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몽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선택속성이 브랜드 신뢰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매체와 판촉유형의 조절효과 분석
The Effects of Mongolian Consumer's Korean Cosmetics Selection Attributes on Brand Reliability and Purchasing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Advertising Media and Promotion 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134 - 145  

간볼드 간둘람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장형유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화장품 선택속성 (친숙성, 가격, 이미지 및 품질)이 몽골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광고매체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도 간의 영향 관계와 판촉유형에 따른 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몽골 소비자 255명의 설문지를 수집하고 연구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제품 가격, 이미지, 품질은 브랜드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반면 친숙성은 브랜드 신뢰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는 브랜드 신뢰도는 구매 의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매체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결과 제품 선택속성과 브랜드 신뢰도 간의 영향 관계는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판촉유형은 브랜드 신뢰도와 구매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기업이 몽골의 화장품 산업에 진출했을 때 현지에서 구사할 전략에 시사점을 도출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effects of Korean cosmetics selection attributes on Mongolian consumers' brand reliability and purchasing intentions. We are also to verify the relationship impacts between consumers brand reliability in advertising media and the purchase intention on the type of promotion....

주제어

표/그림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몽골 울란바토르 무역관에서 한국기업의 수출이 유망한 상품을 화장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몽골 울란바토르 무역관 또한 한국기업의 수출이 유망한 상품 중 하나로 화장품을 꼽았다. 선정 사유는 최근에 들어서 몽골 여성들은 라이프스타일의 서구화와 사회 활동의 증가로 피부 및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그에 따른 구매력과 시장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강조했다.
몽골 화장품 시장의 수입 비율은? 몽골 화장품 시장의 97.5%는 수입된다. 세계 화장품 시장을 점유하는 프랑스와 폴란드가 몽골 화장품 시장을 압도해 왔으며, 2017년부터 한국화장품이 폴란드화장품을 앞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몽골 화장품 전체 시장에서 한국이 점유하고 있는 비율은? 세계 화장품 시장을 점유하는 프랑스와 폴란드가 몽골 화장품 시장을 압도해 왔으며, 2017년부터 한국화장품이 폴란드화장품을 앞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몽골 화장품 전체 시장의 16.3%를 한국이 점유하고 있다[3]. 연합뉴스는 ‘휘청이는 화장품 로드숍, 몽골·벨라루스서 활로 찾는다’ K뷰티 신화를 이끌었던 화장품 로드숍들이 업체 간의 경쟁 심화 등으로 위기에 빠지자 해외 시장 개척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한국무역협회 2020년 전반도 해외수출 보고서 2020.03월. 

  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보고서 2020. 

  3. 몽골 관세청 통계 2019 하반기 보고서. 

  4. https://www.yna.co.kr/view/AKR20190628161600030, 2020.06.20. 

  5. 노밍, 몽골 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선택 요인 연구: 한국 화장품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6. 강툴가, 오란채책, 유혜경, "몽골 시장에서 한국화장품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pp.151-166, 2016. 

  7. 어용토야, 몽골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와 몽골과 한국화장품 태도: 한류를 중심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8. 짜오윈위에, 김문영, "중국 소비자의 한국화장품에 대한 평가, 한국화장품에 대한 사회적지지,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식학회논문지, 제68권, 제4호, pp.1-22, 2018. 

  9. 김금영, 풍이길, "한국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인 관광객의 화장품 이용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7호, pp.97-114, 2019. 

  10. 최의현, 조완완, "한류가 한국의 대중국 화장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경제연구, 제30권, 제3호, pp.21-43, 2018. 

  11. 김종무, "중국 소비자의 한류 태도가 한국 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57-166, 2018. 

  12. 향문근, 현인규, "중국 남성 소비자들의 한국화장품 선택요인 연구: 베이징, 상하이 지역을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pp.35-42, 2018. 

  13. 장영, 하흥열, "한국화장품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연구: 중국 소비자의 성별 비교," 마케팅관리연구, 제24권, 제4호, pp.1-16, 2019. 

  14. 김보람,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IPA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539-547, 2019. 

  15. 이정민, 보건복지부 화장품 산업 세계 3대 수출국가도약 계획 발표. 뷰티경제, 보도일: 2019. 12. 5. 

  16. https://cosmorning.com/news/article.html?no36647, 2020.08.10. 

  17. 오석규, "여행기업의 프랜차이즈 선택속성이 관계 질과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56권, 제8호, pp.189-208, 2013. 

  18. 남대현, 커피 선택속성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결정요인 연구 : 국내 외 브랜드 식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9. 우이식, "식생활유형에 따른 도시락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8권, 제12호, 2016. 

  20. 이호경, 유선희, 리순화, "코스메슈티컬 화장품과 메디컬 화장품의 인식도 및 구매 행동에 따른 비교 연구,"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제36권, 제1호, pp.73-83, 2017. 

  21. R. Vaidyanathan and P. Aggarwal, "Strategic Brand Alliance: Implications of Ingredient Branding for National and Private Label Brands,"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9, No.4, pp.214-228, 2000. 

  22. Shapiro, "The Psychology of Pricing," Havard Business Review, Vol.46, pp.14-20, 1968. 

  23. 최낙환, 임아영, 장흔열,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사용된 캐릭터에 대한 반응과 구매의도," 마케팅연구, 제34권, 제3호, pp.25-46, 2019. 

  24. 이채은, "외식기업의 디지털 넛지(Digital Nudge) 전략,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고객행동의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한국외식경영연구, 제22권, 제5호, pp.99-120, 2019. 

  25. 하재필, "모바일 스포츠 웹사이트 품질과 신뢰도, 만족도 및 충성도 간의 관계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6권, 제5호, pp.467-782, 2017. 

  26.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 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20-30, 1994. 

  27. E. Garbarino and M. S. Johnson,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2, pp.70-87, 1999. 

  28. 김현미, 김홍빈, 차석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의 커피전문점 선호형태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대한관광경영학 논문지, 제30권, 제2호, pp.115-132, 2015. 

  29. D. Court, D. Elzinga, S. Mulder, and O. J. Vetvik, The consumer decision journey, McKinsey Quarterly, 2009. 

  30. A. G. Sawyer and Peter R. Dickson,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Consumer Response to Sales Promotion," Marketing Science Institute, pp.1-21, 1987. 

  31. 김주영, 민병필, "판매촉진 수단 유형의 판촉효과 비교," 한국경영학회 논문지, 제34권, 제2호, pp.445-469, 2005. 

  32. 황광연, 판매촉진 유형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화장품 온라인 유통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33. 정영남, "민간체육시설의 가격할인에 따른 가격지각,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만족도,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 차이분석," 한국스포츠학회지, 제17권, 제2호, pp.615-626, 2019. 

  34. J. R. Bettman, "Relationship of Information-Pro cessing Attitude Structure to Private Brand Purchasing Behavior," Psychology, Vol.59, No.1, pp.79-83, 1974. 

  35.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e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36. 전소연, 지각된 품질요인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와 간의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37. D. Gefen,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Vol.28, No.6, pp.725-737, 2000. 

  38. J. G. Klein and R. Ettenson, "The Animosity Model of Foreign Product Purchase: An Empirical Test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Journal of Marketing, Vol.62, No.1, pp.89-100, 1998. 

  39. 이영준,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스포츠 제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이미지, 신뢰도, 충성도, 구매의 도간의 구조관계 분석,"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 제36권, 제3호, pp.840-852, 2019. 

  40. 정영재, 미디어 환경 변화와 콘텐츠 차별화 전략이 수용자의 인쇄 매체 선호도와 스포츠 콘텐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41. P.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Vol.9, No.2, pp.81-85,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