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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1 no.1, 2012년, pp.47 - 61
Students can infer mathematical principles in a very natural way by connecting mutual relations between mathematical fields. These process can be revealed by taking tasks that can derive mathematical connections. The task of this study is to make expression and design it and derive mathematical p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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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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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를 통한 디자인 활동이 수학적 연결성을 위해 효과적인 이유는? | 수학적 연결성을 위한 수업으로 소프트웨어를 통한 디자인 활동은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디자인에있어 기하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수식을 정확하게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여 학생들이 의도한 디자인을 손쉽게 그릴 수 있다. 또한 수학적 환경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높여 줄 수 있고,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구체적인 사고와 연결 시켜줄 수 있는 장을 제공하여 형식화된 기호 체계에 의한 대수적 표현을 의미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김남희 외, 2007). 수학과 다른 학문과의 연결로 디자인을 사용한 예를 살펴보자. | |
수학적 연결이란? | 수학적 연결(Mathematical Connection)은 NCTM의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에서 제시된 하나의 표준(Standard)으로, 수학의 서로 다른 내용 사이의 관련인 내적연결성 및 수학의 내용과 수학을 제외한 다른 학문의 내용 사이의 관련인 외적연결성을 의미한다(NCTM, 1989). 즉, 수학의 내적 연결성은 수학의 다른 내용들 사이의 관계와 수학적 아이디어 사이의 연결성을 인식하고 사용하는 것이며 수학적 아이디어들의 상호관계와 이것들이 어떻게 결합하여 일관된 전체를 이루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 |
경험의 연속성의 원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경험의 의미를 더해주는 것은 상호작용의 원리이며, 다음 경험의 방향을 결정할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은 연속성의 원리이다(강흥규 외, 2005). 경험의 연속성의 원리란 모든 경험은 그것보다 선행하는 경험들로부터 무엇인가를 받아들이며, 동시에 그것에 후속하는 경험들의 특질을 어떠한 방식으로 변경시킨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사고라는 경험은 그 자체의 미적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질서 있는 조직적인 운동을 통하여 도달한 내적 융합과 완성을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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