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류상품 구매후기를 읽는 동기와 인터넷 점포 고객 유형화
Motives for Reading Reviews of Apparel Product in Online Stores and Classification of Online Store Shopp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3, 2012년, pp.282 - 296  

홍희숙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types of motives for reading consumer reviews of apparel products for online stores and classified shoppers into the groups based on motives. Data were collected from eleven Korean women by a focus group interview and from 313 females by an online survey. Respondents were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구매후기는 무엇인가? 이러한 채널들을 통해 전달되는 온라인 구전 정보들에는 국가 정책이나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의견부터 상품/서비스에 대한 의견까지 다양하다. 광범위한 온라인 구전 정보들 중 이전 구매자들이 자신이 구매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인터넷 상에 올린 의견이 온라인 구매후기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한 상품/서비스 자체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은 물론 상품/서비스의 거래/배송/사용 과정에서 갖게 된 긍정적/부정적 의견, 평가, 감정 등이 인터넷 상에 텍스트나 이미지 형식으로 제공된 정보를 온라인 구매후기로 개념화하였다.
온라인 구전과 전통적 구전의 차이는 무엇인가? 전통적 구전(word-of-mouth)이 사람의 입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것이라면(Westbrook, 1987), 온라인 구전(e-WOM)은 소비자들이 자신이 경험하거나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 것들을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Hennig-Thurau & Walsh, 2003). 온라인 구전은 다양한 채널들(예: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SNS)를 통해 이루어진다(Schindler & Bickart, 2005).
인터넷 점포의 의류/패션 관련 상품에서 점포에 제시된 이전 구매자들의 구매후기 정보가 다른 소비자의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9%)를 유지하고 있다(“2010 annual”, 2011). 의류상품은 인터넷 환경에서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볼 수 없기 때문에 점포에 제시된 이전 구매자들의 구매후기 정보들은 다른 소비자의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Hong & Jin, 2011). 이러한 배경으로 인터넷 점포 구매후기 채널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가 하면 구매후기 채널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들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ickart, B., & Schindler, R. M. (2001).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5(3), 31-40. 

  2. Blackwell, R. D., Miniard, P. W., & Engel, J. F. (2006). Consumer behavior (10th ed.). Mason: Thomson South-Western. 

  3. Chevalier, J. A., & Mayzlin, D. (2006).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Online book review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3(3), 345-354. 

  4. Dichter, E. (1966). How word-of-mouth advertising works. Havard Business Review, 44(6), 147-166. 

  5.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3). Consumer behavior (8th ed.). Fort Worth: Dryden Press. 

  6. Forsythe, S., & Shi, B. (2003). Consumer patronage and risk perceptions in internet shopp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11), 867-875. 

  7. Hennig-Thurau, T., & Walsh, G. (2003). Electronic word-ofmouth: Motives for and consequences of reading customer articulations on the Internet.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8(2), 51-74. 

  8. Hong, B. S., Lee, E. J., & Cho, M. A. (2009). The effect of purchase reviews on the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and repurchase intention of consumer in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1), 1817-1827. 

  9. Hong, H. S., & Jin, I. K. (2011). An exploratory study of important information on consumer reviews in Internet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7), 761-774. 

  10. Hsu, H., Chen, W., Weng, C., & Lin, S. (2008). Risk-reduction strategies for internet shopping of search goods and experience goods. Proceedings of Portland International Center for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South Africa, 1052-1059. 

  11. Information retrieval. (n.d.). Naver Knowledge Dictionary.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24 

  12. Katz, E., Gurevitch, M., & Hass, H. (1973). On the use of mass media for important thing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8(2), 164-181. 

  13. Korgaonkar, P. K., & Wolin, L. D. (1999). A multivariate analysis of Web usag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9(2), 53-68. 

  14. Larose, R., Mastro, D., & Eastin, M. S. (2001). Understanding internet usage: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uses and gratifications.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19 (4), 395-413. 

  15. Lee, S. A., & Chung, S. J. (2000). A study on consumers' risk recognition regarding purchase of apparel goods through Internet. Journal of Fashion Business, 4(4), 97-106. 

  16. MacQuail, D. (1972). Sociology of mass communications: Selected readings. Harmondsworth: Penguin Books. 

  17. Maslow, A. H. (1987). Motivation and personality (3rd ed.). New York: Harper & Row. 

  18. Papacharissi, Z., & Rubin, A. M. (2000).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4(2), 175-196. 

  19. Park, J. H., & Stole, L. (2002). Apparel shopping on the Internet: Information availability on US apparel merchant websit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6(2), 158-176. 

  20. Read. (n.d.). Naver Korean Dictionary.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http://krdic.naver.com/search.nhn?kindall&scBtntrue&query%EC%9D%BD%EB%8B%A4 

  21. Schiffman, L. G., & Kanuk, L. L. (2000). Consumer behavior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2. Schindler R. M., & Bickart, B. B. (2005). Published word of mouth: Referable, consumer-generated information on the Internet. In C. P. Haugtvedt, K. A. Machleit, & R. F. Yalch (Eds.), Online consumer psychology: Understanding and influencing consumer behavior in the virtual world (pp. 35-61). NJ: Lawewnce Erlbaum Associates. 

  23. Search. (n.d.). Naver Korean Dictionary.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http://krdic.naver.com/search.nhn?kindall&scBtntrue&query%EA%B2%80%EC%83%89 

  24. Son, J. A., & Rhee, E. (2007). The effects of information characteristics (direction, consensus) on word-of-mouth performance in online apparel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8), 1157-1167. 

  25. Stafford, T. F., & Stafford, M. (2001). Identifying motivations for the use of commercial web sites.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14(1), 22-43. 

  26. Strauss, A. L., & Corbin, J. M. (1996).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S. J. Kim & K. L. Shin, Trans.). Seoul: Hanwool Academy. (Original work published 1990) 

  27. Westbrook, R. A. (1987).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s and post purchas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3), 258-270. 

  28. 2010 annual and 4th quarter e-commerce and cyber shopping trend report. (2011, February 25). Statistics Korea. Retrieved April 28, 2011, from http://kosis.kr/metadat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