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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유압식 브레이크를 장착한 연료전지차량의 회생제동 천이구간 특성해석
Transient Characteristic Analysis on the Regenerative Braking System of Fuel-cell Electric Vehicle with Electro-Hydraulic Brake 원문보기

유공압건설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s, v.9 no.1, 2012년, pp.1 - 9  

최정훈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배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진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various researches about eco-friendly vehicles such as hybrid electric vehicle, fuel cell vehicle and electric vehicle have been actively carried out. Since most of these green cars have electric motors, the regenerative energy technology can be used to improve the fuel economy and the e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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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유압식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구성된 회생제동 시스템의 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차량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HILS를 수행하였다. 또한 브레이크의 응답특성 해석을 거쳐 연료 전지 차량 시뮬레이터에 적용하였으며, 회생제동 시 천이구간에서 감속도 변화를 줄이기 위해 몇 가지 상황 변화별 시스템의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유압식 브레이크를 장착한 연료전지 차량에서 회생제동 시 제어변환이 일어나는 천이구간에 대한 제동특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 회생제동 기술의 적용을 위해선 기존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과는 달리 모터의 회생제동력에 따라 물리 제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물리 제동력을 제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04초의 시상수를 갖는 모터의 계단입력에 대한 응답특성을 보여준다. 100 Nm의 계단입력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대상 시스템의 회생제동 모터 시상수를 0.02초로 가정하였다.
  • 모터의 응답특성은 회로의 구성과 모터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시상수(time constant)를 가질 수 있으며, 정확한 해석적 모델을 반영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터의 동특성을 1차 전달 함수로 가정하여 모델링함으로써 실제 모터가 작동하는 응답 지연 범위 내에서 계단입력(step signal)에 대한 동특성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응답 특성의 실험 데이터를 이용한 전달 함수 모델링은 지수 함수의 합으로 가정하여 적절한 낮은 차수로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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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생제동 기술의 적용을 위해 어떤 제어가 요구되는가? 회생제동 기술의 적용을 위해선 기존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과는 달리 모터의 회생제동력에 따라 물리 제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물리 제동력을 제어하고자 하였다.
회생제동 기술에서 모터에 의한 회생제동력의 적용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모터에 의한 회생제동력의 적용으로 물리 제동력과 회생 제동력간의 상호 보완 및 회생제동력의 몇 가지 제한들로 인한 천이구간이 생기게 되며, 특히 이 천이구간에서 차량의 감속도 변화에 따른 제동시간 증가나 운전자의 제동 이질감과 같은 문제들이 생기게 된다.
회생제동은 어떤 기술인가? 이러한 친환경 자동차들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모터로 구동되어 차량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회생제동(regenerative braking)은 기존 차량의 제동 시 운동에너지가 브레이크에서 마찰로 소모되는 것을 구동 모터에서 전기에너지로 바꿔 배터리, 울트라 커패시터(ultra-capacitor)와 같은 에너지 저장장치에 저장하여 구동 시 다시 이용하는 기술로 친환경 자동차의 연비 개선을 위한 핵심적인 분야로 연구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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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eewook Huh, et al. "Analysis of Braking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a Passenger Fuel Cell Electric Vehicle", KSAE Autumn Conference, pp.2188-2193, 2007. 

  2. J. K. Ahn, et al. "Analysis of A Regenerative Braking System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using An Electro-Mechanical Brake", IJAT, Vol.10, No.2, pp.229-234, 2009. 

  3. F. Yamanashi, "Development of Nissan Direct Hydrogen Fuel Cell Vehicle", EVS18, Vol.18, pp.394, 2001. 

  4. H. Toyota, "Development of the vehicle dynamics stability while cooperative regenerative brake operating", JSAE, pp.118-06, 2006. 

  5. Jangmo Ahn, et al. "A Study on Development of Safety Evaluation Technique of Regenerative Braking System", KSAE08, S0337, 2008. 

  6. Jae Cheon Lee, et al. "An Analytical Investigation of Brake Actuator Dynamics for Platoon control in Consideration of Entrained Air", SAE, Vol 7, NO. 3. 

  7. Jungwook Kim, et al. "Development of Co-operative control Algorithm for Parallel HEV with Electric Booster Brake during Regenerative Braking", KSAE11, B0414, 2011. 

  8. Franklin, "Feedback Control of Dynamic Systems", 3rd Edition. 

  9. C. Dorf Richard, et al. "Modern control Systems", 11th edition. 

  10. 양동호, 박진현, 황성호, "차량 안정성을 고려한 인휠모터 방식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용 회생제동 알고리즘 개발",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20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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