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방향 탐색 Suggestions for Invention Gifted Edu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rofessionals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발명영재교육의 문제점 개선과 확대 발전하기 위하여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발명영재교육 체제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발명영재학급 또는 영재교육원 소속의 발명영재 교원과 발명영재 관련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발전방안 등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M=3.0)이상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교육 자료', '교원대상 연수프로그램', '지원기관의 인 물적 지원체제' 분야에서는 다소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발명영재교육의 발전과 효율성을 위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의 연구 전문기관을 지정 또는 설립할 필요가 있다. 설문조사 결과,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에 대한 필요성과 기대감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특히 전문 연구기관의 중점 요구분야는 '영재교육 방법 및 자료의 연구 개발', '교원 연수 자료의 연구 개발 및 연수 실시'이다. 셋째,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은 현재 발명영재교육을 수혜하는 학생들이 9개의 발명영재의 특성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 하는 질문에 대하여 발명 지식과 사고 영역의 '발명 지식'과 발명 태도 영역의 '기업가 정신' 은 다소 낮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발명영재 선발 모형에 대한 검토뿐만 아니라 낮게 나타난 특성을 배양할 수 있는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발명영재교육의 문제점 개선과 확대 발전하기 위하여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발명영재교육 체제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발명영재학급 또는 영재교육원 소속의 발명영재 교원과 발명영재 관련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발전방안 등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M=3.0)이상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교육 자료', '교원대상 연수프로그램', '지원기관의 인 물적 지원체제' 분야에서는 다소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발명영재교육의 발전과 효율성을 위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의 연구 전문기관을 지정 또는 설립할 필요가 있다. 설문조사 결과,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에 대한 필요성과 기대감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특히 전문 연구기관의 중점 요구분야는 '영재교육 방법 및 자료의 연구 개발', '교원 연수 자료의 연구 개발 및 연수 실시'이다. 셋째,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은 현재 발명영재교육을 수혜하는 학생들이 9개의 발명영재의 특성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 하는 질문에 대하여 발명 지식과 사고 영역의 '발명 지식'과 발명 태도 영역의 '기업가 정신' 은 다소 낮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발명영재 선발 모형에 대한 검토뿐만 아니라 낮게 나타난 특성을 배양할 수 있는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rovement plan for invention gifted edu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rofessionals who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for the expansion and development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through improvement of relevant problems. To th...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rovement plan for invention gifted edu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rofessionals who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for the expansion and development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through improvement of relevant problems. To this end, invention gifted education system and its operational status were analyzed, and questionnaire survey on the awareness of the development plan and satisfaction level was conducted, targeting professionals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and teachers in charge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classes or gifted education center.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was greater than normal (M=3.0) in general, but in the field of 'educational materials', 'teacher training programs' and 'human and material support system of support agencies', the level of satisfaction was relatively low, which requires expansion of the support. Second, it is necessary for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and 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to designate and establish specialized research institution to play a key role in enhancing development and efficiency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questionnaire survey, it turned out that expectation and necessity of the specialized research agency was highly recognized. In particular, demand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 method and materials' and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materials and implementation of teacher training' was high among the key areas of the specialized research institution. Third, teachers and professionals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responded that 'invention knowledge' in the areas of invention knowledge and thinking and 'entrepreneurship' in the area of invention attitude was somewhat low toward the question on the level of the 9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with invention talents which current beneficiaries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have, which leads to conclusion that review on the model for the selection of gifted children with invention talents as well as research and development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program to enhance characteristics with low levels is required. If long-term development plans and initiatives are deduced based on this, an effective framework for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will be established in the near future. In addition, it is expected that the differentiated political visions and goals will be established in connection with master plan for the promotion of gifted educatio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rovement plan for invention gifted edu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rofessionals who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for the expansion and development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through improvement of relevant problems. To this end, invention gifted education system and its operational status were analyzed, and questionnaire survey on the awareness of the development plan and satisfaction level was conducted, targeting professionals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and teachers in charge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classes or gifted education center.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was greater than normal (M=3.0) in general, but in the field of 'educational materials', 'teacher training programs' and 'human and material support system of support agencies', the level of satisfaction was relatively low, which requires expansion of the support. Second, it is necessary for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and 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to designate and establish specialized research institution to play a key role in enhancing development and efficiency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questionnaire survey, it turned out that expectation and necessity of the specialized research agency was highly recognized. In particular, demand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 method and materials' and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materials and implementation of teacher training' was high among the key areas of the specialized research institution. Third, teachers and professionals related to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responded that 'invention knowledge' in the areas of invention knowledge and thinking and 'entrepreneurship' in the area of invention attitude was somewhat low toward the question on the level of the 9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with invention talents which current beneficiaries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have, which leads to conclusion that review on the model for the selection of gifted children with invention talents as well as research and development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program to enhance characteristics with low levels is required. If long-term development plans and initiatives are deduced based on this, an effective framework for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will be established in the near future. In addition, it is expected that the differentiated political visions and goals will be established in connection with master plan for the promotion of gifte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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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1세기 지식기반경제가 더욱 심화되는 현실을 대비하고 혁신적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고급 과학기술 인재를 개발하는 발명영재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발명영재교육 체제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발명영재학급 또는 영재교육원 소속의 발명영재 교원과 발명영재 관련 교육전문직 대상으로 만족도와 발전방안 등의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시사점을 설문조사에 반영하여 발명영재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향후 고급 과학기술 인재 개발을 위한 발명영재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의 발명영재교육의 체제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발명영재 교원과 교육전문직 대상으로 만족도와 발전방안 등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목적은 발명영재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확대하기 위하여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의 인식에 터한 발명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적에 따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조사연구는 발명영재 교원과 전문직의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총 12일이었으며, 설문조사의 모집단은 전국의 발명영재교육기관 144개, 발명영재 교원 1,083명이고, 전문직 27명으로 총 1,100명이다(2011년 10월 기준).
제안 방법
문헌연구는 영재교육 정책 동향, 영재교육 관련 학술논문 및 보고서, 발명영재교육 관련 학술논문 및 보고서 등을 고찰하였다. 자료는 영재교육관련 연구원의 홈페이지와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학술데이터베이스(Riss4U), 정책연구 포탈데이터베이스(PRISM)에서 검색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발명영재교육 현황은 발명영재학급의 변화 추이, 시 · 도별 발명영재학급의 운영 기관, 학생, 지도교사 현황, 시 · 도별 발명영재 선발도구/교재(교육프로그램) 사용 현황 등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 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이 설립할 경우, 운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연구 · 개발 기능, 교육 지원 기능, 학생 지원 기능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발명영재교육체제의 만족도,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 시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에 도움 정도,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개발 기능/교육 지원 기능/학생 지원 기능의 필요성, 발명영재아 특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5점 Likert scales(매우 그렇지 않다 : 1점, 그렇지 않다 : 2점, 보통이다 : 3점, 그렇다 : 4점, 매우 그렇다 : 5점)을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우선 발명영재교육은 2007년 60개 기관, 60개 학급을 시작으로 꾸준히 증가하여 2011년 현재 144개의 기관에서 243개가 운영 중에 있으며, 이 중 209개 학급이 발명교실을 활용하고 있다. 발명영재학급의 학생 수는 4,670명, 지도교사의 수는 1,083명이다. 2010년 대비 운영기관은 5개 기관이 증가(139개→144개)하였고, 학급 수는 51개(192개→243개), 학생 수는 905명(3,765명→4,670명), 지도교사 수는 233명(850명→1,083명) 증가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총 12일이었으며, 설문조사의 모집단은 전국의 발명영재교육기관 144개, 발명영재 교원 1,083명이고, 전문직 27명으로 총 1,100명이다(2011년 10월 기준). 설문지는 전국의 144개 발명영재교육기관별로 교원 1명에게 임의로 배포하였고, 전문직은 전수 조사를 실시하여 총 171명의 표집이 이루어졌다.
1%의 회수율을 보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2부를 제외한 82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문헌연구는 영재교육 정책 동향, 영재교육 관련 학술논문 및 보고서, 발명영재교육 관련 학술논문 및 보고서 등을 고찰하였다. 자료는 영재교육관련 연구원의 홈페이지와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학술데이터베이스(Riss4U), 정책연구 포탈데이터베이스(PRISM)에서 검색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연구는 발명영재 교원과 전문직의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총 12일이었으며, 설문조사의 모집단은 전국의 발명영재교육기관 144개, 발명영재 교원 1,083명이고, 전문직 27명으로 총 1,100명이다(2011년 10월 기준). 설문지는 전국의 144개 발명영재교육기관별로 교원 1명에게 임의로 배포하였고, 전문직은 전수 조사를 실시하여 총 171명의 표집이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 도구는 E-mail을 통해 발송/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9.0K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로 이용한 통계 방법은 빈도, 백분비,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0K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로 이용한 통계 방법은 빈도, 백분비,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특히 발명영재교육체제의 만족도,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 시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에 도움 정도,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개발 기능/교육 지원 기능/학생 지원 기능의 필요성, 발명영재아 특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5점 Likert scales(매우 그렇지 않다 : 1점, 그렇지 않다 : 2점, 보통이다 : 3점, 그렇다 : 4점, 매우 그렇다 : 5점)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은 현재 발명영재교육을 수혜하는 학생들이 9개의 발명영재의 특성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하는 설문조사에서 창의력에 있어서는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조사되었지만, 발명지식과 기업가 정신에 있어서는 다소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응답자들이 낮다고 평가한 발명지식과 기업가 정신 특성은 타 교과 영재와의 분명한 차별화를 위한 발명영재 고유한 특성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며, 이 특성을 배양할 수 있는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과 선발도구의 연구개발에 발명영재교육 이해관계자들은 더욱 힘쓸 필요가 있다.
더불어 특허청에서 개발한 자료는 14개 시 · 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교육청에서 개발한 교재는 12개 시 · 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조).
둘째, Heller(2002)의 개인적 성향 중심 접근 방법과 Renzulli(1977)의 ‘세 고리 모형(the enrichment triad model)’에 기초한 영재의 특성 등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발명영재란 문제해결 관련의 기술적 창의성 혹은 발명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으로 ‘과학․기술관련 지적능력 및 실천적 지적능력이 높고, 강한 성취동기, 호기심 등의 개인적 성향을 지니며, 발명영역에서 뛰어난 성과를 나타내거나 나타낼 잠재력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둘째,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 정도(평균 3.0)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육 자료’, ‘교원대상 연수프로그램’, ‘지원기관의 인적 · 물적 지원체제’ 분야에서는 비교적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향후 발명영재교육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이 분야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역할과 기능에 있어 연구·개발기능, 교육지원기능, 학생지원기능의 모든 분야에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발명영재교육의 효율화를 위하여 긍정적인 발전방향을 도모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관의 지정 · 설립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설문 조사 결과는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대부분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고,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에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에 대한 기대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 방안에 대한 논의는 시기적절하며 필요하다.
응답 결과에 따르면 발명 영재는 ‘발명 창의성’ 영역, 발명 수행의 ‘조작과 실천 성향’, 발명 태도의 ‘발명에 대한 동기와 태도’영역에서 전반적으로 뛰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응답자가 근무하고 있는 발명영재교육 운영형태는 지역공동 영재학급과 시·도교육청 지원 부설영재교육원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발명영재교육 대상의 응답 결과를 통해 초등교육 수준에서의 발명영재교육이 가장 활발히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교육 자료’, ‘교원대상 연수프로그램’, ‘지원기관의 인적·물적 지원체제’ 분야에서는 비교적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향후 발명영재교육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이 분야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추후 이러한 연구 결과와 제언을 바탕으로 중장기 발전계획과 추진 과제를 도출한다면 실효성 있는 발명영재교육의 기틀을 정립하게 될 것이다. 또한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과 연계하여 차별적 정책비전과 목표를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발명 지식과 사고 영역의 ‘발명 지식’과 발명 태도 영역의 ‘기업가 정신’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향후 발명영재를 위한 연구에 있어 이러한 분야에 더욱 힘쓸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발명영재의 특성에 기초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발명영재만의 고유한 영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명영재 선발 도구와 절차, 교육프로그램 등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타 영재와의 차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셋째,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발명영재교육의 효율화를 위하여 긍정적인 발전방향을 도모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관의 지정 · 설립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설문 조사 결과는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대부분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고,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에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에 대한 기대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발명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의 운영교육기관별 1명을 할당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전체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에 대하여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
응답자들은 제시한 목표 및 비전 중 다소 낮게 나타난 ‘발명영재교육 수혜 대상자의 확대’를 제외한 나머지 내용에 대하여 모두 중요하게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비전은 핵심 가치와 발전을 자극할 미래상이라는 점과 목표는 기대하는 상태 또는 바람직한 상태로 미래를 지향해서 세워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비전과 목표를 수립해야 할 것이다.
첫째, 발명영재교육에 관한 표준화된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과 발명영재 선발을 위한 선발 모형 등을 연구 개발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발명영재교육기관은 기 개발되어있는 시 · 도교육청의 영재교육프로그램과 한국교육개발원의 영재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자체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동시에 활용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추후 이러한 연구 결과와 제언을 바탕으로 중장기 발전계획과 추진 과제를 도출한다면 실효성 있는 발명영재교육의 기틀을 정립하게 될 것이다. 또한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과 연계하여 차별적 정책비전과 목표를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발명영재교육 전문 연구기관의 중점 분야에 있어 ‘영재교육 방법 및 자료의 연구·개발’, ‘교원 연수 자료의 연구·개발 및 연수 실시’에 대한 요구가 많았으므로 이를 중점적으로 연구·개발 할 수 있는 지원 정책 마련이 필요하며 교육기회의 확대 및 다양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평준화 교육 정책의 문제점은?
우리나라는 평준화 교육 정책을 추구하는 공교육이 최단기간에 평균적 학업 성취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긍정적인 성과를 내었지만(OECD, 2004), 우수한 영재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생산성을 갖춘 우수 인재로 양성해 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김미숙 외, 2007). 아울러 각 분야별 잠재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체계적 교육프로그램 제공하는 등의 수월성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어 왔다.
우리나라 평준화 교육 정책의 긍정적 성과는?
우리나라는 평준화 교육 정책을 추구하는 공교육이 최단기간에 평균적 학업 성취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긍정적인 성과를 내었지만(OECD, 2004), 우수한 영재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생산성을 갖춘 우수 인재로 양성해 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김미숙 외, 2007). 아울러 각 분야별 잠재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체계적 교육프로그램 제공하는 등의 수월성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어 왔다.
우리나라 평준화 교육 정책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과학기술부가 한 일은?
이러한 문제점과 요구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영재교육의 도입 ․ 정착을 위해 2002년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 2004년 「수월성 교육 종합대책」, 2006년 「예술영재 양성 종합계획」, 2007년 「과학영재 발굴 ․ 육성 종합계획」 등을 수립하게 되었고 2003년부터 공교육의 일환으로 영재교육원 또는 영재학급 등의 영재교육기관에서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구 과학기술부)는 1997년 설립된 KAIST 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를 2002년에 ‘과학영재교육연구원’으로 지정 ․ 설립하였고, 문화관광체육부(구 문화부)는 2002년에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부설 ‘예술영재교육원’을 설치하고, 2005년에 예술영재교육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 ․ 설립하였다. 이처럼 정부뿐만 아니라 각 영재분야의 관련 부처별로 영재교육 실시와 연구 전문기관을 통한 개선 및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22)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08-'12).
김미숙, 서혜애 (2005). 영재교육 강화 사업성과 지표 평가 연구. 수탁연구 CR 2005-59.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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