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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열회수 시스템 (II) - R245fa 및 Water 의 작동유체에 대한 엑서지 분석 -
Exhaust-Gas Heat-Recovery System of Marine Diesel Engine (II) - Exergy Analysis for Working Fluids of R245fa and Water -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6 = no.321, 2012년, pp.593 - 600  

최병철 ((사)한국선급 환경플랜트팀) ,  김영민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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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선박의 추진용 디젤엔진에서 버려지는 배기가스의 열을 회수하기 위한 랭킨사이클이 적용된 발전시스템에 대하여 R245fa 및 water의 작동유체에 따른 그 엑서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이론적인 계산 결과로, R245fa에 대하여 터빈입구의 압력이 증가할수록 엑서지 효율 및 시스템의 엑서지 효율이 증가하였고, 엑서지 파괴율은 주로 응축기증발기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질량유량의 증가에 따라 시스템의 엑서지 효율이 증가하는 특성을 보였다. Water의 경우에, 증발기에서의 엑서지 파괴율은 R245fa의 경우와 유사하게 나타났지만, 터빈입구의 압력 및 질량유량 비율의 변동에 대하여 열원에 대한 엑서지 손실률이 가장 큰 폭으로 변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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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xergy characteristics for R245fa and water working fluids have been analyzed for an electric generation system utilizing the Rankine cycle to recover heat from the wasted exhaust gas from a diesel engine used for the propulsion of a large ship. The theoretical calculation results showed that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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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이때 배기가스의 비열은 cp,in = 1.012 kJ/kgK 로 상온, 상압에서의 공기의 비열과 근사하다고 가정하였다.(14) 배기가스의 온도를 고려하여 최대 3 % 의 cp,in 변동에 대하여 엑서지 효율은 1 % 미만의 오차범위를 보였다.
  • 그리고 핀치점 온도와 T2′ 사이에 최소 온도차 ΔTpp는 10 K로 가정하였다.
  • 는 작동유체의 질량유량 [kg/hr]이다. 또한 하첨자 0은 엑서지 값이 0 이 되는 기준상태(Dead state)를 의미하고, 상온 T0 = 298.15 K 및 상압 P0 = 101.3kPa 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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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효율설계지수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는 새로 건조되는 선박의 종류 및 크기에 따른 CO2 배출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각 선박의 에너지효율 수준은 요구되는 최대허용치를 만족해야 한다.
엔진의 폐열을 회수하기 위해 유기 작동유체를 사용하는 랭킨사이클을 적용하여 주로 어떤 연구가 수행되었는가? 엔진의 폐열을 회수하기 위해서 유기 작동유체를 사용하는 랭킨사이클을 적용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주로 순수 또는 혼합된 작동유체들에 대한 그 시스템의 효율 및 출력을 비교하여 최적의 작동유체를 선정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3,4) 한편으로 엔진의 배기가스뿐만 아니라 냉각수, 흡입공기 및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통합한 열회수 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
선박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어떤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는가? 선박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선형,추진계통 개선, 및 신재생에너지 적용 등의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에 선박 주엔진의 폐열을 이용한 발전시스템은 보조 추진동력원으로 활용되어 그 EEDI 상에서 CO2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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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uhaug, O., Corbett, J.J., Endresen, O., Eyring, V., Faber, J., Hanayama, S., Lee, D.S., Lee, D., Lindstad, H., Markowska, A.Z., Mjelde, A., Nelissen, D., Nilsen, J., Palsson, C., Winebrake, J.J., Wu, W. and Yoshida, K., 2009, Second IMO GHG Study 2009,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London, UK. 

  2. IMO, 2011, Chapter 4 Regulations on Energy Efficiency for Ships, MEPC 62/WP. 11/Add. 1/Rev. 1. 

  3. Vaja, I., Gambarotta, A., 2010, "Internal Combustion Engine Bottoming with Organic Rankine Cycles," Energy, Vol. 35, pp. 1084-1093. 

  4. Bombarda, P., Invernizzi, C.M. and Pietra, 2010, "Heat Recovery from Diesel Engines: A Thermodynamic Comparison Between Kalina and ORC Cycle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30, pp. 212-219. 

  5. Teng, H., Regner, G. and Cowland, C., "Achieving High Engine Efficiency for Heavy-Duty Diesel Engines by Waste Heat Recovery Using Supercritical Organic-Fluid Rankine Cycle," SAE2006-01-3522. 

  6. Teng. H. and Regner, G., 2009, "Improving Fuel Economy for HD Diesel Engines with WHR Rankine Cycle Driven by EGR Cooler Heat Rejection," SAE2009-01-2913. 

  7. Choi, B.C. and Kim, Y.M., 2012, "Exhaust-Gas Heat- Recovery System of Marine Diesel Engine (I) - Energy Efficiency Comparison for working fluids of R245fa and Water," Trans. KSME (B), Vol. 36, No. 3, pp. 293-299. 

  8. Dai, Y., Wang, J. and Gao, L., 2009, "Parametric Optimization and Comparative Study of Organic Rankine Cycle for Low Grade Waste Heat Recovery,"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50, pp. 576-582. 

  9. Al-Sulaiman, F.A., Dincer, I. and Hamdullahpur, F., 2010, "Exergy Analysis of an Integrated Solid Oxide Fuel Cell and Organic Rankine Cycle for Cooling, Heating, and Power Produc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5, 2346-2354. 

  10. Al-Sulaiman, F.A., Hamdullahpur, F. and Dincer, I., 2011, "Greenhouse Gas Emission and Exergy Assessments of an Integrated Organic Rankine Cycle with a Biomass Combustor for Combined Cooling, Heating, and Power Produc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31, pp. 439-446. 

  11. Cengel, Y.A. and Boles, M.A., 2006, Thermodynamics: An Engineering Approach, 5th Ed., McGraw-Hill, pp. 279-605. 

  12. Incropera, F.P., Dewitt, D.P., Bergman, T.L. and Lavine, A.S., 2007,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6th Ed., John & Wiley & Sons, pp. 669-722. 

  13.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2011, Technical File for Hyundai-Wartsila 12RT-flex96C-B. 

  14. Srinivasan K.K., Mago P.J. and Krishnan S.R., 2010, "Analysis of Exhaust Waste Heat Recovery from a Dual Fuel Low Temperature Combustion Engine using an Organic Rankine Cycle," Energy, Vol. 35, pp. 2387-2399. 

  15. Boyce, M.P., 2010, Handbook for Cogeneration and Combined Cycle Power Plants, 2nd Ed., ASME Press, pp. 46-47. 

  16. Lemmon, E.W., Huber, M.L. and McLinden, M.O., 2010, REFPROP Ver. 9.0, NIST. 

  17. Klein, S.A., Engineering Equation Solver(EES), Prof., Ver. 8.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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