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형열교환기는 높은 효율로 인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판형열교환기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다. 하지만 세브론 각을 제외한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 설계변수에 따른 성능특성 파악은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 설계변수에 따른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세브론 각, 전열판 골 깊이, 전열판골 길이, 전열판 개수 등을 변화시키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판형열교환기의 다양한 기구적 설계변수를 반영한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 상관식을 제안하였다. 실험 데이터와 제안된 판형열교환기 상관식을 이용해 예측된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약 95% 이상의 데이터가 ${\pm}10%$ 오차범위 내에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판형열교환기는 높은 효율로 인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판형열교환기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다. 하지만 세브론 각을 제외한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 설계변수에 따른 성능특성 파악은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 설계변수에 따른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세브론 각, 전열판 골 깊이, 전열판골 길이, 전열판 개수 등을 변화시키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판형열교환기의 다양한 기구적 설계변수를 반영한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 상관식을 제안하였다. 실험 데이터와 제안된 판형열교환기 상관식을 이용해 예측된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약 95% 이상의 데이터가 ${\pm}10%$ 오차범위 내에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Plate heat exchangers have been widely used in many industrial applications because of their compactness and high efficiency. Even though plate heat exchangers have been investigated extensively, studies on the effects of geometric parameters other than the chevron angle are very limited in the open...
Plate heat exchangers have been widely used in many industrial applications because of their compactness and high efficiency. Even though plate heat exchangers have been investigated extensively, studies on the effects of geometric parameters other than the chevron angle are very limited in the open literature.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the chevron angle, corrugation length, corrugation depth, and the number of plates on the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 characteristics of plate heat exchangers were investigated experimentally. Based on the experimental results, empirical correlations were proposed. More than 95% of the predictions made based on the correlations had relative deviations of less than ${\pm}10%$ when compared with the measured data.
Plate heat exchangers have been widely used in many industrial applications because of their compactness and high efficiency. Even though plate heat exchangers have been investigated extensively, studies on the effects of geometric parameters other than the chevron angle are very limited in the open literature.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the chevron angle, corrugation length, corrugation depth, and the number of plates on the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 characteristics of plate heat exchangers were investigated experimentally. Based on the experimental results, empirical correlations were proposed. More than 95% of the predictions made based on the correlations had relative deviations of less than ${\pm}10%$ when compared with the measur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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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 설계변수인 세브론 각, 전열판 골 깊이, 전열판 골 길이, 전열판 개수 등을 변화시키며 판형열교환기의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판형열교환기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에 대한 상관식을 다양한 기구적 설계변수의 함수로 제안하여 설계변수별 성능예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인 설계 변수를 변화시키며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판형열교환기의 성능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열전달 및 압력강하 상관식을 여러 설계변수의 함수로 제안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제안 방법
(3) 실험결과를 토대로 전열판의 설계변수를 무차원화 하여 판형열교환기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 상관식을 제시하였다. 열전달 상관식 및 압력강하 상관식 모두 실험값과의 비교 결과 약 95%의 데이터가 오차범위 ±10% 구간 내에 존재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판형열교환기에 저온과 고온의 유체의 실험조건을 조절하면서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측정하였다. 각 순환부의 유량은 인버터를 장착한 펌프와 유량조절밸브를 사용하여 조절하였으며, 유체 온도는 항온조와 예열ㆍ냉열교환기를 통해 조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인 설계 변수를 변화시키며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판형열교환기의 성능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열전달 및 압력강하 상관식을 여러 설계변수의 함수로 제안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판형열교환기 저온 및 고온측 유량은 체적유량계를 각각 루프에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판형열교환기의 압력과 압력강하를 측정하기 위해 판형열교환기 입ㆍ출구에 압력계와 차압계를 설치하였다. 모든 실험장치는 주위로부터의 열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열하였다.
먼저 판형열교환기의 성능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무차원화 하였다. Table 3은 본 상관식에 사용한 무차원항에 대한 정의 및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저온 및 고온 측의 입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며, 유량의 변화와 판형열교환기의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열전달과 압력강하 특성을 측정하였다. 모든 실험은 조건을 변화시킨 후 정상상태에 도달한 후 성능을 측정하였다. 정상상태는 처음 1분 동안 데이터와 그 후 새로운 1분 동안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각 온도센서의 평균 온도차가 ±0.
본 연구에서는 세브론 각이 30° 및 60°인 두 전열판을 조합하여 30°/30° (30°), 30°/60°(45°), 60°/60°(60°)의 세 가지 세브론 각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형열교환기의 기구적 설계변수인 세브론 각, 전열판 골 깊이, 전열판 골 길이, 전열판 개수 등을 변화시키며 판형열교환기의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판형열교환기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에 대한 상관식을 다양한 기구적 설계변수의 함수로 제안하여 설계변수별 성능예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폭이 각각 946, 930, 540 mm인 세가지 형태의 전열판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중 폭이 946, 930 mm의 경우 각각의 골 깊이와 골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해당 전열판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저온 및 고온 측의 입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며, 유량의 변화와 판형열교환기의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열전달과 압력강하 특성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의 고찰을 통하여 판형열교환기는 운전조건인 Re 수와 기구적 설계변수인 세브론 각과 전열판의 골 길이, 골 깊이 그리고 전열판 개수에 따라 성능특성이 변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험결과를 토대로 판형열교환기가 가지고 있는 기구적 설계변수를 반영하여 판형열교환기의 성능예측을 위한 상관식을 제시하였다.
판형열교환기 실험장치는 펌프를 이용한 강제순환 사이클로 시험부에 저온유체를 공급하는 저온 순환부와 고온유체를 공급하는 고온 순환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이용하여 판형열교환기에 저온과 고온의 유체의 실험조건을 조절하면서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측정하였다. 각 순환부의 유량은 인버터를 장착한 펌프와 유량조절밸브를 사용하여 조절하였으며, 유체 온도는 항온조와 예열ㆍ냉열교환기를 통해 조절하였다.
이 중 폭이 946, 930 mm의 경우 각각의 골 깊이와 골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해당 전열판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저온 및 고온 측의 입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며, 유량의 변화와 판형열교환기의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열전달과 압력강하 특성을 측정하였다. 모든 실험은 조건을 변화시킨 후 정상상태에 도달한 후 성능을 측정하였다.
특히, 전열판의 형상비로만 전열판의 특성을 파악할 경우 형상비는 같지만 골 깊이와 골 길이가 다른 경우의 특성을 고찰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제안된 상관식은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하여 전열판의 골 깊이 및 골 길이의 변화뿐만 아니라 같은 형상비의 조건에서도 다른 골 깊이와 골 길이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총괄 열전달계수는 평균 열전달량과 대수평균 온도차 그리고 전열면적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다.
판형열교환기 단상 성능특성 실험에서 유체의물성치는 입ㆍ출구온도의 체적 평균온도를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판형열교환기 내에서 저온 및 고온측 열전달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다.
판형열교환기 저온 및 고온측 입·출구의 온도는 T-type 열전대를 삽입하여 측정하였다. 판형열교환기 저온 및 고온측 유량은 체적유량계를 각각 루프에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판형열교환기의 압력과 압력강하를 측정하기 위해 판형열교환기 입ㆍ출구에 압력계와 차압계를 설치하였다.
판형열교환기 저온 및 고온측 입·출구의 온도는 T-type 열전대를 삽입하여 측정하였다.
판형열교환기에서 열전달 성능과 함께 중요한 요소인 압력강하를 평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마찰계수를 계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세브론 각이 30° 및 60°인 두 전열판을 조합하여 30°/30° (30°), 30°/60°(45°), 60°/60°(60°)의 세 가지 세브론 각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폭이 각각 946, 930, 540 mm인 세가지 형태의 전열판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중 폭이 946, 930 mm의 경우 각각의 골 깊이와 골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해당 전열판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정의된 무차원항을 Pi-theorem을 사용하여 Nu과 f-factor에 대한 상관식을 제시하였다. 상관식의 계수 및 지수는 본 연구에서 얻은 실험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여 비선형 회귀접합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최종적인 열전달 및 압력강하 상관식은 각각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열전달량, 마찰계수, Re, 그리고 Nu 값의 불확실도는 Moffatt(8)의 방법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계산된 열전달량, 마찰계수, Re, 그리고 Nu의 최대 오차는 각각 ±3.
Table 3은 본 상관식에 사용한 무차원항에 대한 정의 및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정의된 무차원항을 Pi-theorem을 사용하여 Nu과 f-factor에 대한 상관식을 제시하였다. 상관식의 계수 및 지수는 본 연구에서 얻은 실험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여 비선형 회귀접합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위와 같은 총괄열전달계수와 대류열전달계수 사이의 관계에서 대류열전달계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열교환기의 표면온도가 필요하다. 하지만본 실험장치에 사용된 판형열교환기는 직접적인 표면온도의 측정이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각 유로에서의 물의 대류열전달계수를 계산하기 위해서 Fernandez- Seara 등(7)이 제안한 수정된 Wilson=plot 방법을 사용하였다. 고온 측과 저온 측 유량 비의 관계를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온 및 저온 측 대류열전달계수의 평균값을 취하여 식 (8) 과 같이 Nu 수를 계산하였다.
성능/효과
(1) 열전달계수의 경우 세브론 각의 증가에 따른 변화가 가장 크게 증가하였고 전열판 골 길이의 감소에 따라, 전열판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리고 전열판 골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열전달 계수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2) 마찰계수의 경우 세브론 각이 증가함에 따라 가장 크게 증가하였고 전열판 골 길이가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전열판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는 소폭 감소하였다.
계산된 열전달량, 마찰계수, Re, 그리고 Nu의 최대 오차는 각각 ±3.7%, ±5.4%, ±4.2%, ±6.3%로 나타났다.
7은 전열판 너비, 길이, 골 길이가 고정된 상태에서 전열판 골 깊이를 변화에 따른 열전달및 압력강하 성능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동일한 Re 수 조건에서 전열판의 형상비가 증가함에 따라서 Nu 수는 최대 9%, 마찰계수는 최대 25%가 증가하였다. 전열판 골 길이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전열판 골 깊이를 증가 하게 되면 유체가 더 넓은 전열면에 닿을 뿐만 아니라 깊어진 골 안쪽까지 유체가 유입되면서 난류생성이 더욱 활발해진다.
5는 전열판 골 길이와 Re 수 변화에 따른 Nu 수와 마찰계수의 변화를 나타낸다. 동일한 Re 수와 전열판 조건에서 골 길이를 증가시킴에 따라, Nu 수는 최대 10%, 마찰계수는 최대 39% 감소하였다. 전열판 골 길이가 증가하게 되면 전열판 내에서 주름의 개수가 감소하게 된다.
전열판 골 길이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전열판 골 깊이를 증가 하게 되면 유체가 더 넓은 전열면에 닿을 뿐만 아니라 깊어진 골 안쪽까지 유체가 유입되면서 난류생성이 더욱 활발해진다. 따라서 전열판 골 깊이가 깊어짐에 따라서 열전달계수가 증가하였으며, 마찰계수도 증가하였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이유와 마찬가지로 전열판 골 깊이가 증가하면서 난류생성이 활발해짐에 따라서 마찰계수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동일한 Re 수를 기준으로 세브론 각이 30°/30°에서 30°/60°으로 증가할 때 Nu 수가 약 64%가 증가하였고, 30°/30°에서 60°/60°으로 증가할 때 약 97%가 증가하였다.
전열판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는 소폭 감소하였다. 또한 전열판 골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가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0065, 20 < N < 70 범위 안에서, ±10%를 신뢰구간으로 95%의 신뢰수준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안된 상관식은 세브론 각 이외에도 전열판 골 깊이, 전열판 골 길이, 전열판 개수 등을 고려하여 기존 상관식들 보다 다양한 설계변수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전열판의 형상비로만 전열판의 특성을 파악할 경우 형상비는 같지만 골 깊이와 골 길이가 다른 경우의 특성을 고찰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오늘날 판형열교환기는 다른 열교환기에 비해 유체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소음, 입구영향이 적고 고온, 저온의 두 유체가 입구에서 출구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거의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판형열교환기의 좁은 유로와 복잡한 전열판 형상이 내부 유동을 교란시키고 재순환과 재흡입을 유도하여 기존의 쉘-튜브형식 열교환기 보다 뛰어난 열전달 성능을 가진다. 따라서 판형열교환기는 같은 열교환량을 가진 쉘튜브형식의 열교환기 보다 훨씬 작고 가벼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
마찰계수의 경우 Re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고, 세브론 각이 30°/30°에서 30°/60°으로 증가할때 약 143%, 30°/30°에서 60°/60°으로 증가할 때약 430% 증가하였다.
Focke 등(1)은 실험을 통해서 판형열교환기의 세브론 각과 Re 수에 따른 열전달과 압력강하 특성을 파악하였다. 세브론 각을 증가시킴에 따라 열전달계수 및 압력 강하가 동시에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Re 수가 증가할 경우 j-factor와 마찰계수가 감소하였다.
실험결과의 고찰을 통하여 판형열교환기는 운전조건인 Re 수와 기구적 설계변수인 세브론 각과 전열판의 골 길이, 골 깊이 그리고 전열판 개수에 따라 성능특성이 변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험결과를 토대로 판형열교환기가 가지고 있는 기구적 설계변수를 반영하여 판형열교환기의 성능예측을 위한 상관식을 제시하였다.
(3) 실험결과를 토대로 전열판의 설계변수를 무차원화 하여 판형열교환기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특성 상관식을 제시하였다. 열전달 상관식 및 압력강하 상관식 모두 실험값과의 비교 결과 약 95%의 데이터가 오차범위 ±10% 구간 내에 존재하였다.
열전달과 압력강하 상관식은 물 대 물 조건, 1000< Re <10000, 0.15< b/l <0.3, 0.0025< l/L <0.0065, 20 < N < 70 범위 안에서, ±10%를 신뢰구간으로 95%의 신뢰수준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2) 마찰계수의 경우 세브론 각이 증가함에 따라 가장 크게 증가하였고 전열판 골 길이가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전열판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는 소폭 감소하였다. 또한 전열판 골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가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정상상태는 처음 1분 동안 데이터와 그 후 새로운 1분 동안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각 온도센서의 평균 온도차가 ±0.1℃ 이하, 압력과 유량의 변화가 ±5% 이내가 되면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형열교환기가 쉘튜브형식에 비해 갖는 장점은?
또한 판형열교환기의 좁은 유로와 복잡한 전열판 형상이 내부 유동을 교란시키고 재순환과 재흡입을 유도하여 기존의 쉘-튜브형식 열교환기 보다 뛰어난 열전달 성능을 가진다. 따라서 판형열교환기는 같은 열교환량을 가진 쉘튜브형식의 열교환기 보다 훨씬 작고 가벼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오늘날 판형열교환기의 특징은?
1과 같은 세브론 타입의 전열판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오늘날 판형열교환기는 다른 열교환기에 비해 유체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소음, 입구영향이 적고 고온, 저온의 두 유체가 입구에서 출구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거의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판형열교환기의 좁은 유로와 복잡한 전열판 형상이 내부 유동을 교란시키고 재순환과 재흡입을 유도하여 기존의 쉘-튜브형식 열교환기 보다 뛰어난 열전달 성능을 가진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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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H., 1996, "A Theoretical Approach to Predict the Performance of Chevron-type Plate Heat Exchangers," Chemical Engineering and Processing, Vol. 35, No. 4, pp. 301-310.
Dovic, D., Palm, B. and Svaic, S., 2009, "Generalized Correlation for Predicting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 in Plate Heat Exchanger Channels of Arbitrary Geometry," Int. J. Heat and Mass Transfer, Vol. 52, No. 19-20, pp. 4553-4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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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rnandez-Seara, J., Uhia, F. J. and Sieres, J., 2007, "Laboratory Practices With The Wilson Plot Method," Experimental Heat Transfer, Vol. 20, No. 2, pp. 123-135.
Heggs, P. J., Sabdham, P., Hallam, R. A. and Walton, C., 1997, "Local Transfer Coefficients in Corrugated Plate Heat Exchanger Channels,"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and Design, Vol. 75, No. 7, pp. 64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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