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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를 이용한 전동기의 설계 해석 기술 동향
Technical trend of Design & Analysis for Electric motor using CAE 원문보기

유공압건설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s, v.9 no.1, 2012년, pp.77 - 82  

이정종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  김영균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  유세현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  정인성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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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해석에서는 DC전동기와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이하 IPMSM)에 대한 등가회로 기법을 소개하고,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여 특성해석을 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DC전동기에서는 온도 변화에 따른 속도, 출력 특성변화를 서술하였으며, IPMSM 에서는 전류위상각 변화에 따른 특성 결과를 나타내었다.
  • 본 해설에서는 250W급 DC전동기와 견인용 10kW급 IPMSM의 제반 출력 특성을 산정하기 위한 해석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각 전동기를 해석함에 있어서 모터의 등가회로에 대한 방정식 도출하고, 각 파라미터를 CAE를 활용하여 산정함으로써 특성해석에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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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의 설계 및 해석 단계는 일반적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전동기의 설계 및 해석 단계는 일반적으로 등가 회로기법을 이용한 방법을 이용하고, 등가회로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FEM 해석을 이용하여 산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고 해석기법의 발전에 힘입어 등가회로와 FEM이 Coupling되어 Transient 해석기법이 도입되어 비교적 전동기 초보자라고 하더라도 특성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Transient 해석의 경우 해석 시간이 긴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통적인 등가회로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이 여전히 많이 활용되고 있다2-4).
DC전동기의 경우, 토크상수를 산정한 후 역전기력 상수로 환산이 가능한 이유는? DC전동기는 역기전력 상수와 토크 상수가 자속이 포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동일한 값을 가지므로 토크상수를 산정한 후 역기전력 상수로 환산이 가능하다. 표 1과 같은 전동기대상으로 유한요소 해석을 한 결과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온도 변화를 고려하여 전동기의 토크-속도전류 특성해석을 수행하면 주변 온도가 올라 갈수록 무부하 회전속도는 증가하고, 최대 출력토크는 줄어드는데 그 이유는? 주변 온도가 올라 갈수록 무부하 회전속도는 증가하고, 최대 출력토크는 줄어든다. 그 이유는 영구자석온도가 올라가면 자속량이 감소함으로써 역기전력이 줄어들게 되어 무부하 회전속도가 증가하고, 코일 저항이 커짐으로써 최대출력 토크는 줄어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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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이은웅, 김일중, "소형 정밀 전동기의 기술동향과 해석기법", 대한전기학회지 제45권 2호, 1996년, 2월 

  2. 장세명, 정헌술, 장강원, 양인영, 이원중 "보조동력장치 연료 공급용 서보밸브 토크모터의 기초 수치모사 연구", 유공압시스템학회지 제6권 2호, 2009년, 6월 

  3. L. Fang, S. J. Lee, B. H. Lee, J. P. Hong, "Study on Machine Characteristics in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According to Pole/Slot Combinations with Radial Vibration Force Consideration", Trans. KIEE. Vol. 60, No. 5, pp. 949-952 May, 2011. 

  4. 홍정표, 허진, "차세대 자동차용 전동구동 시스템 개발동향", 전기의 세계, 2010년 제59권 제9호, pp.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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