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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박용 200마력급 Water Jet의 유동특성에 관한 수치해석
A Numerical Analysis on Flow Characteristic of 200HP Grade Water Jet for Small Ship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1, 2012년, pp.150 - 155  

이중섭 (경상대학교 BK21(첨단기계항공)) ,  정재훈 (경인테크 기술연구소) ,  이종수 (경인테크 기술연구소) ,  윤지훈 (경상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ter jet propulsion system has low efficiency than screw propeller at low speed, but has been applied in high speed ship due to its better cavitation performance and high rotation capacity. In this study, a numerical analysis was conduct to understand the flow in the propulsion system of 200HP gr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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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압과 동압의 합으로 이루어진 전압으로 압력분포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Water jet 특성상 정압보다 동압이 크게 발생하여 출구로 작동유체의 유속을 증가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 2는 전반적인 엔진과 Water jet 추진 장치가 결합되었을 경우에 대한 크기를 대략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연근해용으로 200 마력 정도의 소형선박에 적용되는 Water jet 추진 장치 내부 유동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입구와 출구에서의 경계조건은 수중(水中)이지만 해수면에 거의 가깝기 때문에 대기압이 작용하고, 표면장력은 무시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입구에서 5%의 난류강도와 배기관 직경의 10%인 난류 혼합거리를 설정하는 조건을 부여하였다. 또한 출구에서의 유동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각의 직경에 6배로 증가시켜 계산을 수행하였다(5-9).
  • 작동유체가 회전영역인 임펠러와 고정영역인 케이싱 및 배관 사이는 두 영역의 물리량이 전달될 수 있도록 Interface를 설치하여 MRF(Moving Reference Frame)기법을 적용하여 정상상태일 때를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Water jet의 임펠러 회전 속도는 1,000rpm~4,000rpm까지 500rpm씩 증가시켜 입출구의 유동형태와 배압분포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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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ter Jet 추진 장치의 특징은? 이는 다른 추진장치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넓은 속도범위 내에서 추진효율이 비교적 높으면서 제작비용도 높지 않기 때문에 선박 전반적으로 널리 적용되는 추진시스템이다. 그러나 Water Jet 추진 장치는 저속에서 추진 효율이 일반 스크류 프로펠러에 비해 낮지만, 캐비테이션 성능이 우수하여 임펠러의 고속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속선의 추진기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Water jet 추진장치 어떤 방법으로 추진하는가? Water jet 추진장치는 선저의 흡입구로 유입된 물을 임펠러와 스테이터로 압력과 속도를 증가시킨 후 선미로 향한 토출구인 노즐을 통해 분사함으로써 발생하는 운동량의 차이로 추진된다. 노즐을 통해 분사된 물의 방향은 Steering Duct와 Reverse Bucket을 이용하여 분사 방향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스크류 프로펠러 추진기의 장점은? 현재 선박의 추진시스템은 거의 스크류 프로펠러 추진기에 의해 추진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그 장치구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는 다른 추진장치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넓은 속도범위 내에서 추진효율이 비교적 높으면서 제작비용도 높지 않기 때문에 선박 전반적으로 널리 적용되는 추진시스템이다. 그러나 Water Jet 추진 장치는 저속에서 추진 효율이 일반 스크류 프로펠러에 비해 낮지만, 캐비테이션 성능이 우수하여 임펠러의 고속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속선의 추진기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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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oberts, J. L., and Walker, G. J., 1998,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Ingestion Streamtubes for Waterjet Propulsion Intakes," 13th Australsian Fluid Mechanics Conference, pp. 107-110. 

  2. Bonaiuti, D., Zangeneh, M., Aartojarvi, R., and Eriksson, J., 2010, "Parametric Design of a Waterjet Pump by Means of Inverse Design, CFD Calculations and Experimental Analyses," J. Fluids Eng., Vol. 132 Issue. 3, 031104. 

  3. Kim, M. C., and Chun, H. H., 2007, "Experimental Investigation into the performance of the Axial-flowtype Waterjet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Impeller Tip Clearance," Ocean Engineering, Vol. 34, Issue. 2, pp. 275-283. 

  4. Lee, Y. H., Kim, C. S. and Choi, M. S., 1991, "Water-jet Propulsion," KOSME, Vol. 15, No. 2, pp. 126-139. 

  5. Son, Y. R., Lee, J. S. and Choi, W. H., 2004, "Development and Test of Prototype Water-jet Propulsion Boat," Proceeding of the KWS Fall Annual Conference, pp. 213-215. 

  6. SNAK, 2009, Resistance and Propulsion of Ships, Jisung, Korea, pp. 363-390. 

  7. Kim, M. H., Kim, J. I., and Park, J. S., 2001, "Prediction of Axial Pump Performance using CFD Analysis," KFMA, Vol. 6, No. 1, pp. 14-20. 

  8. Hwang, S. C., Yoon, E. S., Oh, H. W., Choi, B. S., Park, M. R., and Ahn, J. W., 2002, "Design and Performacne Analysis of Mixed-flow Pump for Waterjet Marine Propulsion," Proceedings of the KFMA Annual Meeting, pp. 47-53 

  9. Yi, C. S., Suh, J. S., Song, C. K., and Yoon, J. H., 2010, "A Study on Performance of Cooling Fan for Auto Transmission Oil Cooler in the Large-size Diesel Engine," KFMA, Vol. 13, No. 6, pp. 7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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