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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공압건설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s, v.9 no.1, 2012년, pp.77 - 82
이정종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 김영균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 유세현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 정인성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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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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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설계 및 해석 단계는 일반적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 전동기의 설계 및 해석 단계는 일반적으로 등가 회로기법을 이용한 방법을 이용하고, 등가회로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FEM 해석을 이용하여 산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고 해석기법의 발전에 힘입어 등가회로와 FEM이 Coupling되어 Transient 해석기법이 도입되어 비교적 전동기 초보자라고 하더라도 특성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Transient 해석의 경우 해석 시간이 긴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통적인 등가회로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이 여전히 많이 활용되고 있다2-4). | |
DC전동기의 경우, 토크상수를 산정한 후 역전기력 상수로 환산이 가능한 이유는? | DC전동기는 역기전력 상수와 토크 상수가 자속이 포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동일한 값을 가지므로 토크상수를 산정한 후 역기전력 상수로 환산이 가능하다. 표 1과 같은 전동기대상으로 유한요소 해석을 한 결과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 |
온도 변화를 고려하여 전동기의 토크-속도전류 특성해석을 수행하면 주변 온도가 올라 갈수록 무부하 회전속도는 증가하고, 최대 출력토크는 줄어드는데 그 이유는? | 주변 온도가 올라 갈수록 무부하 회전속도는 증가하고, 최대 출력토크는 줄어든다. 그 이유는 영구자석온도가 올라가면 자속량이 감소함으로써 역기전력이 줄어들게 되어 무부하 회전속도가 증가하고, 코일 저항이 커짐으로써 최대출력 토크는 줄어들게 된다. |
이은웅, 김일중, "소형 정밀 전동기의 기술동향과 해석기법", 대한전기학회지 제45권 2호, 1996년, 2월
장세명, 정헌술, 장강원, 양인영, 이원중 "보조동력장치 연료 공급용 서보밸브 토크모터의 기초 수치모사 연구", 유공압시스템학회지 제6권 2호,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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