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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시 활주형 레저보트의 단면형상에 따른 저항·내항성능 특성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Motion and Resistance Performance from the Body Plan of Planning Leisure boat at low speed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6 no.4, 2012년, pp.17 - 23  

박충환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안남현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장호윤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권용원 (중소조선연구원 선박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numerical simulation and basin model test have been performed to evaluate sea worthiness and resistance performance for a small pre-planning three type of leisure boats which are U, V, Y shapes of hull forms. As a well known commercial CFD code, Maxsurf, was applied for modeling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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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5m이며, 중앙 횡단면이 직선형(V선형)인 Rib선의 선체를 기준으로 삼았다. 그런 후에 Maxsurf Ver 16.0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일배수량과 종방향 부력중심(Longitudinal Center of Buoyance)을 기준으로 단면형상을 볼록형(U), 오목 형(Y)으로 설계하였다.
  • 단면형상별 레저보트의 내항성능 비교를 위하여 1개의 해상상태를 이용하였으며, 해상상태는 Sea state 4(유의파고 1.3m, 피크주기 8.6s)로 하였고 ITTC 불규칙 파랑 스펙트럼의 해상상태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항주속도는 25knots로 설정하였다.
  • 본 레저보트의 내항성(Seakeeping) 해석을 위해서 Maxsurf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주파수 영역에서 3차원 선형 회절이론을 이용하여 내항성능을 분석하였다. 동일 배수량일 경우의 단면형상별 주파수 응답 특성(Response Amplitude Operators)을 비교하기 위해서 동일한 환경적인 요소 및 무게중심을 적용하였다. 수치해석을 위한 모델링은 Fig.
  • 활주형 레저보트는 고속 시에는 양력작용에 의한 부상으로 단면형상이 주요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저속 시에는 선저면의 동적효과(양력)가 고속시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침수표면적이 증가에 따른 레저보트 주요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보급되어 있는 24피트급 레저보트의 선형을 기본으로 하여 3가지 형태의 단면형상을 모델링하고 수치계산을 통하여 저속 시 각 단면 형상에 따른 내 항성을 평가하였으며, 모형시험을 바탕으로 레저보트의 활주시점 근방에서의 저항성능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선박의 모델링과 제 계산 및 해석에 많이 활용되는 Maxsurf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모형시험은 통상적인 상선의 실험방식을 준용한 ITTC 1978(2차원법)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또한 항주속도는 25knots로 설정하였다. 또한 단면형상별로 전장(LOA) 7.25m, 전폭(BOA) 2.6m, 깊이(Depth) 1.28m를 가지는 레저보트의 질량분포는 종동요 회전반경(Pitch gyradius)은 전장의 25%, 횡동요 회전반경(Roll gyradius)은 전폭의 30%로 지정하였다. 무차원 감쇠(Non-Dimensional Damping)는 인자는 상·하동요(Heave)/종동요(Pitch):0, 횡동요(Roll): 0.
  • 481m이다. 또한 예인점(동력계측기의 위치)의 위치는 모두 선미에서 0.352m 지점인 종방향 부력중심점을 선정하여 각 단면 형상별로 저항시험을 수행하였다. 예인전차 최대 속도이며, 레저보트의 활주가 시작되는 시점까지의 속도(실선속도 11knots, 푸르드수 0.
  • 무차원 감쇠(Non-Dimensional Damping)는 인자는 상·하동요(Heave)/종동요(Pitch):0, 횡동요(Roll): 0.075로 지정하여 내항성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전처리 과정은 Fig. 6에 나타내었다.
  • 설계된 3가지 선형에 대하여 기본적인 선박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아래 표 1 에서 보는바와 같이 동일한 배수량(1.988m3)을 기준으로 종방향 부력중심의 위치를 조절하는 과정을 반복 수행하였다. 이때 중앙단면에서의 흘수값은 직선형(V) 0.

대상 데이터

  • 본 모형시험은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수조동의 수조에서 수행하였으며, 모형선의 크기는 실선의 1/7.25이고 FRP로 제작하였다. 아래 표 2 는 본 선체의 주요제원을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선박은 국외 유사 실적선의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개발된 24피트급 레저보트로서, 실선의 크기가 7.25m이며, 중앙 횡단면이 직선형(V선형)인 Rib선의 선체를 기준으로 삼았다. 그런 후에 Maxsurf Ver 16.
  • 아래 표 2 는 본 선체의 주요제원을 나타내고 있다. 세 개의 선형모두 동일한 조건(동일배수량)에서 실험이 수행되었는데, 이때의 흘수라인은 직선형(V), 복록형(U), 오목형(Y)레저보트의 최하부에서 각각 0.401m, 0.321m, 0.481m이다. 또한 예인점(동력계측기의 위치)의 위치는 모두 선미에서 0.

데이터처리

  • 본 레저보트의 내항성(Seakeeping) 해석을 위해서 Maxsurf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주파수 영역에서 3차원 선형 회절이론을 이용하여 내항성능을 분석하였다. 동일 배수량일 경우의 단면형상별 주파수 응답 특성(Response Amplitude Operators)을 비교하기 위해서 동일한 환경적인 요소 및 무게중심을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보급되어 있는 24피트급 레저보트의 선형을 기본으로 하여 3가지 형태의 단면형상을 모델링하고 수치계산을 통하여 저속 시 각 단면 형상에 따른 내 항성을 평가하였으며, 모형시험을 바탕으로 레저보트의 활주시점 근방에서의 저항성능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선박의 모델링과 제 계산 및 해석에 많이 활용되는 Maxsurf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모형시험은 통상적인 상선의 실험방식을 준용한 ITTC 1978(2차원법)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저항시험은 푸르드(Froude)의 역학적 상사법칙에 따른 선속으로 수행되었으며, 해석방법은 1978 ITTC해석법을 근간으로 한 2차원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트림(Trim) 및 침하량(Sinkage)은 무차원화하여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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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활주형 레저보트의 속도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특히, 레저보트의 주요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는 단면형상이 중요하다. 활주형 레저보트는 고속 시에는 양력작용에 의한 부상으로 단면형상이 주요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저속 시에는 선저면의 동적효과(양력)가 고속시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침수표면적이 증가에 따른 레저보트 주요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보급되어 있는 24피트급 레저보트의 선형을 기본으로 하여 3가지 형태의 단면형상을 모델링하고 수치계산을 통하여 저속 시 각 단면 형상에 따른 내 항성을 평가하였으며, 모형시험을 바탕으로 레저보트의 활주시점 근방에서의 저항성능을 비교하였다.
선체의 단면 형상은 어떤 기준으로 채택하는가? 5)에 걸쳐 동적효과를 규명한바 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 단면 형상의 적절한 선택은 핵심적이다. 일반적으로 제작의 용이성, 내항성, 안정성, 저항성능 등을 고려하여 볼록형(U), 직선형(V), 오목형(Y)형의 선체를 채택하게 된다. J.
활주형 선형은 어떻게 높은 속도 성능을 발휘하는가? 또한 2009년 국토해양부(해양국토 21, 3권)에 따르면 모터보트의 2006년 수입(6,636천달러)대비 2008년 수입량(15,568천달러)이 2배 이상 늘어났으며, 향후 국내에서도 수요가 커질 전망이다. 활주형 선형은 선체와 수면사이의 동적효과(Dynamic effect)를 극대화 하여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서 높은 속도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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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avitsky., D., 1964, "Hydrodynamic Design of planning hulls", Marine Technology, Vol.1, No.1, pp. 381-400. 

  2. Savitsky, D. and Brown., P. Ward, 1976, "Procedures for Hydrodynamic Evaluation of planning Hulls in Smooth and Rough Water", Marine Technology, Vol.13, No.4, pp. 381-400. 

  3. Vasconcellos, J. M. and Latorre., R., 1999, "Development of BOATDSS High Speed boat Design database", Ocean Engineering Journal, Vol. 26, pp. 891-904. 

  4. Ahn, H. S. and Yu, J. H., 2006, "Hull Form Development of Sailing Yacht with Sails and Appenda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0, No. 1, pp. 109-115. 

  5. Park, C. H., 2008, "Comparisons of Resistance Characteristics of the High-speed Planing Craft with Respect to the Number of Bottom Step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8, pp. 583-588. 

  6. Lee, K. J. and Jo, K. H.,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sistance Performance by Wedge for High-Speed Planing Hull form", KA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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