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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as well as static and geometric design parameters such as inertia, tooth profile, backlash and clearance can be directly considered via multi-body dynamic analysis along with contact analysis. However, it is time consuming to use finite elements for the consideration of the tooth flexib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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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어트레인을 동력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기어 강성 모듈을 제안하였으며 기존의 기어해석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기어트레인의 설계변수와 특성간의 상관관계 연구에 다물체 동역학 해석을 적용하기 위하여 기어의 유연체 및 접촉 특성을 고려하면서도 해석시간을 실용적인 수준으로 낮출 수 있는 기어 강성 모듈을 제안하고 그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기어중심은 기어회전만 발생하고 기어치 형상이 완벽한 인벌류트 곡선(Involute curve)이면서 기어변형이 없다고 가정하면 마주하는 기어는 기어비에 따른 속도비가 일정하게 유지될 것이다. 그러나 치변형, 축변형, 피치오차, 동하중 등이 회전각에 따라 변화하게 되어 전달오차가 발생하게 되며 진동 및 소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 그러나 이뿌리점의 병진변형은 다른 변형성분에 비해 작을 것이고 기어치 간에 접촉이 발생하는 위치가 일반적으로 이뿌리에서 일정 거리만큼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데 비해 모델링의 자유도를 증가시켜 해석시간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어치-몸체 연결요소는 회전강성만으로 정의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면, 해석모델의 자유도는 추가되는 강성요소만큼 다소 증가하게 되지만 유한요소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서는 현저히 감소하게 된다.
  • 한편, 전달오차 등과 같은 기어의 주요 특성은 기어치쌍의 강성에 좌우되며 접촉하는 기어치쌍은 한 쪽이 치뿌리 위치일 경우 다른 한 쪽은 치끝 위치가 되므로 기어치쌍의 강성은 단일 기어치의 강성변화보다 작아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전달오차 등의 주요원인은 기어물림의 변화에 따른 강성변화가 지배적이며 단일 기어치의 강성변화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어 강성 모듈의 회전강성을 다음과 같이 일정한 값으로 모델링 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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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어치의 강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때 기어치의 강성은 기어트레인의 특성을 좌우하는 주요한 변수이며 이는 전달오차(Transmission error) 및 노이즈 등 기어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따라서 기어해석에서 기어치의 강성 특성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기어특성에 주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특히, 최근의 풍력발전기 증속기와 관련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유성기어트레인은 복수의 기어치 물림과 캐리어 부양(Floating)등이 기어특성을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3). 이러한 특성을 해석적으로 반영하여 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준정적 해석(Quasi-static analysis)으로는 불가능하며 동역학적 해석(Dynamic analysis)이 필수적이다.
DAFUL®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기하학적 형상을 따라가면서 접촉을 직접 계산할 수 있는 상용다물체 동역학 프로그램으로는 ADAMS, SAMCEF, DAFUL® 등이 있고, 본 연구에서는 DAFUL®을 이용하여 다물체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DAFUL®은 형상을 갖는 유한요소로 유연체 모델링이 가능하며 임플리시트(Implicit) 코드의 특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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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rner, J., and Houser, D. R., 1996, "Friction and Bending Moments as Gear Noise Excitations," SAE Technical Paper 961816. 

  2. Chong, T, H., Yang, W. Y., and Lee, K. H., 2009, "An Optimum Design of Planetary Gear Considerign the Volume," Prodeedings of 2009 KSMTE Fall conference, pp. 369-373. 

  3. Bodas, A., and Kahraman, A., 2004, "Influence of Carrier and Gear Manufacturing Errors on the Static Load Sharing Behavior of Planetary Gear Sets," JAME International Journal, Vol. 47, No. 3, pp. 908-915. 

  4. Houser, D. R., 1982, "Research in the Gear Dynamics and Gear Noise Research Laboratory," SAE Technical Paper 821066. 

  5. KISSsoft, 2011, KISSsoft User's Manual, KISSsoft AG. 

  6. Kahraman, A., 1994, "Dynamic Analysis of a Multi- Mesh Helical Gear Train," Transactions of the ASME, Vol. 116, No. 3, pp. 706-712. 

  7. Kahraman, A., 1993, "Effect of Axial Vibration on the Dynamics of a Helical Gear Pair," Transactions of the ASME, Vol. 115, No. 1, pp. 33-39. 

  8. Pears, J., Curtis, S., Poon, A., Smith, A., Poon, D., and Palmer, D., 2005, "Investigation of Methods to Predict Parallel and Epicyclic Gear Transmission Error," SAE Technical Paper 2005-01-1818. 

  9. Lee, C. H., Bae, D. S., and Lee, S. H., 2009, "A Parametric Generalized Coordinate Formulation For Multibody System Dynamics,"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22, No. 2, pp. 145-162. 

  10. Tavakoli, M. S., and Houser, D. R., 1986, "Optimum Profile Modifications for the Minimization of Static Transmission Errors of Spur Gears," Transactions of ASME, Vol. 108, No. 1, pp. 86-95. 

  11. Houser, D. R. and Harianto, J., 2005, "The Effect of Micro-Geometry and Load on Helical Gear Noise Excitations," SAE Technical Paper 2005-01-2295. 

  12. Conry, T. F., and Seireg, A., 1973, "A Mathematical Programming Technique for the Evaluation of Load Distribution and Optimal Modification for Gear Systems," Transactions of the ASME, Series B, Vol. 95, pp. 1115-1122. 

  13. Houser, D. R., and Smigel, R., 1983, "Gear Load Distribution and Transmission Error Modeling," AGMA Technical Paper No. P22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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