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한변류(傷寒辨類)』의 편제(編制)와 내용(內容)에 대한 연구 - 『상한명리론(傷寒明理論)』, 『의학입문(醫學入門)·상한(傷寒)』과 비교(比較) -
The Organization and Contents of 『Sanghanbyeollyu(傷寒辨類)』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5 no.2, 2012년, pp.49 - 62  

조학준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I investigated the organization and contents of "Sanghanbyeollyu(傷寒辨類)" in order to grasp its bibliographical points. Methods : I compared "Sanghanbyeollyu(傷寒辨類)" with "Sanghanmyeongniron(傷寒明理論)", "Uihagimmun(醫學入門) Sanghan(傷寒)" in side of their organization and contents. Results :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傷寒明理論』醫學入門・傷寒』에 영향을 주고, 다시 醫學入門・傷寒』가 傷寒辨類』에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기 위해, 傷寒辨類』에서 채택한 處方을 傷寒明理論』과 醫學入門・傷寒』과 比較하고자 한다.
  • 傷寒明理論』醫學入門・傷寒』에 영향을 주고, 다시 醫學入門・傷寒』가 傷寒辨類』에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기 위해, 傷寒辨類』의 내용을 傷寒明理論』과 醫學入門・傷寒』과 比較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傷寒明理論』이 『醫學入門・傷寒』에 영향을 주고, 다시 『醫學入門・傷寒』가 『傷寒辨類』에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기 위해, 『傷寒辨類』의 編制를 『傷寒明理論』과 『醫學入門・傷寒』과 比較하고자 한다.
  • 이에 필자는 『傷寒辨類』의 編制와 구성내용, 處方을 『傷寒明理論』, 『醫學入門・傷寒』과 서로 比較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전・변화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傷寒辨類・提要에서 밝히고 있는 傷寒辨類의 특징은? 『傷寒辨類・提要』에 『傷寒辨類』는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다. 첫째, 全的으로 六經으로 立論하지 않았다. 症으로 類를 나누고 證으로 經을 찾았으며, 특히 陰陽, 虛實, 表裏, 寒熱 등 상대적인 예를 들어 對比의 방법으로 辯論하여 臨床家가 감별 진단하는 데에 一助한다. 둘째, 분류가 상세하고 분명하다. 책 전체가 194가지의 類로 나뉘고 매 類症마다 經文과 各家學說로 引證하여 자신의 깊은 임상경험과 결합하여 可治, 不可治, 生死危急에 대해 이론적인 근거가 있어서 사람으로 하여금 믿음이 가는 診斷을 하게 한다. 셋째, 經方에만 한정하지 않았다. 그 配合이 明代 陶節庵 및 淸代 初期 사람들이 常用하던 방법이었으니, 仲景의 113方 외에 2.5배 增補하여 전체 대략 400方에 達하니 가히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동시에 독자의 사고영역을 넓혀서 傷寒의 治療 방법에 대해 南陽 一家(傷寒學派)에 국한하지 않게 하였다. 넷째, 각각 處方마다 主藥 및 加減法을 제시하였다. 사람으로 하여금 仲景의 治法 외에도 배울 만하고 선택할 만한 것들이 있다. 方論을 부쳐서 곁들인 것은 대체로 『內經』의 氣味配合을 위주로 하여 자못 啓發한 점이 많다.
傷寒辨類의 上卷, 下卷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표 1에서 살펴보면, 비록 「提要」에서 책 전체가 194가지의 類로 나뉘어 있다고 밝히고 있으나, 上卷은 總論과 各論 성격의 99가지의 論述과 1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下卷은 傷寒病 중 89가지의 대표적인 症狀으로 구성되어 있어 1개의 부록을 제외하면 모두 188가지의 類로 나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醫學入門・傷寒은 傷寒明理論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는가? 『醫學入門・傷寒』은 비록 구성면에서 『傷寒明理論』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傷寒明理論』은 50가지의 증상에 대해 『傷寒論』의 관련 조문을 모아서 간단히 정리한 것인데 반해, 『醫學入門・傷寒』은 『傷寒明理論』의 50가지 症狀 외에 훨씬 많은 내용을 「六經」, 「五法」, 「正傷寒」, 「類傷寒」, 「初證」, 「雜證」, 「變證」, 「瘥證」, 「危證」, 「死證」, 「婦人傷寒」 등의 독특한 분류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