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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사용자의 온라인기반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Online-Base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Formation of the SNS User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2, 2012년, pp.101 - 113  

허송지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  김자영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  장희진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  박수이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  고혜영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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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들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생성하는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온라인 대인관계 영향 요인들을 문헌적 조사와 실증적 조사를 거쳐 수집한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PLS와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인과적 분류에 따른 개인적, 관계적, 환경적 요인과 사회적매력, 육체적매력, 정보게시성, 호혜성, 유사성, 컨텐츠퀄리티, 웹외양, 공동공간감 등 8가지 세부 요인들은 대인관계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최종적으로 이 요인들을 SNS 사용자들의 온라인 기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our goal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online-base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formation of the SNS users. To achieve this, first, we collected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online-base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nducted survey, and then we analyzed the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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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온라인기반관계 영향요인들은 독립변수로 종속변수인 온라인관계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기반으로 작성하였다. 대인관계 차원의 경우 이를 구성하는 차원은 6가지이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차원을 독립적인 요소로 해석하지 않고 대인관계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요소로, 요인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만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온라인기반관계 영향요인이 온라인관계 차원의 특정 요소와의 관련성은 해당 요인이 온라인기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최종 해석하고자 한다.
  • 대인관계 차원의 경우 이를 구성하는 차원은 6가지이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차원을 독립적인 요소로 해석하지 않고 대인관계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요소로, 요인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만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온라인기반관계 영향요인이 온라인관계 차원의 특정 요소와의 관련성은 해당 요인이 온라인기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최종 해석하고자 한다.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의 개념은 인터넷과 통신망에 의해 인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으로 연결되는 환경과 관련된 것으로, 온라인은 이에 연결된 상황을 말하고 반대로 오프라인은 단절된 상황을 말한다[1]. 본 연구에서 언급하는 온라인 관계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대인관계, 오프라인 관계는 면대면의 전통적 대인관계에 대한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한편, SNS를 통한 온라인 관계는 오프라인 관계와 연동 여부에 따라, 기존에 존재하던 오프라인 관계를 온라인으로 연장하는 경우와 온라인 환경에서만 새롭게 관계가 형성되고 상호작용하는 경우로 나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온라인기반관계 영향요인들은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SNS를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형태의 대인관계의 형성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SNS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대인관계를 전략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들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형성하는 대인관계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면대면 대인관계와는 다를 것으로 예상되는 대인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고자 한다. 이는 SNS와 이를 연계한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의 대인관계 형성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는 유용한 전략수립을 위한 근거 마련을 하기 위함이다.
  • 이는 전통적 방식의 대인관계와는 변별적인 형태로 대인관계 형태에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SNS를 통해 온라인기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 제안하였고, 이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4장에서는 위의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된 자료를 통해 온라인기반관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 요인들을 찾고 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연구의 가치와 한계점 및 한계점 극복을 위한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새로운 영향요인은 여행가의 경험 중 대인관계가 언급된 여행기를 대상으로 요인을 수집하고자 하였다. 여행기는 여행 중의 대인관계를 상세하게 다룬 블로그, 웹툰 또는 수필 형식의 책을 대상으로 [표 3]과 같이 선정하였다.
  • 또한 오프라인 관계에 비해 지속성, 결속력, 진정성 등의 측면은 다소 약하다고 볼 수 있으나, 대인관계로의 발전 가능성과 기회가 높은 특징을 가진다. 연구자는 이러한 SNS 사용자의 특성을 오프라인에서 여행가와 연결 지어 공통된 특성을 찾아보았다. 여행가는 각자의 목적에 따라 새로운 공간을 여행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사람들을 접촉하게 되면서 일상의 상황보다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이 잦아지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황에서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요소를 창의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트랜스퍼 시나리오 방법론을 사용하고자 한다. 온라인 기반 관계 형성 상황을 오프라인에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이상적인 정황과 비교하여 새로운 요인 도출로 이끌고자 한다.
  • 온라인기반관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찾기에 앞서 이에 영향을 받는 대인관계의 차원을 찾고자 한다. Parks와 Floyd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7가지 온라인관계 차원은 본 연구에서 대인관계를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였다[17].
  • 잦은 접촉은 대인관계 형성 가능성을 높이고,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것을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대인관계 유지에 도움이 되고[22], 또한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하여 관계 발달 촉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18]. 이와 같은 대인관계 영향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오프라인 관계에 대한 연구들이지만, 온라인 기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련성을 가질 것으로 보고, 영향요인 수집의 기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해 8가지 영향 요인들이 상호작용폭, 상호작용깊이, 헌신, 상호의존, 코드변경, 이해 등 6가지 온라인관계 차원들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문 조사하였다. 모형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에 앞서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였으며, 문항을 통한 연구 결과로, 앞서 가정한 연구 모형의 모든 독립변수들은 종속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개인적, 관계적, 환경적 요인 등 3가지 인과적 요인에 따른 사회적 매력, 육체적 매력, 정보게시성, 호혜성, 유사성, 컨텐츠퀄리티, 웹외양 및 공동 공간감 등 8가지 세부 영향 요인들을 온라인기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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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인관계 영향요인 중 온라인에서의 육체적 매력의 예시는 무엇인가? 그 외에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대인관계 영향요인 중 사회적 매력, 육체적 매력, 호혜성, 유사성은 온라인 관계에서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단되어졌다. 육체적 매력은 오프라인에서 물리적 육체에 대한 매력이었다면, 온라인에서는 자신을 대신하는 가상의 정보들, 예를 들어 사진, 캐릭터, 동영상 등이 같은 요인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매력과 육체적 매력(McCroskey, 1974)은 개인이 지속적으로 가지는 특성으로 인과적 분류 중 개인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SNS란 무엇인가? SNS란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온라인상에서 인맥구축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 서비스로 정의되고 있다[1]. 최근 웹 2.
여행가를 창의적 요인 추출을 위한 마지널프랙티스로 설정하기에 타당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주체의 특성, 대인관계 형성 계기 및 환경에 있어 SNS 사용자와 여행가의 대인관계에는 상호간 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여행가는 SNS의 직접적, 잠재적 사용자 그룹이 아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창의적 요인 추출을 위한 마지널프랙티스로 설정하기에 타당하다고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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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Wikipedia, 2011 

  2. 2016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전망,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3. N Ellison, "Social Networking Sites", ECAR Research Study 8, 2008 

  4. Culnan, M. J., & Markus, M. L. "Information technologies", In F. Jablin, L. L. Putnam, K. Roberts, & L. Porter (Eds.), Handbook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Newbury Park, CA, pp. 420-443, 1987 

  5. Nicole B. Ellison, Cliff Lampe and Charles Steinfield, "Social network sites and society: current trends and future possibilities", interactions, 2009 

  6.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용자의 SNS이용 실태조사", 2009 

  7. 한혜원 외, "소셜 게임의 사용자 특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0 No.12, 2010 

  8. 김미진 외, "소셜 네트워크 게임 사용자의 동기-행동구조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5, No.2, 2011 

  9. 한은경 외, "스마트폰 이용자의 모바일광고 이용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28, No.1, 2011 

  10. 신호경 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Vol.42, No.1, pp. 137-156, 2011 

  11. AN Joinson, "Self­disclosure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The role of selfawareness and visual anonymity",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001 

  12. Culnan, M. J., & Markus, M. L. "Information technologies", In F. Jablin, L. L. Putnam, K. Roberts, & L. Porter (Eds.), Handbook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Newbury Park, CA, pp. 420-443, 1987 

  13. Sproull, L, & Kiesler, S., "Reducing social context cues: Electronic mail i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Management Science, Vol.32, No.11, 32, pp.1492- 1512, 1986. 

  14. Walther, J. B,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mpersonal, interpersonal, and hyperpersonal interac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23, No.1, pp.3-43, 1996 

  15. Katelyn Y. A. McKenna, Amie S. Green and Marci E. J. Gleason, "Relationship Formation on the Internet: What's the Big Attraction?", Journal of Social Issues, 2002 

  16. AN Joinson, "Self-disclosure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The role of selfawareness and visual anonymity",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001 

  17. Parks, M. R., and K. Floyd, "Making Friends in Cyberspa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6, No. 1, pp.80-97, 1996 

  18. HH Kelley, E Berscheid, A Christensen, JH Harvey, TL huston, george levinger, evie mcclintock, letitia anne peplau, and donald R. petterson, "Close relationships", New York, W, pp.1-109. 1983 

  19. McCroskey, J. C., & McCain, T. A. "The measurement of interpersonal attraction" Speech Monographs, 41, p.261-266, 1974 

  20. Heider, F.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book, pp.196-197, 1958 

  21. AW Gouldner, "The norm of reciprocity: A preliminary statemen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25, No.2, pp.161-178, 1960 

  22. 박성복, 황하성 (2007). 온라인 공간에서의 자기 노출, 친밀감, 공동 공간감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23. S. Ljungblad and L. E. Holmquist, "Transfer scenarios: grounding innovation with marginal practice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San Jose, California, April 28 - May 03, 2007 

  24. A.M. Aladwania, P.C. Palvia, "Developing and validating an instrument for measuring user-perceived Web quality", Information & Management 39 (6), pp. 467-476, 2002 

  25. Parks, M. R., and K. Floyd, "Making Friends in Cyberspace.", Volume 46, Issue 1, Journal of Communication , pp.80-97, 1996. 

  26. Hair Jr., J.F., Anderson, R.e., Tatham, R.l., and Black, W.C.,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1998. 

  27. Gefen, D., D. Straub and M.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IS, 4 (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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