and W. T. Lee, "Electronic Throttle Body Model Allowing for Nonlinearity of DC Motor Driver,"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1, pp.71-77, 2008. 

  11. D. G. Luenberger, "Observing the State of a Linear System," IEEE Transactions on Military Electronics, pp.74-80, 1964. 

  12. S. H. Lee, S. B. Lee and C. H. Park, "A Study on the Signal Processing Method for the Hall Sensorless Position Control of ETC System Using a BLDC Motor,"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5, pp.92-99, 2008. 

  13. K. T. Bae, C. C. Choi and W. T. Lee, "Design of Linear Disturbance State Estimator of Motorized Seat Belt System,"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993-1998, 2010. 

  14. G. S. Buja, R. Menis and M. I. Valla, "Disturbance Torque Estimation in a Sensorless DC Drive," IEEE Transaction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43, No.4, 1995. 

  15. J. C. Jung and K. S. Huh, "Robust Adaptive Observer Design for a Class of Nonlinear System via an Optimization Method," Transactions of KSME, Vol.30, No.10, pp.1249-1254, 2006. 

  16. S.-J. Kim, I.-H. Kim, G.-J. Jeong, S.-N. Ju, M.-S. Kim and Y.-I. Son, "Experiments for Current Estimation of a DC/DC Boost Converter Using Luenberger Observer," CICS Conference, pp.385-386, 2009. 

  17. G.-J. Ban and L.-K. Kim, "Speed Control of AC Servo Motor Using Neural Network," Transactions of KIEE, Vol.55D, No.4, pp.158-16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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