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콘크리트 폐도의 생태복원 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 경부선 영동군 황간지역 시험시공지를 중심으로(경부고속도로 227.24~229.04km 지점) -
A Study on the Method for Ecological Restoration on Abandoned Concrete-paved Road - Focused on the Experimental Construction Site in Young Dong Province of GyungBu Express Highway(227.24~229.04km) -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15 no.4, 2012년, pp.119 - 132  

김남춘 (단국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녹지조경학과) ,  안필균 (단국대학교 대학원 생명자원과학과 녹지조경전공) ,  노수대 (단국대학교 대학원 생명자원과학과 녹지조경전공) ,  김도희 (단국대학교 대학원 생명자원과학과 녹지조경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managed abandoned concrete roads are vulnerable toward the issues on soil and water pollution, which requires flexible managing method such as eco-corridor after the process of ecological restoration. Among various alternations of abandoned concrete-paved roads, ecological restoration techniqu...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울러, 폐도 복원 연구는 경제적 부담이 많은 연구이므로 공공기관의 협력 없이는 실행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폐도 생태복원방안 모색을 위한 시험시공은 경부고속도로 황간IC 인근의 콘크리트 폐도지역으로 한정하게 되었으며, 콘크리트 폐도를 걷어낸 폐도 하부 토양의 오염성과 콘크리트폐도에서 유출되는 몰이 수계에 미칠 수 있는 비점오염원으로써의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아울러 폐콘크리트를 철거한 후의 복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경수 식재 공법과 식생기반재취부공법을 적용하여 폐도로 생태복원방안의 적합성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폐도 생태복원방안 모색을 위한 시험시공은 경부고속도로 황간IC 인근의 콘크리트 폐도지역으로 한정하게 되었으며, 콘크리트 폐도를 걷어낸 폐도 하부 토양의 오염성과 콘크리트폐도에서 유출되는 몰이 수계에 미칠 수 있는 비점오염원으로써의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아울러 폐콘크리트를 철거한 후의 복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경수 식재 공법과 식생기반재취부공법을 적용하여 폐도로 생태복원방안의 적합성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영동선 속사IC 인근지역에서 이루어진 아스팔트 폐도에 대한 복원사례(전기성 등, 2010; 조동길, 2011; 한국도로공사, 2009)를 참조하여, 경부선 황간 지역의 방치된 콘크리트 폐도를 대상으로, 이곳의 토양오염 및 수질오염의 위험성을 파악하고, 조경수 식재 및 식생기반재 뿜어붙이기의 방법으로 생태복원을 유도하는 방안의 적합성을 검토하고, 생태복원을 위한 식재기준을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김석규 등(2010)은 도시림 복원을 위한 식생모델은 천이계열에 따른 자연식생의 유도, 자생수종을 이용한 생태적인 종조성, 다층구조 식생 등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천이계열에 따른 자연식생 유도 보다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자연식생을 이용한 생태적인 종조성으로 다층구조 식생의 조기형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시험하였다. 김남춘등(2008)은 백두대간과 같은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에서는 식생기반재 뿜어붙이기공법에다 묘목식재를 겸하는 것이 자연식생복원목표를 달성하는데 유리하다고 하였다.
  • 토양분석은 토양 상부의 표토층과 하부의 마사토, 자갈층에서 샘플을 채취하여 폐콘트리트로 인한 오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금속 함유량을 서울대학교 토양분석기관에 의뢰하여 분석하였고, 토성과 유기물 함량 분석을 통하여 식물이 생육하기에 적합한 토양인지를 판단하여 재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도로의 활용방안이 주변 특성을 고려하여 특성에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폐도로는 전국에 산재되어 있으나 관리체계가 명확하지 않고, 유지관리비가 없어 효과적인 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다(박현곤, 2009; 전기성 등, 2010). 폐도로는 주변환경과 유형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활용방안도 주변 특성을 고려하여 특성에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산림이나 공원, 습지로의 활용에 대한 호응도가 높았다고 하였다(박현곤, 2009)
폐도로는 어떠한 형태로 존재하는가? 최근에는 도로개량과 신설노선 건설로 인해 폐도로의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전기성 등, 2011). 폐도로는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폐도의 형태로 존재하며, 최근에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시공한 콘크리트의 폐도로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방치된 폐도 및 폐고속도로는 생태축을 단절하기도 하고, 계속 방치하면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에 생태적으로 복원하여야 한다는 여론이 공개적으로 제기되었고(녹색연합, 2006; 2008), 국민들의 도로 등 국토사업에 대한 환경복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 국토해양부, 2008) 폐고속도로 및 폐도로가 자연환경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한국도로공사, 2009).
환경단체, 학계를 중심으로 방치된 폐도 및 폐고속도로의 복원과 활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폐도로는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폐도의 형태로 존재하며, 최근에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시공한 콘크리트의 폐도로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방치된 폐도 및 폐고속도로는 생태축을 단절하기도 하고, 계속 방치하면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에 생태적으로 복원하여야 한다는 여론이 공개적으로 제기되었고(녹색연합, 2006; 2008), 국민들의 도로 등 국토사업에 대한 환경복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 국토해양부, 2008) 폐고속도로 및 폐도로가 자연환경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한국도로공사, 2009). 이러한 폐도로는 전국에 산재되어 있으나 관리체계가 명확하지 않고, 유지관리비가 없어 효과적인 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다(박현곤, 2009; 전기성 등,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건설교통부. 2002. 환경친화적인 도로설계기법 연구. 

  2. 건설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2007. 생태도로 건설을 위한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 지침 등의 현장적용평가방법. 

  3. 국토해양부. 2008.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기준 개선방안 연구(2차년도). 

  4. 국토해양부. 2009. 도로비탈면 녹화공사의 설계 및 시공지침. 

  5. 김남춘?남언정?신경준. 2008. 벡두대간 절토비탈면의 생태복원녹화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지 11(1):72-84. 

  6. 김남춘 등. 2010. 자연재생 생태공학적 접근. 문운당. 

  7. 김석규?주경중?남정칠?박승범. 2010. 도시림 식생의 생태적 특성과 복원모델.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 13(2):80-94. 

  8. 녹색연합. 2006. 생태축을 단절하는 폐도로 현황과 폐도로정책의 문제점. 

  9. 녹색연합. 2008. 폐도로 복원 제안 구간. 

  10. 박현곤. 2009. 폐도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변병설. 2001. 환경 친화적 도로건설사업 방안. 

  12. 유인식. 2010. 도로 유휴지 활용, 관리에 관한 연구. 

  13. 전기성?김태수. 2011. 폐도로 활용 개선 방안.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 임시총회?추계학술대회. 

  14. 전기성?박현곤. 2010. 폐도로 복원지역 모니터링 사례.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 임시총회? 추계학술대회. 

  15. 조동길?최재용?전용철. 2010. 폐고속국도의 생태복원 방안-영동선 192.4K(인천) 지점을 중심으로-.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지 13(5):38-50. 

  16. 조동길. 2011. 생태복원계획?설계론.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 출판부. 

  17. 친환경도로연찬회. 2007. 도로와 환경의 공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8. 환경부. 2007. 토양환경보전법. 

  19.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2. 발생 폐도의 적정 활용. 

  20.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2. 조경설계기준 개정. 

  21. 한국도로공사. 2009 폐고속도로의 생태복원 기준 설정 연구. 

  22. 한국도로교통협회. 2002. 도로건설사업과 환경대응. 

  23. 한규정. 1999. 폐도활용 처리지침 연구. 

  24. Howell E.A., J. A. Harring and S.B.Glass. 2012. Restoration Ecology. Island Press. 

  25. Mitch, W.J. and S.E. Jorgenson. 2004. Ecological Engineering and Ecosystem Restaration. Wiley Press. 

  26. U.S. EPA. 1983. Results of the Nationwide Urban Runoff Program. Final Report, Water Plann. Div. Washington, D.C. 

  27. Perrow M.R. and A.J. Davy. 2002. Handbook of Ecological Restoration. Cambridge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