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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1, 2012년, pp.130 - 136
송진섭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이근호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박영준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배대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철호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Dynamic as well as static and geometric design parameters such as inertia, tooth profile, backlash and clearance can be directly considered via multi-body dynamic analysis along with contact analysis. However, it is time consuming to use finite elements for the consideration of the tooth flex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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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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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치의 강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때 기어치의 강성은 기어트레인의 특성을 좌우하는 주요한 변수이며 이는 전달오차(Transmission error) 및 노이즈 등 기어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따라서 기어해석에서 기어치의 강성 특성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 |
기어특성에 주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 특히, 최근의 풍력발전기 증속기와 관련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유성기어트레인은 복수의 기어치 물림과 캐리어 부양(Floating)등이 기어특성을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3). 이러한 특성을 해석적으로 반영하여 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준정적 해석(Quasi-static analysis)으로는 불가능하며 동역학적 해석(Dynamic analysis)이 필수적이다. | |
DAFUL®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 기하학적 형상을 따라가면서 접촉을 직접 계산할 수 있는 상용다물체 동역학 프로그램으로는 ADAMS, SAMCEF, DAFUL® 등이 있고, 본 연구에서는 DAFUL®을 이용하여 다물체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DAFUL®은 형상을 갖는 유한요소로 유연체 모델링이 가능하며 임플리시트(Implicit) 코드의 특성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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