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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 대인신뢰의 영향요인 : 트위터 사용자 경우
Antecedents of Interpersonal Trust in SNS : In Case of Twitter Users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19 no.2, 2012년, pp.197 - 215  

우관란 (한남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송희석 (한남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has been recognized as a means of expanding social capital by promoting interaction and efficient communication among users. On the other hand, there are serious concerns on negative side of social network which is often called epidemics. Trust plays a critical role in controlling the spread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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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yer et al.[1995]이 제시한 대인 신뢰형성 영향요인 연구를 바탕으로 신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신뢰자 특성요인, 피신뢰자 특성요인, 관계 특성 요인으로 구분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트위터 사용자간 신뢰형성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1995]은 기존의 신뢰 선행요인 연구들을 통합하여 3가지 요인 즉 능력, 선의, 성실성으로 신뢰가치의 상당한 부분을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신뢰의 통합모델을 제시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신뢰자의 능력과 성실성을 신뢰의 선행요인으로 설정하여, 소셜네트워크에서 이러한 요인들이 대인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 사용자 간 신뢰(일명 대인신뢰)가 안전한 정보의 교류와 사용자간 협력에 필수적인 요소로 파악하고 대인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한다. 소셜네트워크에서 사용자간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각 요인에 대한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면 해당 소셜네트워크의 사용자간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방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가치증대를 기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소셜네트워크에서 신뢰자 특성인 신뢰성향이 강할수록 대인신뢰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2] 소셜네트워크에서 피신뢰자의 능력이 높게 지각될수록 그에 대한대인신뢰가 증가할 것이다.
  • [가설-3] 소셜네트워크에서 피신뢰자의 성실성이 높게 지각될수록 그에 대한 대인신뢰가 증가할 것이다.
  • [가설-4] 소셜네트워크에서 신뢰자와 피신뢰자 간의 친밀성이 강할수록 대인신뢰가 높아질 것이다.
  • 물론 이러한 신뢰성향은 개인이 지닌 경험, 성격유형 및 문화적 배경이 다름에 따라 차이는 있을 것이다[Hofstede, 198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향을 신뢰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사용자를 믿고 의존하고자 하는 일관된 경향으로 정의하고 신뢰자 특성인 신뢰성향은 소셜네트워크에서 사용자간 대인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 신뢰이론[Cook and Wall, 1980; McKnight et al., 1998]과 전자상거래 신뢰요인[Bhattacharya et al., 1998], 그리고 관계 마케팅의 신뢰이론[Morgan and Hunt, 1994]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조사하고 사용자간 신뢰영향요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에 나타난 소셜네트워크 사용자의 신뢰자 특성인 신뢰성향과 피신뢰자 특성인 전문성, 성실성과 관계특성인 친밀성에 대해서는 <표 2>와 같이 기존 연구결과를 토대로 조작화 하기로 한다.
  • 또한 호의성은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로써 자기가 받은 만큼 갚아야 된다고 주장하는 호혜성으로 정의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특성의 친밀성은 소셜네트워크에서 대인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Doney and Cannon[1997]은 다른 사용자와 비교하여 해당분야의 경험과 능력이 뛰어난 사용자일수록 높은 신뢰가치를 인정받게 된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피신뢰자의 능력은 소셜네트워크에서 대인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예측가능성은 피신뢰자가 과거로부터 보여주는 행동의 일관성에 근거해 평가되기 때문에 행동의 일치와 약속의 이행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일관성과도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Mishra and Morrissey 1990; Butler, 1991].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피신뢰자의 성실성은 소셜네트워크에서 사용자간 대인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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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의 사회적 자본으로써의 가치가 급격히 저하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확인되지 않은 악성루머의 유통, 왜곡된 정보의 확산 등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부작용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미확인 정보의 유통이 많아지면 소셜네트워크에서 유통되는 개인 간 정보와 아이디어의 내용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믿을 수 있는가 라는 판단이 더 중요해지면서 소셜네트워크의 사회적 자본으로써의 가치가 급격히 저하된다. 이러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역기능은 전자상거래를 위해 개발된 무결성, 인증, 부인방지 등과 같은 기술적 보안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어떤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는가? 최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웹 뿐 아니라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다양한 매체의 주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면서 사용자층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개인들 간의 관계 형성을 주도하고, 효율적 의사소통을 가능케 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을 확충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확인되지 않은 악성루머의 유통, 왜곡된 정보의 확산 등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부작용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최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의 증가로 함께 증가하고 있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개인들 간의 관계 형성을 주도하고, 효율적 의사소통을 가능케 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을 확충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확인되지 않은 악성루머의 유통, 왜곡된 정보의 확산 등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부작용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미확인 정보의 유통이 많아지면 소셜네트워크에서 유통되는 개인 간 정보와 아이디어의 내용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믿을 수 있는가 라는 판단이 더 중요해지면서 소셜네트워크의 사회적 자본으로써의 가치가 급격히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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