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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대식 Rock TBM에서 가압형 링빔의 효과 연구: I. 수치해석적 연구
Effect of utilizing pressurized ring beam system in modern rock TBM: I. Numerical study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1, 2012년, pp.55 - 77  

곽윤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강기돈 ((주)대림산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도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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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식 Rock TBM공법은 TBM에 의한 굴착과 지반 타입에 따른 능동적인 지보가 어우러진 공법으로 세그먼트를 사용하지 않고 숏크리트, 링빔, 록볼트, 와이어매쉬 등의 지보재에 의해 터널을 지보한다. 현대식 Rock TBM에서 사용되는 링빔은 H-형강을 사용하여 NATM의 강지보재와 유사하나 원형으로 완전히 폐합되어 설치됨에 따라 강지보재보다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현대식 Rock TBM에서 링빔은 터널의 안정성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며, 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가압형 링빔(pressurized ring beam)은 그 효과를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가압형 링빔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최소주응력 증가, 과대변위를 발생시키는 소성변형률의 감소, 링빔 설치 후 발생하는 변위인 상대변위감소 그리고 링빔 간격 증가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odern Rock TBM is a tunnel excavation method combining the conventional tunnelling method with the mechanized tunnelling method. It is a hybrid system that excavates a tunnel with TBM and supports the ground by ring beam, wire mesh, rock bolt, shotcrete, i.e., conventional tunnelling method. I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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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가압형 링빔을 적용할 경우 링빔의 지보성능이 향상되어 링빔의 설치간격을 현재보다 더 넓게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링빔의 간격이 1 m와 2 m인 경우에 대해 해석을 수행하여 가압형 링빔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링빔의 성능을 향상시킨 가압형 링빔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동일한 목표 내공변위에 대해서 가압형 링빔을 적용할 경우 무가압 링빔을 적용 했을 때 보다 링빔 간격을 더 넓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절에서는 각 지반 타입에 대한 링빔 간격 1 m와 2 m일 때의 변위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가압형 링빔의 설치간격 증가 효과에 대해 분석하도록 한다. 측정 대상 지점은 그림 19와 같이 링빔 1 m와 2 m 간격에 대해 가압부인 측점1과 링빔 사이의 무지보 구간인 측점2에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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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격자 지보는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는가? 따라서 기존의 NATM 터널에서 강지보재의 연구결과는 현대식 Rock TBM에서 링빔의 지보성능 향상 방안에 대한 지표를 제시해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NATM 터널에서는 강지보재를 설치 한 후 숏크리트를 타설 할 때 강지보재와 터널 벽면 사이에 숏크리트가 타설되지 않아 공동이 생겨 터널의 안정성에 문제가 되어 왔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럽에서 격자 지보(lattice girder)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터널굴착 공법은 크게 어떻게 구분되었는가? 터널굴착 공법은 크게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으로 대표되는 재래식 터널공법(conventional tunnelling method)과 Open 및 Shield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으로 대표되는 기계화 터널공법(mechanized tunnelling method)으로 구분되나 최근 기계화 터널공법의 발전으로 다양한 개념의 터널굴착 공법이 제안되고 있다. 그 중 현대식 Rock TBM은 TBM에 의한 굴착과 지반 타입(type)에 따른 능동적인 지보를 접목한 공법으로 도심지 대심도 터널과 같은 암반터널에 매우 적합한 공법이다.
현대식 Rock TBM이란? 터널굴착 공법은 크게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으로 대표되는 재래식 터널공법(conventional tunnelling method)과 Open 및 Shield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으로 대표되는 기계화 터널공법(mechanized tunnelling method)으로 구분되나 최근 기계화 터널공법의 발전으로 다양한 개념의 터널굴착 공법이 제안되고 있다. 그 중 현대식 Rock TBM은 TBM에 의한 굴착과 지반 타입(type)에 따른 능동적인 지보를 접목한 공법으로 도심지 대심도 터널과 같은 암반터널에 매우 적합한 공법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암반용 TBM에 대한 연구는 선형절삭(LCM, Linear Cutting Machine)시험을 통한 디스크커터(disc cutter) 설계가 주를 이루었으며 전석원 등(2008)은 수치해석으로부터 도출된 디스크 커터의 최적 간격 및 비에너지 결과를 LCM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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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기돈, 곽윤석, 김도훈, 정경환, 이인모 (2011), "현대식 Rock TBM의 소개 및 지보 시스템 연구", 제12차 터널 기계화 시공기술 국제 심포지엄 논문집, pp. 89-105. 

  2. 김동규, 배규진 (2008), "격자지보재(Lattice Girder)의 실내성능평가기법 개발",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ol. 10, No. 4, pp. 371-382. 

  3. 문흥득 (1999), "격자지보의 터널지보재로서의 현장 적용성 평가", 한국암반공학회지, Vol. 9, pp. 204-213. 

  4. 서울특별시 (2006), "지반조사편람", 서울특별시, pp. 1-4. 

  5. 이인모 (2001), "암반역학의 원리", 도서출판 새론. 

  6. 이인모 (2004), "터널의 지반 공학적 원리", 도서출판 새론. 

  7. 이종성 (2010), "강지보 효율을 고려한 숏크리트 최적두께 산정의 수치해석적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전석원, 장수호, 조정우 (2008), "TBM 암석절삭의 수치해석 모사기법", 제9차 터널 기계화 시공기술 국제심포지엄 논문집, pp. 109-128. 

  9. 한국도로공사 (2001), "도로설계요령", 제4권, 제5권 : 터널, 포장 / 2차개정, 한국도로공사, pp. 77-78. 

  10. Carranza-Torres, C., Diederichs, M. (2009), "Mechanical analysis of circular liner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composite supports. For example, liners consisting of shotcrete and steel set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4, pp. 506-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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