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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방향 탐색
Suggestions for Invention Gifted Edu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rofessionals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1, 2012년, pp.1 - 21  

박기문 (한국발명진흥회) ,  이규녀 (충남대학교) ,  이병욱 (충남대학교) ,  나영민 (특허청) ,  이경표 (한국발명진흥회) ,  손다미 (한국발명진흥회) ,  이상현 (충남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발명영재교육의 문제점 개선과 확대 발전하기 위하여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발명영재교육 체제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발명영재학급 또는 영재교육원 소속의 발명영재 교원과 발명영재 관련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발전방안 등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M=3.0)이상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교육 자료', '교원대상 연수프로그램', '지원기관의 인 물적 지원체제' 분야에서는 다소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발명영재교육의 발전과 효율성을 위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의 연구 전문기관을 지정 또는 설립할 필요가 있다. 설문조사 결과,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에 대한 필요성과 기대감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특히 전문 연구기관의 중점 요구분야는 '영재교육 방법 및 자료의 연구 개발', '교원 연수 자료의 연구 개발 및 연수 실시'이다. 셋째,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은 현재 발명영재교육을 수혜하는 학생들이 9개의 발명영재의 특성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 하는 질문에 대하여 발명 지식과 사고 영역의 '발명 지식'과 발명 태도 영역의 '기업가 정신' 은 다소 낮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발명영재 선발 모형에 대한 검토뿐만 아니라 낮게 나타난 특성을 배양할 수 있는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rovement plan for invention gifted edu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rofessionals who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for the expansion and development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through improvement of relevant problems. To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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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1세기 지식기반경제가 더욱 심화되는 현실을 대비하고 혁신적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고급 과학기술 인재를 개발하는 발명영재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발명영재교육 체제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발명영재학급 또는 영재교육원 소속의 발명영재 교원과 발명영재 관련 교육전문직 대상으로 만족도와 발전방안 등의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시사점을 설문조사에 반영하여 발명영재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향후 고급 과학기술 인재 개발을 위한 발명영재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의 발명영재교육의 체제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발명영재 교원과 교육전문직 대상으로 만족도와 발전방안 등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발명영재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확대하기 위하여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의 인식에 터한 발명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적에 따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조사연구는 발명영재 교원과 전문직의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총 12일이었으며, 설문조사의 모집단은 전국의 발명영재교육기관 144개, 발명영재 교원 1,083명이고, 전문직 27명으로 총 1,100명이다(2011년 10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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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평준화 교육 정책의 문제점은? 우리나라는 평준화 교육 정책을 추구하는 공교육이 최단기간에 평균적 학업 성취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긍정적인 성과를 내었지만(OECD, 2004), 우수한 영재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생산성을 갖춘 우수 인재로 양성해 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김미숙 외, 2007). 아울러 각 분야별 잠재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체계적 교육프로그램 제공하는 등의 수월성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어 왔다.
우리나라 평준화 교육 정책의 긍정적 성과는? 우리나라는 평준화 교육 정책을 추구하는 공교육이 최단기간에 평균적 학업 성취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긍정적인 성과를 내었지만(OECD, 2004), 우수한 영재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생산성을 갖춘 우수 인재로 양성해 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김미숙 외, 2007). 아울러 각 분야별 잠재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체계적 교육프로그램 제공하는 등의 수월성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어 왔다.
우리나라 평준화 교육 정책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과학기술부가 한 일은? 이러한 문제점과 요구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영재교육의 도입 ․ 정착을 위해 2002년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 2004년 「수월성 교육 종합대책」, 2006년 「예술영재 양성 종합계획」, 2007년 「과학영재 발굴 ․ 육성 종합계획」 등을 수립하게 되었고 2003년부터 공교육의 일환으로 영재교육원 또는 영재학급 등의 영재교육기관에서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구 과학기술부)는 1997년 설립된 KAIST 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를 2002년에 ‘과학영재교육연구원’으로 지정 ․ 설립하였고, 문화관광체육부(구 문화부)는 2002년에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부설 ‘예술영재교육원’을 설치하고, 2005년에 예술영재교육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 ․ 설립하였다. 이처럼 정부뿐만 아니라 각 영재분야의 관련 부처별로 영재교육 실시와 연구 전문기관을 통한 개선 및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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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08-'12). 

  2. 김미숙, 서혜애 (2005). 영재교육 강화 사업성과 지표 평가 연구. 수탁연구 CR 2005-59. 한국교육개발원. 

  3. 김미숙, 송인섭, 이정규, 이승희, 이홍란 (2007). 영재교육 연계성 강화방안 연구: 영재교육 기관, 학교, 대학. 한국교육개발원. 

  4. 김용익, 최유현, 전철만, 심재영, 이경원, 이한규, 이진우 (2007). 발명반지도교사 직무연수 교육프로그램 개발. 특허청. 

  5. 김용익 (2009). 발명설계 프로세스 기반 발영영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3), 171-197. 

  6. 김종득 (2003).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연구.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7. 박성익 (2002). 영재 교수-학습 방법 개발의 방향과 쟁점. 2002 과학영재교육국제학술대회, 부산광역시, 2002년 9월 26~27일, 발표 논문. 

  8. 서혜애, 조석희, 김홍원, 정현철, 손연아 (2002). 공교육 차원의 발명영재교육 체제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9. 서혜애, 김순남, 조석희, 정현철 (2004). 영재교육기관 평가 편람. 한국교육개발원. 

  10. 서혜애, 정현철, 손정우, 이봉우, 김주후, 맹희주 (2006).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CR 2006-58, 한국교육개발원. 

  11. 안우환 (2010). 특허청 발명교육 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3), 263-278. 

  12. 이찬, 서재흥, 금은정, 김미애, 이유민 (2009). 발명영재 교육운영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한국발명진흥회. 

  13. 이희현, 김미숙, 정경란 (2009). 영재교육기관 맞춤형 컨설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4. 조석회, 구자억, 김홍원, 서혜애, 정태희 (2002). 영재교육연구원 설치.운영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5. 최유현, 심재영, 이한규, 정호근. 이진우, 김경진, 이주호, 강경균, 김동하 (2007). 발명영재 양성체제 구축 및 발명영재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검토. 특허청, 충남대학교. 

  16. 최유현, 이경화, 반재천, 임윤진, 강경균, 김동하, 박기문, 손다미, 노진아 (2010). 발명영재 선발도구 개발 연구.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충남대학교. 

  17. 특허청, ORP (2009). 발명영재 선발도구 개발연구. 특허청. 

  18. 특허청 (2010). 2010년도 지식재산 백서. 특허청. 

  19. 한국교육개발원 (2006).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 한국발명진흥회 (2011a). 16개 시?도교육청 발명영재교육 현황. 미발행. 

  21. 한국발명진흥회 (2011b). 2011년 발명교실 운영현황. 미발행. 

  22. 허일부 (2007). 초등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의 특성 비교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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