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대학급식소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IPA 분석 - 대전지역 남학생과 여학생 비교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 - A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Students' Perceptions in Daejeon원문보기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students' perception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service quality of university foodservice, and to examin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foodservice quality for male and female students. A total of 500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were ...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students' perception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service quality of university foodservice, and to examin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foodservice quality for male and female students. A total of 500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were surveyed and 432 responses were returned. Excluding responses with significant missing data, 412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In terms of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sanitation(4.74)' category receiv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food(4.36)', 'service(4.22)', 'convenience(4.01)', 'menu(3.90)' and 'atmosphere(3.73)'. In terms of performance, the highest service quality attribute was associated with 'convenience(3.30)', followed by 'service(3.06)', 'sanitation(2.95)', 'food(2.88)', 'atmosphere(2.79)' and 'menu(2.68)'. As the results of IPA, 'staff's kindness', 'overall quality of service', 'taste of the food', 'freshness of the food', 'overall quality of the food', and 'cleanliness of the facility' fell into the Quadrant IV(Focus here) for female students. On the other hand, male students' IPA grid illustrated that 'taste of the food', 'freshness of the food', 'nutrition of the food', 'sanitation of the food', and 'sanitation of the utensils' fell into Quadrant IV(Focus he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students' perception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service quality of university foodservice, and to examin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foodservice quality for male and female students. A total of 500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were surveyed and 432 responses were returned. Excluding responses with significant missing data, 412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In terms of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sanitation(4.74)' category receiv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food(4.36)', 'service(4.22)', 'convenience(4.01)', 'menu(3.90)' and 'atmosphere(3.73)'. In terms of performance, the highest service quality attribute was associated with 'convenience(3.30)', followed by 'service(3.06)', 'sanitation(2.95)', 'food(2.88)', 'atmosphere(2.79)' and 'menu(2.68)'. As the results of IPA, 'staff's kindness', 'overall quality of service', 'taste of the food', 'freshness of the food', 'overall quality of the food', and 'cleanliness of the facility' fell into the Quadrant IV(Focus here) for female students. On the other hand, male students' IPA grid illustrated that 'taste of the food', 'freshness of the food', 'nutrition of the food', 'sanitation of the food', and 'sanitation of the utensils' fell into Quadrant IV(Focus he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대학급식소의 효율적인 운영과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만족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 속성과 실제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품질 속성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급식소의 이용 실태와 급식 서비스 품질에 대한 남녀 대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IPA 분석을 통하여 대학교 급식소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품질 속성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급식소의 이용 실태와 급식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IPA분석을 통하여 대학교 급식소에서 향후 발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서비스 품질 속성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대전 소재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412부를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내용은 기존 문헌을 참고로 개발하였고(Kim, 2006; Kim et al., 2009b; Kwun, 2011; Lee & Jung, 2010; Park et al., 2007) 그 내용을 급식소를 이용하는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pilot test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 2007) 그 내용을 급식소를 이용하는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pilot test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지는 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 수행도, 급식소 이용 실태, 일반사항을 묻는 4개의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대학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Importance)와 수행도 (Performance)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비스 품질 4문항, 음식 품질 7문항, 메뉴 구성 3문항, 위생 3문항, 편리성 5문항, 분위기 3문항, 총 25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지는 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 수행도, 급식소 이용 실태, 일반사항을 묻는 4개의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대학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Importance)와 수행도 (Performance)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비스 품질 4문항, 음식 품질 7문항, 메뉴 구성 3문항, 위생 3문항, 편리성 5문항, 분위기 3문항, 총 25문항을 개발하였다. 대학급식소의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 평가(1: 전혀 중요하지 않다 - 5: 매우 중요하다)와 수행도 평가(1:전혀 그렇지 않다- 5: 매우 그렇다)는 모두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대학급식소의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 평가(1: 전혀 중요하지 않다 - 5: 매우 중요하다)와 수행도 평가(1:전혀 그렇지 않다- 5: 매우 그렇다)는 모두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급식소를 자주 이용하는 이유와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조사는 각각 3순위까지 조사하였고, 그 외에 급식 이용 실태에 대한 내용과 일반사항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측정항목들은 신뢰성이 확보 되었다. 25개 품질 속성 항목에 대하여 varimax 회전을 적용하여 요인분석 하였고, 6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직원의 친절성,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 ‘직원의 복장’, ‘배식의 신속성’, 4개의 속성들로 구성되었고, 이를 ‘서비스’로 명명하였다.
각 항목별로 살펴보면, ‘위치의 편리성(3.67)’, ‘신속한 배식(3.62)’, ‘적절한 음식 온도(3.62)’의 수행도를 높게 평가하였고, ‘계절메뉴(3.07)’, ‘건강메뉴(3.18)’, ‘메뉴의 다양성(3.22)’, ‘식기 위생(3.22)’의 수행도를 낮게 평가하였다.
여러 가지 운영 여건이 어려운 대학급식소의 내외적 환경을 극복하고 낮게 인식되고 있는 급식소의 수행수준을 높여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품질 속성과 인식된 수행 수준을 분석하여, 급식소의 품질향상을 위한 전략과 개선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우선순위 결정을 위해 품질 속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중요성과 수행도를 각각 X, Y축으로 구분하여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성과 수행도의 평균점수가 모두 평균 이상인 1사분면(Doing great), 중요도는 평균이하이나 수행 도가 평균 이상인 2사분면(Overdone), 중요성과 수행도가 모두 평균 이하인 3사분면(Low priority), 중요도는 평균 이상이고 수행도는 평균이하인 4사분면(Focus here)으로 구분하였다.
요인 2는 ‘음식의 맛’,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온도’, ‘전체적인 음식의 품질’, ‘1인 분량’, ‘영양’, ‘음식의 외관’, 7개의 속성들로 구성되었고, 이를 ‘음식’로 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학급식소의 서비스 품질 속성의 중요성과 수행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대전지역 대학교 중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는 2개교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2011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대상 학교를 방문하여, 총 500부를 배포하고 432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86.
대학급식소의 서비스 품질 속성의 중요성과 수행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대전지역 대학교 중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는 2개교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2011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대상 학교를 방문하여, 총 500부를 배포하고 432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86.4%).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412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4%).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412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학급식 이용 이유 조사 결과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급식소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응답한 학생은 155명이고, 잘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응답한 학생은 268명이었다. 각 항목에 대해 무응답 학생은 제외하고 퍼센트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급식소의 이용 실태와 급식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IPA분석을 통하여 대학교 급식소에서 향후 발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서비스 품질 속성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대전 소재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412부를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급식 이용 실태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급식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 평가는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급식품질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급식 이용 실태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급식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 평가는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급식품질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급식품질 속성에 대한 남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를 실시하였고, 급식소 운영 전략 방향을 제시해 줄 수있는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실시하였다.
급식품질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급식품질 속성에 대한 남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를 실시하였고, 급식소 운영 전략 방향을 제시해 줄 수있는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생활 형태는 ‘부모와 거주’가 57.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자취(23.3%)’, ‘기숙사(10.0%)’, ‘하숙(6.3%)’ 순으로 나타났다.
1%)’하는 비율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균 점심식사로 지출되는 비용을 조사한 결과 3,500원 이상 4,000원 미만이 23.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는 3,000원 이상 3,500미만이 21.4%, 4,000원 이상 4,500원 비만이 18.4%, 3,000원 미만이 17.2%로 조사되었다. 점심식사 비용은 4,000원 이상 4,500원 미만을 지출하는 경우가 남학생은 30.
2%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점식식사 비용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소를 이용하지 않을 때 점심식사를 하는 곳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학교근처 일반음식점을 이용하는 비율이 45.4%로 가장 높았고, 집에서 먹는다고 응답한 학생이 12.6%를 차지하였다. 남학생이 일반 음식점을 이용하는 비율(64.
6%를 차지하였다. 남학생이 일반 음식점을 이용하는 비율(64.9%)은 여학생이 일반음식점을 이용하는 비율(32.0%) 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급식 이용 빈도를 보면, 응답자의 32.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검증하는 방법인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0.70~0.87로 모두 0.7을 초과하여 내적일관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 3 참조].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직원의 친절성,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 ‘직원의 복장’, ‘배식의 신속성’, 4개의 속성들로 구성되었고, 이를 ‘서비스’로 명명하였다.
4%)’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와 비교해 볼 때, 대학 급식소가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이유는 교내에 위치하여 가깝고, 저렴한 가격에 빨리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접근의 용이성 측면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학생들의 1순위 이유를 비교해보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급식소의 위치가 급식소를 이용하는데 중요한 이유로 조사되었으나, 여학생의 경우는 가격이 급식소를 이용하는 이유에서 5.9%(4명)를 차지한데 비해, 남학생의 경우는 32.3%(28명)를 보여, 남녀 학생들이 급식소를 이용하는 이유에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 et al.
6개의 품질 속성 중 ‘위생(4.74)’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다음으로 ‘음식 (4.36)’, ‘서비스(4.22)’, ‘편리성(4.01), ‘메뉴(3.90)’, ‘분위기(3.73)’ 순으로 나타났다.
6개의 품질 속성 중 ‘편리성(3.30)’에 대한 평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3.06)’, ‘위생(2.95)’, ‘음식(2.88)’, ‘분위기(2.79)’, ‘메뉴(2.68)’ 순으로 조사되었다.
각 항목별로는 ‘식기 위생(4.69)’, ‘음식 위생(4.64)’, ‘음식 맛(4.61)’, ‘시설 위생(4.58)’, ‘음식 신선도(4.51)’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분위기와 관련된 항목 ‘편안한 정도(3.50)’, ‘휴식공간으로의 활용성(3.58)’, ‘인테리어(3.80)’에 대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항목별로는 ‘식기 위생(4.86)’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다음으로는 ‘음식 위생(4.85)’, ‘시설 청결(4.73)’, ‘음식 신선도(4.73)’, ‘음식 맛(4.69)’, ‘전체적인 음식 품질(4.58)’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의 ‘서비스(p<.001)’, ‘음식’(p<.05), ‘위생(p<0.01)’에 대한 품질 속성 중요도 인식이 남학생 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 점수도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각각의 항목 중에서는 ‘식기 위생(4.79)’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다음으로는‘음식 위생(4.76)’, ‘시설 청결(4.67)’, ‘음식 맛(4.66)’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급식소 서비스 품질 속성 수행도에 대한 결과를 [Table 5]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대학급식 품질에 대한 수행도 평가 결과, 급식소 이용실태 결과로 미루어 예견될 수 있는 것처럼 학생들이 인식하는 평균 수행도는 2.97로 보통 미만의 수행도를 보였다. 본 결과의 평균 수행수준은 수도권 지역 5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Han & Lee, 2009)의 2.
여학생들의 전체적인 인식은 ‘편리성’을 제외하고 모두 2점대의 점수를 보여, 수행도 인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낮은 평가를 하고 있었다.
여학생들의 IPA 분석결과, 중요도는 높으나 수행도가 낮은 항목은 ‘종사원의 친절성,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음식맛’, ‘음식 신선도’, ‘전반적인 음식 품질’, ‘시설 청결’ 항목으로 조사되었다.
각 항목별로 보면, ‘편리한 위치(3.62)’는 가장 높은 수행도 인지 수준으로 보였고, ‘편안한 정도(2.09)’, ‘메뉴 다양성(2.31)’, ‘건강메뉴(2.30)’의 항목은 낮은 수행도 평가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대학 급식소의 서비스 품질 평가 결과, 조사 대상 대학급식소에 대한 학생들이 인식한 급식소의 수행도는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여러 가지 운영 여건이 어려운 대학급식소의 내외적 환경을 극복하고 낮게 인식되고 있는 급식소의 수행수준을 높여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품질 속성과 인식된 수행 수준을 분석하여, 급식소의 품질향상을 위한 전략과 개선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우선순위 결정을 위해 품질 속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중요성과 수행도를 각각 X, Y축으로 구분하여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성과 수행도의 평균점수가 모두 평균 이상인 1사분면(Doing great), 중요도는 평균이하이나 수행 도가 평균 이상인 2사분면(Overdone), 중요성과 수행도가 모두 평균 이하인 3사분면(Low priority), 중요도는 평균 이상이고 수행도는 평균이하인 4사분면(Focus here)으로 구분하였다.
1사분면(Doing great)에 포함된 항목은 ‘종사원의 복장’,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적절한 음식온도’, ‘전반적인 음식 품질’, ‘시설 청결’, ‘쾌적한 냉난방 시설’로 나타났다.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에서 중요도는 높고 수행도가 낮아 우선적으로 중점 개선해야 할 항목은 ‘음식 맛’과 ‘음식 신선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와 같이 IPA 수행 결과 중점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품질 속성들에 대해 남학생과 여학생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성별에 따라 중요도와 수행도 인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급식소의주 이용고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방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 교내의 급식소를 이용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가장 많은 학생이 ‘급식소의 위치(59.4%)’를 1순위로 꼽았고, 다음으로는 ‘낮은 가격(20.6%)’을 선택하였다.
IPA 분석 결과,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공통적으로 급식 품질의 기본 요소인 음식 자체 품질과 위생에 대한 개선이 우선적으로 개선이 요구되는 품질 속성이었고, 여학생은 그 외에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직원의 친절성’의 개선도 중요한 품질 속성으로 조사되었다.
여학생의 ‘서비스 (p<.001)’, ‘음식(p<.05)’, ‘위생(p<0.01)’에 대한 서비스 품질 속성 중요도 인식이 남학생 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 점수도 유의적으로 여학생(4.21)이 남학생(4.12)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2. 학생들이 인식한 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 중요도는 ‘위생(4.74)’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다음으로 ‘음식(4.36)’, ‘서비스(4.22)’, ‘편리성(4.01), ‘메뉴(3.90)’, ‘분위기(3.73)’ 순으로 나타났다.
급식소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1순위는 ‘맛이 없어서’가 50.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2순위에는 ‘메뉴 선택의 제한(22.1%)’, 3순위에는 ‘선호메뉴가 없어서(19.8%)’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3. 학생들이 인식하는 급식 서비스 품질 수행도는 2.97(로 보통 미만의 수행도를 보였다. ‘편리성(3.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학생들은 대학급식소 서비스 품질 속성들에 대한 수행 수준을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교내 급식소가 가격이 저렴하고 위치의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교내 급식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8%, 주 1회 이하로 이용하고 있는 학생이 전체 60%를 차지하고 있어, 급식소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개선을 통한 급식소 이용 확대 전략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서비스 품질 속성은 주로 음식의 맛, 신선도, 영양을 포함하는 음식 자체의 품질과 음식, 식기, 시설의 위생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IPA 분석 결과,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공통적으로 급식 품질의 기본 요소인 음식 자체 품질과 위생에 대한 개선이 우선적으로 개선이 요구되는 품질 속성이었고, 여학생은 그 외에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직원의 친절성’의 개선도 중요한 품질 속성으로 조사되었다.
6개의 품질 속성 ‘서비스’, ‘음식’, ‘메뉴’, ‘위생’, ‘편리성’, ‘분위기’에 대한 모든 수행도 평가는 남학생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01).
대학급식소가 외부 식당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급식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급식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한 문제 분석이 우선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학급식소의 효율적인 운영과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만족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 속성과 실제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품질 속성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급식소의 이용 실태와 급식 서비스 품질에 대한 남녀 대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IPA 분석을 통하여 대학교 급식소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품질 속성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함께 여러 대학급식 품질 평가를 실시한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음식 맛’, ‘음식 신선도’, ‘위생’ 등과 같은 보다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급식의 품질 요소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발전적 전략 수립과 실행이 가장 시급하다고 사료된다(Lee & Jung, 2010).
(1998)은 대학 급식소에서 음식의 맛 개선이 급식소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메뉴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여 메뉴에 반영하도록 하고, 섭취빈도 조사, 관능검사, 잔반량 조사, 표준 레시피 개발 등의 방법에 의하여 메뉴 개선 및 음식 맛의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여학생이 주로 고객이 되는 여대와 여대생의 기숙사의 급식소에서는 이러한 사항을 염두 할 필요가 있다. 각 교내 급식소는 접근의 용이성만으로 고객을 유치하는데 안주할 것이 아니라, 대학급식소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급식 품질 속성들을 도출하고, 급식소의 품질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는 무엇인가?
, 1994; Green, 1992; Zhang & Chow 2004). IPA는 품질 속성들을 중심으로 고객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여 얻은 자료 들을 2차원 평면에서의 축에 대한 자료로 재정립함으로써 문제점을 인식하게 하는 방법이다. 급식 운영상의 문제점 또는 개선점을 인식하기 위해 IPA 기법을 적용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Han et al.
대학급식소 관리자들이 당면한 과제는 무엇인가?
, 2004). 따라서 대학생들의 변화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경제적인 부담을 고려한 식사의 제공으로 급식소가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은 대학급식소 관리자들의 당면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이 대학급식소를 이용하는 이유는?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학생들은 대학급식소 서비스 품질 속성들에 대한 수행 수준을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교내 급식소가 가격이 저렴하고 위치의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교내 급식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이용 빈도에서도 거의 이용하지 않는 학생이 32.
참고문헌 (44)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s (2011). Number of Students by Gender.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Retrieved January 20, 2012, from http://cesi.kedi.re.kr/index.jsp
Almanza, B. A., Jaffe, W., & Lin, L. (1994). Use of the service attribute matrix measure consumer satisfaction. Hospitality Research Journal, 17(2), 63-75.
Back, O. H., Kim, M. Y., & Lee, B. H. (2007). Menu satisfaction survey for business and industry foodservice workers : focused on food preferences by gender.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22(4), 511-519.
Blanck, H. M., Gillespie, C., Kimmons, J. E., Seymour, J. D., & Serdula, M. K. (2008). Trends in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among US men and women. 1994-2005. Preventing Chronic Disease, 5(2), 1-10.
Bottler, J. & Rho, J. O. (2001). Measuring quality in the foodservice industry with the quality assessment process developed from the terms relating to quality in DIN EN ISO 9000:2000. Hauswirtschaft und Wissenschaft, 49, 58-70.
Driskell, J. A., Meckna, B. R., & Scales, N. E. (2006). Difference exist in the eating habits if university men and women at fast-food restaurants. Nutrition Research, 26(10), 524-530.
Food World. (2004. January). Future of contract foodservice industry. Food World, p. 28-38.
Green, C. G. (1992). Using customer survey data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college/university foodservice. Journal College and University Foodservice, 1(1), 39-51.
Han, H. & Ryu. K. (2007). Moderating role of personal characteristics in forming restaurant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an upscale restaurant setting. Journal of Hospitality and Leisure Marketing, 15(4), 25-54.
Han, K. S. & Lee. Y. J. (2009). Necessity evaluation about the outside dining room accommodation to the university meal service. The Korean Journal Culinary Research, 15(2), 545-552.
Han, M. J., Yoon, J. Y., Kim, N. Y., & Yoo, Y. H. (2004). Satisfaction of meal and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vice institutions.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20(6), 545-552.
Kim, H. A. (2006). Effect of the consumer's perception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on the consumer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od Science and Nutrition, 35(6), 815-822.
Kim, H. Y., Kim, H. J., & Song, Y. H. (2000). A study on preference value of utilizing university foodservices by female students in northern part of Seoul. Korean Journal of Dietary Culture, 15(4), 296-306.
Kim, S. H., Kim, H. S., & Lyu, E. S. (2009a). Relationship among foodservice quality between customer loyalty of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od Science and Nutrition, 38(9), 1271-1278.
Kim, S. H., Kwon, S., & Ly, S. Y. (2005). Comparison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sanitary, environment, and service of college food service by operating system.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0(3), 331-340.
Kim, W. G., Ng, C. Y. N., & Kim, Y. S. (2009b). Influence of institutional DINESERV on customer satisfaction, return intention, and word-of-mouth.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8(1), 10-17.
Kim, Y. M., Kim, S. S., & Hyun, J. C. (2008). Evaluation of competencies required for hotel employees according to hotel divisions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20(4), 199-219.
Kwun, D. J. W. (2011). Effects of campus foodservice attributes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consumer attitude: A gender difference approach.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0(2), 252-161.
Lee, H. S., Han, Y. S., & Lee, J. M. (2000). A survey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of military foodservice for their improvement.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5(3), 522-528.
Lee, H. Y. (2005). Identifying relative importance of foodservice attributes to design a new university foodservice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od Science and Nutrition, 34(7), 1208-1034.
Lee, H. Y., Ahn, S. J., & Yang, I. S. (2008). Case study of menu satisfaction index in business and industry foo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od Science and Nutrition, 37(11), 1443-1451.
Lee, K. A. (2004). Studen's attitude and satisfaction towards university foodservic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3(6), 1047-1053.
Lee, K. A. & Lyu E. S. (2010).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and customer loyalty of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26(4), 413-421.
Lee, S. J. & Jung, H. Y. (2010). Ident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 and factors required for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A case study using IPA model.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6(3), 208-225.
Liberman, M., Cameron, B. A., & Carson, D. K. (2001). Dietary fat reduction behaviors in college students: relationship to dieting status, gender and key psychological variable. Appetite, 36(1), 51-56.
McCleary, K. W., Weaver, P. A., & Lan, L. (1994). Gender-based differences in business travelers'lodging preferences.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35(2), 51-58.
Park, J. S., Song, Y. J. Lee, Y. S., & Park, H, Y. (2000). Assess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of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vic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5(2S), 324-332.
Park, M. K. & Kim, C. J. (2006). Identifying relativ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ttribute for developing an operation proposal on hypothetical college foodservice approached to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2(4), 390-403.
Park, M. K., Kim, C. J., & Yang, I. S. (2007). A case study on establishment of the authority for newly-formed foodservice and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college union food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3(1), 15-29.
Park, S. W. & Chang, Y. S. (1998). A survey on the utilization university foodservice by student in Daejeon city.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14(4), 400-406.
Park, S. J., Kim, J. A., & Lee, S. Y. (2004). A study on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ivices.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Dietary Life, 14(1), 83-91.
Rho, J. O. & Woo, K. J. (2003). A study on the dietary behavior of students and utilization of university foodservice in Incheon area.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Dietary Life, 13(5), 362-370.
Song, E. (2007). Effects of a quality assessment of a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on the relationship intention toward the foodservice-focusing on the university dormitories for female students in Gwangju-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20(4), 525-534.
Sutherlin, D. H. & Badinelli, K. A. (1993). The future of college and university foodservice: an environmental perspective. Journal of college and university foodservice, 1(1), 53-61.
Woo, K. J., Han, B. J., & Rho, J. O. (2004). Quality assessment of perfermance in the university foodservide by students living in Incheon.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Dietary Life, 14(3), 294-301.
Yang, I. S., Jang, Y. J., Kim, S. H., & Kim, D. H. (1995). Assessing how the Yonsei University foodservice is perceived by the students: toward an effective strategy formulation. Korean Journal of Dietary Culture, 10(4), 327-337.
Yang, I. S., Kang, H., & Weon, C. (2000).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a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by impo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5(4), 662-671.
Yang, I. S., Lee, Y. E., & Kim, D. H. (1998). Measuring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Yonsei university students towards contracted vs. rented university foodservice. Korean Journal of Dietary Culture, 13(5). 423-430.
Yang, T. S., You, B. J., & Jeon, H. J. (2005). A study for the satisfaction and the importance of contract foodservice in colleges in Jeju.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1(2), 67-90.
Yoo, Y. J., Hong, W. S., & Choi, Y. S. (2000). The assessment of high school students' foodservice satisfaction in accordance with type of foodservice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16(2), 112-120.
Zhang, H. Q., & Chow, I. (2004).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model in tour guides' performance: evidence from mainland chinese outbound visitors in Hong Kong. Tourism Management, 25(1), 81-9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