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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동 무인항공기용 터보제트엔진의 비선형 제어
Non-linear Control of Turbojet Engine for High Maneuverability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5, 2012년, pp.431 - 438  

한동주 (극동대학교 항공정비학과) ,  오성환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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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동 무인항공기용 터보제트엔진의 고성능 운용을 위한 비선형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제트엔진의 비선형특성을 제어기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당해엔진의 동적해석코드를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한 선형모델로부터 선형해석의 한계성을 검증함으로써 비선형 제어기 설계의 당위성을 보였다. PI형 퍼지제어기를 일반 미분제어기와 결합하여 효율적인 퍼지제어기를 설계하였으며, 일반 PID제어기와 비교하여 압축기서지 및 연소정지영역, 터빈온도의 제한 등 안전운전 범위 내 운전을 보장하면서도 월등한 제어성능을 보임으로써 설계된 퍼지제어기의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linear turbojet engine controller with high operational performance has been designed for the high maneuverability UAV. The turbojet engine dynamic performance code has been developed to reflect the non-linear characteristics on controller design, by which the necessity of non-linear controll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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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적성능해석코드를 이용한 엔진의 동특성을 선형화된 모델로부터 구한 동적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대상엔진의 비선형성을 파악해 보기로 한다. 이는 비선형해석과 관련한 제어기 설계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 이들 허용 운전영역을 무시한 고성능의 제어기 설계는 의미가 없으며 실제 성능이 반영되지 못한 유사모델을 이용한 제어기 설계 또한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형모델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실제 터보제트엔진의 비선형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엔진제어기법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 엔진제어기 설계의 목표는 연료량 입력에 대해서 엔진의 열역학적인 변수들의 압축기 서지 및 안전 연소영역 내에서 제한범위를 초과하지 않고 안정적이면서도 신속한 추력(Thrust) 특성을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개 측정 가능한 변수로써 추력 추이와 비례하는 엔진회전수를 이용하여 궤환(Feedback) 신호로 사용하기로 한다.
  • 특히 제트엔진과 같은 초기의 비선형특성에 잘 부합되기 위한 퍼지제어기의 효용성은 퍼지화/비퍼지화, 퍼지추론 등의 변수 설정에 따라 좌우되며 논리법칙의 수, 퍼지변수, 경험 법칙의 정확성, 안정성 등에 대한 로직의 발전, 실시간 제어처리기능 향상 등에 힘입어 그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으며 신경망과 결합하여 엔진운전 중 결함탐지와 손상허용 기법에도 적용성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엔진 허용운전범위 내 설계된 효과적인 퍼지제어기를 일반적인 PID제어기와 비교하여 그 효용성을 확인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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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기 엔진을 동특성 제어할 때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조종사가 탑승된 유인기와는 달리 급격 기동의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운 무인기는 실속한도 이내에서 엔진의 최대 천이 추력 발휘가 관건이라 할 수 있어 이에 부합하기 위한 엔진의 동특성 제어를 필요로 한다. 이때 온도, 압력 등의 과도 특성이 열역학적 안정성에 위배될 경우 압축기 서지 또는 화염소실 등으로 인한 엔진정지가 발생되고 한도 이상의 열충격이 발생할 경우 부품에 손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제트엔진은 연료량 및 노즐면적을 로타 회전수, 온도, 압력 등 상태 변수가 안정적인 압축기 운용영역 및 열적 허용범위 내에서 추력 또는 회전수 등이 요구하는 동특성을 만족하도록 제어하여야 한다.
정찰 및 감시 외에도 사격 및 폭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항공기는 어떤 특성을 보유해야 하는가? 정찰 및 감시 외에도 사격 및 폭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항공기는 비행성능이나 운용범위에 있어 일반 무인항공기와는 차별화된 고기동의 비행특성을 보유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강인한 조종면 성능 및 비행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고성능의 엔진추력 조종이 요구되는 바,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엔진제어기 설계가 필수적이다.
무인기가 실속한도 이내에서 엔진의 최대 천이 추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조종사가 탑승된 유인기와는 달리 급격 기동의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운 무인기는 실속한도 이내에서 엔진의 최대 천이 추력 발휘가 관건이라 할 수 있어 이에 부합하기 위한 엔진의 동특성 제어를 필요로 한다. 이때 온도, 압력 등의 과도 특성이 열역학적 안정성에 위배될 경우 압축기 서지 또는 화염소실 등으로 인한 엔진정지가 발생되고 한도 이상의 열충격이 발생할 경우 부품에 손상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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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omulus L., Alexandru N., Liviu D., "Double-Spool Single Jet Engine for Aircraft as Controlled Object", Int. J. of Math. Models and Methods in Applied Science Vol. 2, Issue 4, 2008, pp. 553-562. 

  2. Montazeri-Gh, M., Nasiri M., "Actuator-based hardware-in-the-loop testing of a jet engine fuel control unit in flight conditions", Simulation Modelling Practice and Theory, Vol. 21, Issue 1, 2012, pp. 65-77. 

  3. Lagrat, I., Ouakka, H., Boumhidi, I., "Fuzzy Sliding Mode PI Controller for Nonlinear Systems", Proc. of 6th Int. Coference on Simulation, Modelling and Optimization, 2006, pp. 534-539. 

  4. 신의석 외 6인, "터보 제트엔진에 대한 퍼지추론 제어시스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6권, 제4호, 1998, pp. 138-145. 

  5. 한동주, "터보제트엔진의 퍼지제어기 설계 및 다목적함수 만족기법을 통한 제어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1권, 제6호, 2003, pp. 6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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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ong, Q., Wilkie, J., Grimble, M. J., "Robust Controller for Gas Turbines based upon LQG/LTR Design with Self-Tuning Features", J.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15, Sept., 1993, pp. 569-591. 

  9. 김석균, 기자영, 공창덕, "소형항공기용 터보제트엔진의 동적모사와 성능제어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추계학술발표회, 1996, pp. 285-290. 

  10. 남세규, 한동주, 김병교, "제트엔진의 예견퍼지슬라이딩 제어에 관한 연구", 한국 자동제어학술회의, 1993, pp. 1068-1071. 

  11. Geyser, L. C., "DYABCD A Program for Calculating Linear A,B,C,D Matrices from a Nonlinear Dynamic Engine Simulation", NASA TP-1295, 1978. 

  12. Sellers, J. F., Daniele, C. J., "DYGEN A Program for Calculating Steady-State and Transient Performance of Turbojet and Turbofan Engines", NASA TN D-7901, April 1975. 

  13. Hafedh, A., Mohamed, C., Ahmed, A., "Robust Fuzzy Sliding Mode Controller for Discrete Nonlinear Systems", Int. J. of Computers, Communication & Control,' Vol. 3, No. 1, 2008, pp. 6-20. 

  14. Brent, J., Robert, R., Allan, J., "Nonlinear Model Predictive Control of an Aircraft Gas Turbine Engine", Proc. of 41th IEEE Co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2002, pp. 4649-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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