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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품 크로스채널 소비행동 - 타제품군과의 비교 -
Cross-channel consumption behavior of clothing product - A cross-category analysi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2, 2019년, pp.98 - 108  

홍우정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xpansion of various distribution channels in online and offline stores, TV, and mobile, consumers now have more information search and retail selection channels to choose from than ever before. Major retailers now use multi- and omni-channel strategies. This study focused on cross-channe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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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채널사용을 정보탐색 과구매로 이원화하여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채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크로스채널 소비현상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보고된(Kim, 2014) 의류제품의 특성을 다른 제품군과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유통채널의 다양화는 소비자 관점에서 본다면 단순히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의 선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위하여 복잡하고 수고스럽더라도 보다 입체적인 채널 전략행동을 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쇼핑과정을 기반으로 정보탐색 채널과 구매채널의 불일치 혹은 일치 여부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는 방법으로 채널선택 전략의 영향과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실증적 연구에서 정보선택 채널과 구매 채널을 각기 따로 측정한 후에 이후의 설문 문항에서는 채널 선택 조합이 개별 응답자가 선택한 대로 표시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채널사용을 정보탐색 과구매로 이원화하여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채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크로스채널 소비현상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보고된(Kim, 2014) 의류제품의 특성을 다른 제품군과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제품군별로 채널관련 소비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채널선택유형 별로 소비자특성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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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수의 유통업체들이 단일채널 유통방식을 멀티채널 전략으로 전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 개 이상의 다양한채널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멀티유통채널이라 한다(Levy, Weitz,& Grewal, 2019). 다수의 유통업체들이 단일채널 유통방식을 멀티채널 전략으로 전환하는 이유(Lee,Jung, & Shin, 2012)는 스마트해진 소비자들이 다양한 유통채널을 이용하면서 효율적으로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는 것에 능숙해졌기 때문이다.
크로스채널 쇼핑현상의 조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처럼 제품의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하는 단계에서 채널이 일치하지 않는 크로스채널 쇼핑현상은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쇼핑의 대중화와 함께 주목해야 할 소비현상이다(Verhoef, Neslin, & Vroomen, 2007). 정보탐색과구매라는 채널사용전략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라는채널을 조합하여 보면, 온라인 정보탐색과 온라인 구매(온-온), 오프라인 정보탐색과 오프라인 구매(오프-오프), 온라인 정보탐색과 오프라인 구매(온-오프), 오프라인 정보탐색과 온라인 구매(오프-온)의 네 가지가 가능하다. 이중 오프라인에서 정보를 탐색하고 온라인점포에서 구매하는 것을 쇼루밍(Gensler, Neslin, &Verhoef, 2017), 온라인에서 제품을 탐색하고 오프라인 점포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리버스 쇼루밍이라고 한다(Parise, Guinan, & Kafka, 2016).
멀티유통채널이란? 유통채널이 오프라인 매장을 비롯해 인터넷, TV, 모바일로 확대되며 다양한 채널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 개 이상의 다양한채널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멀티유통채널이라 한다(Levy, Weitz,& Grewal, 2019). 다수의 유통업체들이 단일채널 유통방식을 멀티채널 전략으로 전환하는 이유(Lee,Jung, & Shin, 2012)는 스마트해진 소비자들이 다양한 유통채널을 이용하면서 효율적으로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는 것에 능숙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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