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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5, 2012년, pp.431 - 438
한동주 (극동대학교 항공정비학과) , 오성환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Non-linear turbojet engine controller with high operational performance has been designed for the high maneuverability UAV. The turbojet engine dynamic performance code has been developed to reflect the non-linear characteristics on controller design, by which the necessity of non-linear controll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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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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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 엔진을 동특성 제어할 때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 조종사가 탑승된 유인기와는 달리 급격 기동의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운 무인기는 실속한도 이내에서 엔진의 최대 천이 추력 발휘가 관건이라 할 수 있어 이에 부합하기 위한 엔진의 동특성 제어를 필요로 한다. 이때 온도, 압력 등의 과도 특성이 열역학적 안정성에 위배될 경우 압축기 서지 또는 화염소실 등으로 인한 엔진정지가 발생되고 한도 이상의 열충격이 발생할 경우 부품에 손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제트엔진은 연료량 및 노즐면적을 로타 회전수, 온도, 압력 등 상태 변수가 안정적인 압축기 운용영역 및 열적 허용범위 내에서 추력 또는 회전수 등이 요구하는 동특성을 만족하도록 제어하여야 한다. | |
정찰 및 감시 외에도 사격 및 폭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항공기는 어떤 특성을 보유해야 하는가? | 정찰 및 감시 외에도 사격 및 폭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항공기는 비행성능이나 운용범위에 있어 일반 무인항공기와는 차별화된 고기동의 비행특성을 보유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강인한 조종면 성능 및 비행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고성능의 엔진추력 조종이 요구되는 바,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엔진제어기 설계가 필수적이다. | |
무인기가 실속한도 이내에서 엔진의 최대 천이 추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조종사가 탑승된 유인기와는 달리 급격 기동의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운 무인기는 실속한도 이내에서 엔진의 최대 천이 추력 발휘가 관건이라 할 수 있어 이에 부합하기 위한 엔진의 동특성 제어를 필요로 한다. 이때 온도, 압력 등의 과도 특성이 열역학적 안정성에 위배될 경우 압축기 서지 또는 화염소실 등으로 인한 엔진정지가 발생되고 한도 이상의 열충격이 발생할 경우 부품에 손상을 초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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