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지의 환경적 특성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여 최적의 성과를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 특성이 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 투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이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업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 환경과 전략 간의 관계에서 각각의 환경특성은 전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기업전략과 성과 간의 관계와 산업 환경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산업 환경 특성은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환경, 전략 및 성과 간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였다.
해외진출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지의 환경적 특성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여 최적의 성과를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 특성이 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 투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이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업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 환경과 전략 간의 관계에서 각각의 환경특성은 전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기업전략과 성과 간의 관계와 산업 환경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산업 환경 특성은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환경, 전략 및 성과 간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였다.
This study examines the performance impacts of entry mode choice based on the perceptions of managers of a large sample of South Korean foreign MNEs in Mongoli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on existing research by examining the extent to which the South Korean companies investment in Mongo...
This study examines the performance impacts of entry mode choice based on the perceptions of managers of a large sample of South Korean foreign MNEs in Mongoli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on existing research by examining the extent to which the South Korean companies investment in Mongolia.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d execute optimal entry strategy according to environmental features in order to survive as a competitive international enterprise in the extensive Mongolia markets. This study finally seek a plan to enhance the performance of the cross-cultural compan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stated as follows.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nvironmental factors and entry strategies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positiv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ntry strategies and performance in Korean companies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positive.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panies' environmental factors and performance, the environmental features of cross-cultural companies are positive. We find that Korean affiliate performance is a multidimensional and complex phenomenon, which may be properly explained by multiple factors, including the industrial, environmental, and cultural factor, that go beyond initial entry mode choices in Mongolia market. These results make theoretically optimal entry mode decisions and whether or not this entry mode choice is related to enhanced performance of Korean companies to Mongolia market.
This study examines the performance impacts of entry mode choice based on the perceptions of managers of a large sample of South Korean foreign MNEs in Mongoli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on existing research by examining the extent to which the South Korean companies investment in Mongolia.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d execute optimal entry strategy according to environmental features in order to survive as a competitive international enterprise in the extensive Mongolia markets. This study finally seek a plan to enhance the performance of the cross-cultural compan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stated as follows.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nvironmental factors and entry strategies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positiv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ntry strategies and performance in Korean companies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positive.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panies' environmental factors and performance, the environmental features of cross-cultural companies are positive. We find that Korean affiliate performance is a multidimensional and complex phenomenon, which may be properly explained by multiple factors, including the industrial, environmental, and cultural factor, that go beyond initial entry mode choices in Mongolia market. These results make theoretically optimal entry mode decisions and whether or not this entry mode choice is related to enhanced performance of Korean companies to Mongolia mark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구성개념의 파악을 위해 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설문구성 항목 간의 동일한 개념이나 속성을 측정하는 설문항목 중 상관관계가 약한 설문항목을 구별하고자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법이며 요인회전은 요인들 간 상호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용한 직교회전(varimax)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업의 전략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선행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검증한다. 이를 통해 설정한 연구모형의 각 요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몽골의 경제 및 투자환경을 검토함으로써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환경, 전략 및 성과 간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몽골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몽골의 환경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이 진출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업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제 몽골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기업의 환경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 투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이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업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회전 방법 : Kaiser 정규화가 있는 직교회전법(varimax). 6 반복계산에서 요인회전이 수렴됨.
[가설 10] 산업 환경에 적응한 특성은 수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기업 특성에 대한 분석은 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현지관리 특성은 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문화의 유사성은 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산업 환경 특성은 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전략은 수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전략은 비수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기업 특성은 수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현지관리 특성은 수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9] 문화 특성은 수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지구매자가 제품 자체를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구매할 때 그 제품이나 기업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노력을 확대하게 된다. 둘째,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Simultaneity) 혹은 비분리성(Inseparability)이다. 국제거래에 있어서 구매자에 의해 제품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생산자가 그 제품을 생산하므로 구매자와 생산자간에 밀접한 상호접촉이 이루어진다.
넷째, 산업 특성에 대한 연구에서 Parasuraman, Zeithaml and Beny(1985)는 제조업과 비교하여 투자 산업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비가시성(Intangibility)이다. 현지구매자가 제품 자체를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구매할 때 그 제품이나 기업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노력을 확대하게 된다.
제안 방법
해외진출 전략에서 제품에 대한 주문처리 지원, 인도기간 단축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가격전략으로 다양한 결제방법, 저렴한 가격, 경쟁력 가격 등을 포함시켰다. 가격전략 및 유통전략은 성과에 긍정적인 관계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선행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검증한다. 이를 통해 설정한 연구모형의 각 요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몽골의 경제 및 투자환경을 검토함으로써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환경, 전략 및 성과 간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성과(잠재·내성변수)는 수익성과와 비수익 성과를 두어 측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관련문헌을 검토하여 설문 문항을 작성하였으며, 해당 업체의 현지 관리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설문문항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자료 수집은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관련문헌을 검토하여 설문 문항을 작성하였으며, 해당 업체의 현지 관리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설문문항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전략(잠재·내성변수)에 대한 하위영역은 제품, 가격, 경로, 촉진을 두어 측정하였다.
투자지역의 환경적 특성(잠재·외생변수)의 하위영역으로는 진출기업의 특성, 현지관리 특성, 몽골의 문화적 특성, 유통구조의 특성에 중점을 두어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터넷을 통해 회수한 부수는 55부이며,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면접 조사하여 회수한 부수는 53부이다. 몽골에서 지금 운영하고 있는 한국투자회사들을 대상으로 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울란바타르에 있는 회사들이였다.
본 연구 설문지는 2011년 7월 1일부터 2011월 12월 15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으로 총 300부를 배포·회수하였다.
협력진출 전략은 기업의 독자적인 능력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운 경우에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하여 진출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현지기업 협력형, 국내 진출업체기업 협력형, 국내 기업 협력형 등으로 분류하였다. 이의 연구에서는 158개의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진출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상기 연구에서 도출되는 시사점은 해외 경험, 기술혁신 정도, 제품과 기업운영의 독특성, 기업외부 네트워크 활용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초기 투자 진출기업 일수록 창업 이후 신속한 해외진출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고, 주력제품과 관련된 국내시장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을수록 신속한 해외진출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가능한 업종별 혹은 진출기간 별로 세분하여 분석하여야 보다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회수한 설문지는 총 108부이다. 인터넷을 통해 회수한 부수는 55부이며,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면접 조사하여 회수한 부수는 53부이다. 몽골에서 지금 운영하고 있는 한국투자회사들을 대상으로 했다.
본 연구 설문지는 2011년 7월 1일부터 2011월 12월 15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으로 총 300부를 배포·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는 총 108부이다. 인터넷을 통해 회수한 부수는 55부이며,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면접 조사하여 회수한 부수는 53부이다.
데이터처리
가설검증을 위해 각 요인별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의 결과는 <표 4-8>과 같다.
신뢰성은 측정된 결과치의 정확성·의존가능성·안정성·예측가능성 등과 관련된 개념으로, 본 연구에서는 내적일관성 신뢰도 측정방법인 Cronbach’s α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구성개념의 파악을 위해 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설문구성 항목 간의 동일한 개념이나 속성을 측정하는 설문항목 중 상관관계가 약한 설문항목을 구별하고자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법이며 요인회전은 요인들 간 상호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용한 직교회전(varimax)법을 이용하였다.
해외시장 진출기업의 기업 특성에 관한 연구(윤동섭․조대우, 2007), 김병재·이종현·권기환(2008), Arend & Wisner(2005), 현지관리 특성에 관한 연구(김중관(2010), 문화 특성에 관한 연구(Sathe(1983), 종효명․이정환(2005), Al-Meer(1989) 등, 현지산업 특성에 관한 연구(Parasuraman, Zeithaml and Beny(1985), 이용우(2009), 김정포·이상근(2005), Zhao and Aram(1995),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Cavusgil and Zou(1994), Leonidou(2002), 김정권(2003), 맹부영(2011), 진출성과에 관한 연구(Lieb and Randall(1996), Richardson(1995), Foster and Muller(1993) 등)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성능/효과
가격전략으로 다양한 결제방법, 저렴한 가격, 경쟁력 가격 등을 포함시켰다. 가격전략 및 유통전략은 성과에 긍정적인 관계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시사점은 기업의 해외진출에서 현지적응과 진출성과에서 현지 환경에 최적한 가격전략, 제품 전략 등 정교한 기법을 개발이 경쟁력 제고에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경로분석의 결과는 <표 4-8>과 같다. 경로별 인과 분석결과 가설에 대하여는 95%의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하게 나타나 채택하였다.
기업 특성은 전략과 약간의 관련성(상관계수 0.126)을, 비수익성과와 약간의 상관성(상관계수 0.252)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특성은 전략과 약간의 상관성(상관계수 0.
사회주의 관습의 거래방식에 대한 이해와 유목민족의 특성을 가진 기업과 차별화된 기업운영을 하되 기본적인 시스템을 표준화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넷째, 몽골산업 특성으로는 몽골시장의 시장이 더디게 변화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최적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전문적인 현지시장 분석을 위해 현지 전문가를 활용해야 한다. 현지 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원활한 인력수급 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셋째, 문화는 몽골 투자진출 기업의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산업 환경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산업 환경 특성은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첫째, 기업 환경과 전략 간의 관계에서 각각의 환경특성은 전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기업전략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전략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문화는 몽골 투자진출 기업의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252)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특성은 전략과 약간의 상관성(상관계수 0.298), 수익성과와 상관성(상관계수 0.361), 비수익성과와 약간의 상관성(상관계수 0.155)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업 환경 특성은 진출 전략과 약간의 상관성(상관계수 0.235)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은 수익 성과와 상당한 상관성(상관계수 0.
둘째, 현지관리의 특성에 대한 연구에서, 정동원(2005)은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제 한국기업의 현지 직접투자 결정에 어떤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각각의 우위요소들이 나라별, 업종별로 직접투자 결정에 차이가 있는지 실증투자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특유의 문화우위가 해외직접투자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규명하였다. 김중관(2010)은 한국 MNC의 튀니지에서 직접투자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국제화 경험, 조직문화, 사전투자 현지국 시장경험 등은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로써 보다 나은 경영성과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확인하였다.
산업 환경 특성은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지 산업 구조적 특성이 곧 기업의 성과로 직결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특성에 집중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의 환경을 구축해야 함을 의미한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독립변수로 구성한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기업조직의 특성과 문화 특성이 0.16으로 나타나 약간의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지관리 특성과 산업 환경 특성이 0.11, 문화 특성과 산업 환경 특성이 0.318로 나타나 약간의 상관성이 있긴 하지만 그 정도가 낮기 때문에 독립변수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의 연구에서는 158개의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진출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상기 연구에서 도출되는 시사점은 해외 경험, 기술혁신 정도, 제품과 기업운영의 독특성, 기업외부 네트워크 활용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초기 투자 진출기업 일수록 창업 이후 신속한 해외진출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고, 주력제품과 관련된 국내시장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을수록 신속한 해외진출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가능한 업종별 혹은 진출기간 별로 세분하여 분석하여야 보다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기업전략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전략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문화는 몽골 투자진출 기업의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산업 환경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산업 환경 특성은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진출 전략은 기업의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전략 의 수립과 진행이 곧 기업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환경과 전략 간의 관계에서 각각의 환경특성은 전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기업전략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전략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환경은 전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현지화를 통해 몽골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적합한 기업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해외시장 환경의 하위 부류로는 시장 적대성과 시장 동태성으로 나누고, 기업가치 지향성의 하위 부류로는 혁신성, 위험 추구성과 선행성으로 분류하고, 전략적 자산의 하위 부류로는 R&D 역량, 학습 몰입도, 시장정보 활용능력, 해외시장 경험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R&D 역량, 해외시장 경험, 선행성 및 시장 적대성이 기업의 해외진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후속연구
그리고 몽골시장에 진출한 우리기업체의 기업 규모의 편차가 커서 기업 간 비교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우리나라 기업의 몽골시장에서의 직접투자 전략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한국 업체의 몽골진출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할 것이다.
한편 설문에 대한 분석 결과는 몽골의 특성을 확연하게 나타낼 수 있는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향후에는 투자 산업의 업종별 구분과 몽골 지역별 구분을 통해 보다 세분화된 분석이 가능할 정도의 규모가 확대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몽골시장에 진출한 우리기업체의 기업 규모의 편차가 커서 기업 간 비교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환경을 기업 특성, 현지관리 특성, 문화 특성, 산업 환경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 특성이 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한 결과는 무엇이며 어떤 방안을 제안하였는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환경은 전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현지화를 통해 몽골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적합한 기업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업 특성에서 기업진출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략 인력을 보유해야하며 관련 업무의 노하우를 개발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몽골에 진출한 외국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종업원의 숙련도를 제고할 교육프로그램 구축이 필요하며, 기업의 인적자원 훈련을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둘째, 현지관리 특성에서는 몽골시장 확대를 위한 의지와 함께 신규시장개척에 대한 경험 등 관리기법이 필요하다. 현지관리자는 또한 빠르게 발달하고 있는 정보기술의 활용과 전략 전략에 대한 다각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사의 조직문화는 물론, 국제적 정보처리 기능 또한 현지 관리에서 필요한 중요한 특성이다. 셋째, 문화 특성으로는 몽골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종사하는 현지종업원과 원활한 언어소통이 필요하다. 사회주의 관습의 거래방식에 대한 이해와 유목민족의 특성을 가진 기업과 차별화된 기업운영을 하되 기본적인 시스템을 표준화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넷째, 몽골산업 특성으로는 몽골시장의 시장이 더디게 변화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최적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전문적인 현지시장 분석을 위해 현지 전문가를 활용해야 한다. 현지 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원활한 인력수급 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진출 전략은 기업의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전략 의 수립과 진행이 곧 기업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즉, 몽골 시장에서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제품, 가격, 경로체계, 촉진활동 등 각각의 전략 요소의 전략수립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투자 측면에서는 일관성 있는 업무처리절차를 구축하고, 적기인도를 실현해야 한다. 또한 거래 정보에 대한 적극적인 제공을 통해 진출업체의 만족을 높일 필요가 있다. 가격측면에서는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가격을 제시하여 진출업체기업의 가격만족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다국적 기업 간 경쟁의 심화는 이윤의 저하를 가져오기 때문에 진출업체기업에서 적극적으로 가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사의 가격에 대한 경쟁력을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경로측면에서는 최신정보를 활용하여 유통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투자해야 한다.
산업 환경 특성은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지 산업 구조적 특성이 곧 기업의 성과로 직결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특성에 집중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의 환경을 구축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은 물론 국가적으로 산업 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진출투자의 표준화를 이끌고 지원기관을 설립하여 지속적인 교육 및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몽골시장에 진출한 기업을 대상으로 문화적응을 꾀할 수 있도록 현지 지원체계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해외진출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수립, 운영하여 원활한 인력이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동물류센터 및 정보센터의 운영을 통해 유통산업의 신경망을 굳건히 갖출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공산주의의 종주국은 어디인가?
몽골은 1917년 볼셰비키 공산혁명(소련의 공산화)에 이어 1921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공산혁명을 성공시켰다. 그러나 공산주의의 종주국인 소련이 1989년 몰락하게 되자, 몽골도 1990년부터 개혁과 개방의 노선으로 급선회하였다. 몽골은 단기간에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에 성공하였다고 평가된다.
몽골은 어디에 이어 2번째로 공산혁명을 성공 시켰는가?
몽골은 1917년 볼셰비키 공산혁명(소련의 공산화)에 이어 1921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공산혁명을 성공시켰다. 그러나 공산주의의 종주국인 소련이 1989년 몰락하게 되자, 몽골도 1990년부터 개혁과 개방의 노선으로 급선회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