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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6 no.4, 2012년, pp.17 - 23
박충환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안남현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장호윤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권용원 (중소조선연구원 선박기술연구본부)
In this study, the numerical simulation and basin model test have been performed to evaluate sea worthiness and resistance performance for a small pre-planning three type of leisure boats which are U, V, Y shapes of hull forms. As a well known commercial CFD code, Maxsurf, was applied for modeling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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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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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형 레저보트의 속도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 특히, 레저보트의 주요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는 단면형상이 중요하다. 활주형 레저보트는 고속 시에는 양력작용에 의한 부상으로 단면형상이 주요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저속 시에는 선저면의 동적효과(양력)가 고속시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침수표면적이 증가에 따른 레저보트 주요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보급되어 있는 24피트급 레저보트의 선형을 기본으로 하여 3가지 형태의 단면형상을 모델링하고 수치계산을 통하여 저속 시 각 단면 형상에 따른 내 항성을 평가하였으며, 모형시험을 바탕으로 레저보트의 활주시점 근방에서의 저항성능을 비교하였다. | |
선체의 단면 형상은 어떤 기준으로 채택하는가? | 5)에 걸쳐 동적효과를 규명한바 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 단면 형상의 적절한 선택은 핵심적이다. 일반적으로 제작의 용이성, 내항성, 안정성, 저항성능 등을 고려하여 볼록형(U), 직선형(V), 오목형(Y)형의 선체를 채택하게 된다. J. | |
활주형 선형은 어떻게 높은 속도 성능을 발휘하는가? | 또한 2009년 국토해양부(해양국토 21, 3권)에 따르면 모터보트의 2006년 수입(6,636천달러)대비 2008년 수입량(15,568천달러)이 2배 이상 늘어났으며, 향후 국내에서도 수요가 커질 전망이다. 활주형 선형은 선체와 수면사이의 동적효과(Dynamic effect)를 극대화 하여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서 높은 속도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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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sconcellos, J. M. and Latorre., R., 1999, "Development of BOATDSS High Speed boat Design database", Ocean Engineering Journal, Vol. 26, pp. 89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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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 J. and Jo, K. H.,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sistance Performance by Wedge for High-Speed Planing Hull form", KA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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