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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초장대교량의 지진재난 방재시스템개발
The Development of Earthquake Disaster Prevention System in Long Span Bridg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1 = no.48, 2012년, pp.49 - 54  

장준호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정현 (스펙엔지니어링) ,  이윤미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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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진발생 시 발생할 수 있는 초장대교량의 관리기준을 기반으로 하여 비상대응절차를 정의하고, 지진의 레벨(Level)별 비상대응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구조물의 센서와 연동하는 교량재난관리시스템인 BDMS(Bridge Disaster Management System) 개발이다. 지금까지의 초장대교량의 지진에 대한 방재시스템은 메뉴얼(Manual) 중심의 방식이며 패쇄적인 시스템을 활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IT 기술을 접목하고 인터넷 기반의 개방적 시스템을 활용하여 보다 실용적인 시스템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교량관리자별로 업무를 할당하고 그 절차마다 수행해야할 임무를 AAD(Activity Action Diagram)을 통하여 명확하게 규정하였다. 3D 상황판 기능을 제공하여 지진재난 뿐 아니라 다른 자연재난의 중복 발생 시에도 적절한 초기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비상대응 주체별로 행동요령을 정의 하고 비상대응절차를 구축하여 이를 시스템화한 BDMS을 개발 활용한다면 기존의 경험적, 매뉴얼 중심의 대처방식에서 신속성, 효율성을 가진 지진 재난 방제시스템을 갖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emergency response procedures by BDMS [Building Disaster Management System] when earthquake occurs on long-span bridge structures. The study is about developing a computer-based algorithm for various earthquake intensities that works with the System. Present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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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발생 가능한 지진피해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비상대응 주체별로 행동요령을 정의 하여 비상대응절차를 구축하였다. 또한 이를 시스템화한 BDMS(Building Disaster Manage System)을 개발하여 재난 시 해양에 건설된 초장대교량의 현지 사이트 활용성 증대 및 비상대응 대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해상에 건립된 초장대교량의 지진재난 시 기존의 매뉴얼 중심의 대응방식에서 벗어나 개방적 IT 기술을 접목하여 비상대응의 신속성 등으로 안전한 해상교량의 비상대응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해상에 건립된 초장대교량의 지진에 대한 관리기준 현황을 조사하고 기존의 3단계로 제시된 관리기준을 4단계로 개선하여 구축하였으며, 지진 재난 시 고려할 수 있는 사고 등을 바탕으로 주체별/단계별로 구분하여 AAD기법을 기반으로 비상대응절차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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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해의 위험성이 날로 커지는 이유는? 최근 자연재해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인구의 고밀도화, 사회간접자본사업의 대형화 등으로 재해의 위험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자연재해 중에서도 지진은 다른 재해와는 달리 발생예측이 힘들고, 일단 발생하게 되면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기간시설을 비롯한 모든 시설물과 인명의 피해가 커서, 다른 재해 중에서도 위험도가 높은 특징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 초장대교량의 지진에 대한 방재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을 활용하였나? 본 연구의 목적은 지진발생 시 발생할 수 있는 초장대교량의 관리기준을 기반으로 하여 비상대응절차를 정의하고, 지진의 레벨(Level)별 비상대응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구조물의 센서와 연동하는 교량재난관리시스템인 BDMS(Bridge Disaster Management System) 개발이다. 지금까지의 초장대교량의 지진에 대한 방재시스템은 메뉴얼(Manual) 중심의 방식이며 패쇄적인 시스템을 활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IT 기술을 접목하고 인터넷 기반의 개방적 시스템을 활용하여 보다 실용적인 시스템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교량관리자별로 업무를 할당하고 그 절차마다 수행해야할 임무를 AAD(Activity Action Diagram)을 통하여 명확하게 규정하였다.
해양에 건설된 초장대교량이 잠재적 대형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이유는? 그 중에서도 해양에 건설된 초장대교량은 바다를 가로질러 육지와 육지 또는 섬을 연결하는 단순한 도로의 역할 뿐 아니라 사회, 문화, 지역 발전 등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초장대교량은 사회전반에 걸쳐 중요성이 크지만 지진발생에 대한 비상대응절차 등은 외국 선진국에 비해 구체적인 체계를 갖추고 잊지못하여 잠재적 대형사고의 위험이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Sunaryo,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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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익범(2011), 지진위험과 지진방재정책의 현황과 과제, 국토위원회, 통권355호, pp. 16-23. 

  2. 건설기술연구원(2010), 특수교량 건전도모니터링 관리기준 수립에 관한 연구, p. 44. 

  3. 공병승(2009), 장대해상교량의 방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3호, pp. 59-64. 

  4. 오순택(2010), 아이티.칠레 지진을 통해 본 한국의 지진대책,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제13권, 제3호, pp. 14-22. 

  5. 이상철(2008), 특수교량의 유지관리 매뉴얼소개, 한국강구조학회, 제20권, 제3호, pp. 57-67. 

  6. 정길호(2011), 우리나라 지진현황 및 지진방재종합대책, 대한지방행정공제, 제 46권, pp. 28-33. 

  7. 통계청(2011), 지진발생빈도, p. 1. 

  8. 한국도로공사(2008), 고속도로 대형재난사고 종합대응체계 연구, pp. 185-188. 

  9. 한국도로공사(2010), 고속도로 재난관리 매뉴얼, pp. 72-74. 

  10. 함은구(2008), 도시재난 관리를 위한 u-철도 방재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24권 제1호, pp. 72-80. 

  11. Eguchi, R. T.(1997), Real-time loss estimation as an emergency response decision support system: the early post-earthquake damage assessment tool(EPEDAT), pp. 815-832. 

  12. Huang, R. Q.(2009), Analysis of the geo-hazards triggered by the 12 May 2008 Wenchuan Earthquake, pp. 363-371. 

  13. SHUAI Xianhua(2001), Earthquake emergency response information system based on Arc View, p 1. 

  14. Sunaryo Sumitro(2001), Current and Future Trends in Long Span Bridge Health Monitoring System in Japan, 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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