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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수식과 디자인의 연결과정에서의 영재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과정 분석
A study of gifted students's mathematical process of thinking by connecting algebraic expression and design activ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1 no.1, 2012년, pp.47 - 61  

권오남 (서울대학교) ,  정선아 (고색중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can infer mathematical principles in a very natural way by connecting mutual relations between mathematical fields. These process can be revealed by taking tasks that can derive mathematical connections. The task of this study is to make expression and design it and derive mathematical p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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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 있어 수식을 디자인 할 때, 식을 정확하게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여 학생들이 의도한 디자인을 손쉽게 그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로 하여금 GSP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하였다.
  • 연구자는 n-k가 2, 짝수, 홀수일 때의 디자인을 분류한 D3학생의 사고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이메일로 인터뷰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NCTM에서 제시한 수학의 연결성과 Dewey의 미적 경험을 통한 교육의 이론적 토대에 따라 대수, 함수, 기하 등의 수학적 내용간의 내적 연결성 뿐 아니라, 수학의 실용성과 심미성을 활용하여 수학이 디자인과 융합되는 외적 연결성을 활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a+b의 값에 따라 달라지는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추측하고 이를 일반화고자 하였다.
  • 즉, 디자인을 위한 식의 생성에 어떤 수학적 내용을 활용하였는지 분류하고, 디자인으로부터 수학적 원리를 찾아내고 분석 및 통합하는 과정에서의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의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D3 : 디자인 구성 도중 우연히 알게 된 사실로, 이유는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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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를 통한 디자인 활동이 수학적 연결성을 위해 효과적인 이유는? 수학적 연결성을 위한 수업으로 소프트웨어를 통한 디자인 활동은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디자인에있어 기하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수식을 정확하게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여 학생들이 의도한 디자인을 손쉽게 그릴 수 있다. 또한 수학적 환경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높여 줄 수 있고,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구체적인 사고와 연결 시켜줄 수 있는 장을 제공하여 형식화된 기호 체계에 의한 대수적 표현을 의미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김남희 외, 2007). 수학과 다른 학문과의 연결로 디자인을 사용한 예를 살펴보자.
수학적 연결이란? 수학적 연결(Mathematical Connection)은 NCTM의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에서 제시된 하나의 표준(Standard)으로, 수학의 서로 다른 내용 사이의 관련인 내적연결성 및 수학의 내용과 수학을 제외한 다른 학문의 내용 사이의 관련인 외적연결성을 의미한다(NCTM, 1989). 즉, 수학의 내적 연결성은 수학의 다른 내용들 사이의 관계와 수학적 아이디어 사이의 연결성을 인식하고 사용하는 것이며 수학적 아이디어들의 상호관계와 이것들이 어떻게 결합하여 일관된 전체를 이루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경험의 연속성의 원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경험의 의미를 더해주는 것은 상호작용의 원리이며, 다음 경험의 방향을 결정할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은 연속성의 원리이다(강흥규 외, 2005). 경험의 연속성의 원리란 모든 경험은 그것보다 선행하는 경험들로부터 무엇인가를 받아들이며, 동시에 그것에 후속하는 경험들의 특질을 어떠한 방식으로 변경시킨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사고라는 경험은 그 자체의 미적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질서 있는 조직적인 운동을 통하여 도달한 내적 융합과 완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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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신덕?함남우?홍인숙?김영우?이재순?전민정?라미영 (2009). 중학교 수학 1. 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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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오남?주미경 (2005). 탐구 지향 미분방정식 교수-학습의 효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3), 375-396 

  4. 권오남?박정숙?박지현 (2007).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비례적사고가 필요한 교육과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6(3), 315-319 

  5. 김남희 (2004). 중등수학 탐구를 위한 예비수학교사의 수학프로그램(GrafEq)활용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3(2), 177-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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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선영 (2009). 창의성 개발을 위한 디자인교육 콘텐츠. 서울: 집문당 

  8. 김은혜?박만구 (2011). 수학영재교육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의 개방형 문제해결전략 및 행동특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9-38 

  9. 김화경 (2006). 수학교육에서 컴퓨터 환경에서 지니는 유창성의 의미.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2), 229-248계영희?박기수 (2002). JAVA를 이용한 중학교 기하영 역 자료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3, 527-534 

  10. 박종률 (2009). 영재직무연수 심화과정 교재. 12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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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Dewey, J. (1934). 경험으로서의 예술. 이재언 역. (2003).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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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Zeltner, P. M. (1975). 존듀이 미학입문. 정순복 역. (1996). 예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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