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물학과 기계공학의 만남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2 no.4 = no.377, 2012년, pp.30 - 33  

이상임 (서울대학교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  최해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연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생체모방 연구가 기계공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보다 효율적으로 성공적인 생체모방 연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기에서는 효율적인 생체모방적 노력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생물학과 기계공학의 만남을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 생물체들이 모두 기계설계에 성공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형태나 기작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생체모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기에서는 항력감소 분야에서 현재까지 보고된 생체모방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보고, 효율적인 생체모방적 노력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생물학과 기계공학의 만남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생물학이 생체모방 연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생체모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기에서는 항력감소 분야에서 현재까지 보고된 생체모방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보고, 효율적인 생체모방적 노력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생물학과 기계공학의 만남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생물학이 생체모방 연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체모방이란? 혹자는 그리스 신화에서 미노스의 미궁을 벗어나기 위해 새의 깃털을 촛농으로 붙여 날개를 만들었던 이카루스의 아버지 다에달루스를 거론하기도 한다. 생체모방은 자연의 디자인과 작동방식을 모사하고 흉내냄으로써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문분야를 지칭한다. 여기서 자연이란 동물, 식물뿐만 아니라 미생물이나 바이러스까지 포함하는데,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생명체가 출현한 이후 한 순간도 느슨했던 적이 없는 기나긴 진화, 특히 자연선택의 역사를 거쳐 왔다는 것이다.
생체모방에서 자연이란? 생체모방은 자연의 디자인과 작동방식을 모사하고 흉내냄으로써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문분야를 지칭한다. 여기서 자연이란 동물, 식물뿐만 아니라 미생물이나 바이러스까지 포함하는데,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생명체가 출현한 이후 한 순간도 느슨했던 적이 없는 기나긴 진화, 특히 자연선택의 역사를 거쳐 왔다는 것이다. 자연선택으로 인해 주어진 환경에 알맞은 모양이나 형질을 가진 생명체만이 살아남고 번식하여 다음 세대로 그 형질을 전달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생명체는 도태되어 버리기 때문에, 자연선택의 역사는 특정 환경에 가장 적합한 형질이 어떤 것인지 알아내는 자연의 시험장과 다르지 않다.
‘융합’이나 ‘통섭’이 과학기술계, 아니 더 나아가 사회 전반의 화두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융합’이나 ‘통섭’이 과학기술계, 아니 더 나아가 사회 전반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여러 학문분야 또는 기술분야가 각자의 특성을 살린 채 통합된 노력을 기울인다면 특정 학문적, 기술적 문제에 있어 훨씬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데에 착안한 것인데, 아마도 이러한 융합, 통섭적 분야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녔으면서 또한 가장 성공적이기도 한 분야가 생체모방 분야일 것이다. 생체모방의 역사는 새의 날개모양을 모사해 비행체를 고안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