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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일네일링과 앵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
Load Transfer Mechanism of Hybrid Model of Soil-nailing and Compression Anchor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8 no.1, 2012년, pp.55 - 66  

서형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현래 (하리기술22(주)) ,  한신인 ((주)서영엔지니어링)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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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쏘일네일링 공법, 앵커 공법, 또한 이 두공법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이브리드 공법은 철근과 PC강연선을 보강재로 하며, 프리스트레스를 가함으로써 능동적인 주면마찰력 양상을 유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면마찰력 산정 이론과 하중전이 이론을 바탕으로 각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또한 현장인발시험을 실시하여 측정된 계측결과의 분석 및 하중전이 이론과의 비교 검토를 통해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쏘일네일링 공법은 인발거동 시 전면에서부터 선단으로 인장력이 전이되는 양상을 보이는 반면, 앵커 공법은 내하체가 위치한 선단에서 프리스트레스를 가함에 따라 선단에서 전면으로 압축력이 전이된다. 이 두 공법을 결합시킨 하이브리드 공법은 프리스트레스를 가할 때에는 앵커공법과 같이 선단에서 압축력이 발생하지만 동시인발 시에는 선단에서는 압축력이 전면에서는 인장력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은 쏘일네일링의 거동과 앵커의 거동이 모두 나타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ad transfer mechanism of hybrid model of soil-nailing and compression anchor is studied in this paper. The hybrid model is composed of an anchor bar (installed at the tip) with two PC strands and a steel bar. It can make active behavior of skin friction by applying the pre-stress. In this pa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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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서형준 등(2010)은 철근과 PC강연선 사이의 상호 거동에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쏘일네일링과 앵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을 하중전이 이론 및 현장인발시험을 통해서 규명하고자 한다.
  • 하지만 지반의 조건변화 및 시공조건에 따라 전이하중은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전이하중 발생조건을 고려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각 지반의 조건과 정착장의 길이에 따라 전이하중의 변화양상을 이론적으로 규명하였으며, 정착장의 길이가 짧은 경우 점착력에 의한 영향이 크며 정착장의 길이가 긴 경우 내부마찰력에 의한 영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쏘일네일링, 앵커 그리고 하이브리드 공법의 주면마찰력을 산정하기 위해서 주면마찰력을 발휘시키는 지반의 주요 인자에 대한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주면마찰력을 산정하기 위한 이론식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쏘일네일링과 앵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하여 하중전이 이론 및 현장인발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전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얕은파괴를 방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공법에서 프리스트레스 하중의 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프리스트레스를 가하지 않았을 경우, 전이하중으로 가 하였을 경우, 그리고 전이하중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가하였을 경우에 대해 비교하였다(그림 12 참조).
  • 본 연구에서 현장인발시험은 쏘일네일링, 앵커, 그리고 두공법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실시하였다. 따라서 철근과 그라우팅 내부에 변형률계를 설치하여 보강재의 선단 및 전면부에서부터 발생하는 하중전이 양상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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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쏘일네일링 공법이란? 쏘일네일링 공법은 보강재를 삽입하고 그라우팅을 함으로써 지반과 그라우팅과의 주면마찰력과 보강재의 인장력을 통해서 사면안정을 이루는 공법이다. 쏘일네 일링 공법은 지반의 변위가 발생하여야 저항을 하는 수동적인 공법인 것에 반해 앵커 공법은 초기에 프리스트레스를 가하면서 지반의 변위를 억제하는 능동적인 공법이다.
인발거동이 발생하게 되었을때 가지는 ABG 하이브리드 공법의 장점은? ABG 하이브리드 공법의 선단부를 보게 되면 PC강연선과 내 하체가 연결되어 있어 PC강연선에 프리스트레스를 가하여 내하체에서 전면부로 하중이 전이되게 된다. 또한 인발거동이 발생하게 되면 선단부의 내하체로부터 하중이 전이되어 파괴면 밖에서의 주면마찰력은 작용하는 토압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면부에서는 PC강연선에 프리스트레스를 가한후 콘을 이용해 PC강연선을 고정하여 지속적으로 내하체에 하중을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앵커공법의 단점은? 쏘일네 일링 공법은 지반의 변위가 발생하여야 저항을 하는 수동적인 공법인 것에 반해 앵커 공법은 초기에 프리스트레스를 가하면서 지반의 변위를 억제하는 능동적인 공법이다. 하지만 앵커공법은 초기에 보강재가 저항할 수있는 하중을 사용하기 때문에 프리스트레스 후에 저항할 수 있는 잔여하중이 프리스트레스를 가한 만큼 감소 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두 공법의 장점을 결합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두 공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공법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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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낙경 (2001), 인장형 앵커와 압축형 앵커의 하중전이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17권 제3호, pp.59-68. 

  2. 김태섭 (2009), 가압식 압축형 지반 앵커의 인발저항 증대효과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3. 박시삼, 김홍택, 최영근 (2004), 프리텐션 쏘일네일링 시스템의 안정해석 및 설계,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0권 제7호, pp.197-206. 

  4. 서형준, 김현래, 정남수, 이인모 (2010), 쏘일네일링과 앵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의 거동 메커니즘,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6권 제7호, pp.117-133. 

  5. Liang, Y. R. and Feng, Y. X. (199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chor-Soil Interface Models", A Short Course on Soil Nailing, Ground Anchoring, and Anchored Excavation,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Technology and Environment, Dongguk University. 

  6. Wang, Z. and Richwien, W. (2002), "A study of soil-reinforcement interface friction",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128, No.1, pp.9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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