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경제 체제의 복잡성 및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예측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전략적 예측을 수행하는 데는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예측방법론이 사용될 수 있다. 최근의 상황을 보면, 추세외삽법 같은 단정적인 미래예측 방법론들의 활용성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불확실성을 고려한 시나리오 플래닝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도구로서 정부와 기업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나리오 플래닝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협의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재원이 한정되고 수행기간이 짧은 예측의 경우에는 소수의 전문가들만이 참여하게 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일반시민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기 어렵고, 중요한 요인과 현상이 고려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더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제시하기 어려운 단점도 존재한다. 일반적인 워크숍에서는 10명 내외의 소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시나리오가 작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워크숍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20명 이상 다수의 구성원들이 시나리오 작성에 참여하도록 하며 이들의 다양한 의견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위키(Wiki)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방식을 활용하여"미래 미디어에 관한 전략적 예측"을 수행한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수행 중 발견된 프로세스 개선 방안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사회 경제 체제의 복잡성 및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예측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전략적 예측을 수행하는 데는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예측방법론이 사용될 수 있다. 최근의 상황을 보면, 추세외삽법 같은 단정적인 미래예측 방법론들의 활용성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불확실성을 고려한 시나리오 플래닝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도구로서 정부와 기업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나리오 플래닝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협의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재원이 한정되고 수행기간이 짧은 예측의 경우에는 소수의 전문가들만이 참여하게 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일반시민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기 어렵고, 중요한 요인과 현상이 고려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더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제시하기 어려운 단점도 존재한다. 일반적인 워크숍에서는 10명 내외의 소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시나리오가 작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워크숍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20명 이상 다수의 구성원들이 시나리오 작성에 참여하도록 하며 이들의 다양한 의견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위키(Wiki)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방식을 활용하여"미래 미디어에 관한 전략적 예측"을 수행한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수행 중 발견된 프로세스 개선 방안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As the complexity and uncertainty of social and economic systems increase, the strategic foresight that actively and effectively responds to the environmental changes becomes important. A wide range of future forecasting methods are available for strategic foresight. Selecting one of the methods dep...
As the complexity and uncertainty of social and economic systems increase, the strategic foresight that actively and effectively responds to the environmental changes becomes important. A wide range of future forecasting methods are available for strategic foresight. Selecting one of the methods depends on several factors such as availability of time and financial resources and the objectives of the exercise. Although trend extrapolation analysis has been used for many years, scenario planning is being widely used by government and corporate as a tool for strategic decision making in recent years. Generally, scenario planning is carried out through workshop, in which experts with diverse backgrounds exchange information, views, and insights and integrate the diverse viewpoints. However, only a small number of experts can participate in a workshop and citizen opinion is not easily transformed into the policy for the scenario exercise due to the limitation of budget and short duration of a project. It is also much harder to develop creative ideas in the workshop because of the limited time and space. In this study, a new scenario process combining scenario workshop and wiki is proposed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scenario workshop. This combined approach can be more productive than using scenario workshop alone when developing new ideas.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combined approach to develop scenarios for the strategic foresight of future media and present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process.
As the complexity and uncertainty of social and economic systems increase, the strategic foresight that actively and effectively responds to the environmental changes becomes important. A wide range of future forecasting methods are available for strategic foresight. Selecting one of the methods depends on several factors such as availability of time and financial resources and the objectives of the exercise. Although trend extrapolation analysis has been used for many years, scenario planning is being widely used by government and corporate as a tool for strategic decision making in recent years. Generally, scenario planning is carried out through workshop, in which experts with diverse backgrounds exchange information, views, and insights and integrate the diverse viewpoints. However, only a small number of experts can participate in a workshop and citizen opinion is not easily transformed into the policy for the scenario exercise due to the limitation of budget and short duration of a project. It is also much harder to develop creative ideas in the workshop because of the limited time and space. In this study, a new scenario process combining scenario workshop and wiki is proposed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scenario workshop. This combined approach can be more productive than using scenario workshop alone when developing new ideas.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combined approach to develop scenarios for the strategic foresight of future media and present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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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글을 쓸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구성원이면 다른 구성원들이 작성한 내용을 수정하거나 가필할 수 있는 위키 기반 시스템을 활용하여 양 극단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이 외적인 영향력에 의해 소멸되지 않고 표현될 수 있도록 서로의 창조적인 태도를 보장하고 최대한 다양한 의견을 이끌어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에게 각자 개별 ID를 제공하여 익명성을 보장하였고 변화동인 파악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이 같이 참여하여 수행해야 할 일을 숙지하도록 하여 자발적인 참여가 일어나도록 노력하였다.
비전문가와 전문가의 예측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고 집단지성을 이용한 시나리오 플래닝이 실행 가능한지 검증해보았다. 따라서 미디어 관련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 미디어의 모습을 예측하는 시범 사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시나리오별로 20명이상 다수의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스를 고안하였다. 워크숍 중심의 시나리오 워크숍이 지닌 단점들을 위키(Wiki)를 활용한 집단지성을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작성 부분에 위키를 활용한 집단지성 방법론을 도출하였다. 위키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틀을 제시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참석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식 공유를 이끄는 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플래닝에 참여하는 다수의 인력들이 협력적으로 공통된 주제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였다. 비전문가와 전문가의 예측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고 집단지성을 이용한 시나리오 플래닝이 실행 가능한지 검증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플래닝에 참여하는 다수의 인력들이 협력적으로 공통된 주제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였다. 비전문가와 전문가의 예측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고 집단지성을 이용한 시나리오 플래닝이 실행 가능한지 검증해보았다. 따라서 미디어 관련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 미디어의 모습을 예측하는 시범 사업을 진행하였다.
무작위로 학생들에게 위키 아이디를 부여하여 웹페이지 상에서의 익명성을 보장하였고, 위키 페이지에 일반적인 웹 게시판과 똑같은 게시판 기능을 제공하여 작성한 내용에 대한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온라인상으로만 시나리오 작성이 진행되기 때문에 위키 상에서 수정한 내용에 대한 설명 또는 질문을 게시판에 적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논의하도록 하였다. 또한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시나리오 운영팀에서 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간단한 조언과 방향에 대해 토론 게시판을 통해 질문하거나 공지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시나리오별로 20명이상 다수의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스를 고안하였다. 워크숍 중심의 시나리오 워크숍이 지닌 단점들을 위키(Wiki)를 활용한 집단지성을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위키를 활용한 새로운 시나리오 프로세스는 시범 사업인“미래 미디어에 관한 전략적 예측”에 적용되었으며 그 결과와 프로세스 작용과정에서 발견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단계는 영향력/불확실성 매트릭스 등을 이용한 동인 평가를 통해 가장 영향력이 크면서 불확실성이 높은 요인을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향력/불확실성 매트릭스에서 영향력이 높으며 불확실성이 낮은 동인은 확정된 (predetermined) 동인으로 분류되며 영향력과 불확실성 모두가 높은 동인은 핵심 불확실성(critical uncertainty)으로 구분된다.
또한, 위키 상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기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많은 고민과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에 더하여 토론 게시판을 제공하여 글을 작성 후 수정ㆍ삭제ㆍ추가된 부분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25명과 24명으로 구성된 2개의 그룹이 양극단의 시나리오 제목과 내용을 각각 작성하였다.
가설 설정
먼저 한정된 인원들의 참여로 인해 수많은 주변 상황의 세부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하기가 어렵다. 둘째, 구성원들의 경험과 능력에 크게 의존한다. 셋째, 결과를 평가하고 활용하기에 너무 모호하다(김준호, 2008).
제안 방법
첫째,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서 시나리오 플래닝 작업을 수업의 학점과 연계하였다. 각 단계의 성과와 참여도를 평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시나리오 작성 단계에서는 각 웹 페이지별로 수정한 일시와 내용에 대한 로그를 저장하는 위키 소프트웨어 기능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도를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각각의 불확실성 축에 대해‘미디어 분야’에 관련된 가장 큰 변화의 방향성을 조사하였다.
위키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틀을 제시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참석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식 공유를 이끄는 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외적인 영향력에 의해 소멸되지 않고 표현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이로 인해, 워크숍만을 통해 시나리오를 작성했다면 복잡한 동인관계를 분석하고 성공적인 시나리오 작성을 위해 필요했을 많은 학습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보다는 국가차원의 거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의 미래모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동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STEEP 분석을 활용하였다. 즉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경제(Economics), 생태(Ecology), 정치(Politics)의 5분야로 구분하여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변화동인을 파악하였다.
시나리오 작성 단계에서는 각 웹 페이지별로 수정한 일시와 내용에 대한 로그를 저장하는 위키 소프트웨어 기능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도를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익명성을 보장하여 자유로운 논의가 위키 상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무작위로 학생들에게 위키 아이디를 부여하여 웹페이지 상에서의 익명성을 보장하였고, 위키 페이지에 일반적인 웹 게시판과 똑같은 게시판 기능을 제공하여 작성한 내용에 대한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주로 시나리오 워크숍을 통해 세부과정들이 이루어지는데 20명이 넘는 많은 인원이 워크숍에 참여할 경우 효과적인 논의와 결과 도출이 어렵게 된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시나리오 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 운영팀에서 1차 결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하여 다시 논의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선정된 2개의 시나리오에 대해 위키를 활용하여 25명의 학생들은 가장 긍정적인 시나리오를, 나머지 24명 학생들이 가장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온라인상으로만 시나리오 작성이 진행되기 때문에 위키 상에서 수정한 내용에 대한 설명 또는 질문을 게시판에 적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논의하도록 하였다. 또한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시나리오 운영팀에서 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간단한 조언과 방향에 대해 토론 게시판을 통해 질문하거나 공지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위키 시스템을 활용해서 집단지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시나리오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일반적인 시나리오 워크숍보다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참여자가 원활하게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워크숍과 위키를 결합한 시나리오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향후 10년 후 미디어 분야에 대한 전략적 예측을 수행하였다.
1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변화동인 의견을 제시하고 2단계에서는 KISTEP 연구진들이 주제와 연관이 적은 불필요한 동인들을 제거하고 중복된 동인들을 정리한 후 다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작성 형식을 제시하여 변화 요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일정한 형식 없이 변화동인에 대해 의견을 수렴할 경우, 다른 학생들이 작성한 변화동인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변화동인 이름, 기대효과 등에 대한 작성 형식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후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에게 각자 개별 ID를 제공하여 익명성을 보장하였고 변화동인 파악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이 같이 참여하여 수행해야 할 일을 숙지하도록 하여 자발적인 참여가 일어나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위키 상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기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많은 고민과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에 더하여 토론 게시판을 제공하여 글을 작성 후 수정ㆍ삭제ㆍ추가된 부분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먼저, 시나리오 작성을 위해 50며명의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는 워크숍과 설문을 통해 변화동인를 파악하고 동인을 평가한 후, 불확실성 축을 결정하였다. 워크숍 전에 설문을 통하여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1차적으로 운영팀에서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동인을 9점 척도로 (높음(7∼9), 보통(4∼6), 낮음(1∼3))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워크숍을 통해 결정된 핵심 불확실성을 토대로 KISTEP 연구진이 불확실성 축을 1차적으로 결정한 후, 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핵심 불확실성에 속하는 9가지 동인을 변화 방향과 파급효과, 의미가 비슷한 것으로 분류한 후 이를 불확실성 축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예측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학점이라는 확실한 동기를 부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보상이 제공되었다.
본 연구에서는“Intuitive Logics Approach”에 기반한 시나리오 프로세스에 위키 시스템을 추가하여 에 제시된 바와 같은 4단계 프로세스를 수립하였다.
약 1주일 동안(2009.11.13∼20) 위키 시스템을 통해 다수의 참여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집단지성 체계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Intuitive Logics Approach”에 기반한 시나리오 프로세스에 위키 시스템을 추가하여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은 4단계 프로세스를 수립하였다. 위키 시스템을 활용해서 집단지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시나리오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일반적인 시나리오 워크숍보다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참여자가 원활하게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워크숍과 위키를 결합한 시나리오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향후 10년 후 미디어 분야에 대한 전략적 예측을 수행하였다.
위키를 활용한 새로운 시나리오 프로세스는 시범 사업인“미래 미디어에 관한 전략적 예측”에 적용되었으며 그 결과와 프로세스 작용과정에서 발견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일반적인 시나리오 워크숍에 비해 참여자들이 많아 효율적인 토론과 논의가 어렵기 때문에 1차 개별 평가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각 변화동인의 영향력과 불확실성 값을 계산하고 취합한 후, 영향력/불확실성 매트릭스 초안을 작성하였다. 이렇게 작성된 영향력/불확실성 매트릭스를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워크숍을 통해 참여자의 의견을 최종적으로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평가결과를 수정하였다.<그림 1>는 이렇게 얻어진 동인 평가 결과를 나타낸다.
이에 더하여 토론 게시판을 제공하여 글을 작성 후 수정ㆍ삭제ㆍ추가된 부분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25명과 24명으로 구성된 2개의 그룹이 양극단의 시나리오 제목과 내용을 각각 작성하였다. <표 6>에는 이에 대한 내용이 요약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동인을 9점 척도로 (높음(7∼9), 보통(4∼6), 낮음(1∼3)) 평가하였다. 일반적인 시나리오 워크숍에 비해 참여자들이 많아 효율적인 토론과 논의가 어렵기 때문에 1차 개별 평가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각 변화동인의 영향력과 불확실성 값을 계산하고 취합한 후, 영향력/불확실성 매트릭스 초안을 작성하였다. 이렇게 작성된 영향력/불확실성 매트릭스를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워크숍을 통해 참여자의 의견을 최종적으로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평가결과를 수정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작성 형식을 제시하여 변화 요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일정한 형식 없이 변화동인에 대해 의견을 수렴할 경우, 다른 학생들이 작성한 변화동인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변화동인 이름, 기대효과 등에 대한 작성 형식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후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보다는 국가차원의 거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의 미래모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동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STEEP 분석을 활용하였다. 즉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경제(Economics), 생태(Ecology), 정치(Politics)의 5분야로 구분하여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변화동인을 파악하였다. 다만, 두 단계로 동인 파악 과정을 수행하여 정제된 변화동인을 도출하려고 노력하였다.
생산된 지식이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참여와 자유로운 논의가 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Leadbeater, 2009). 첫째,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서 시나리오 플래닝 작업을 수업의 학점과 연계하였다. 각 단계의 성과와 참여도를 평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워크숍을 통해 결정된 핵심 불확실성을 토대로 KISTEP 연구진이 불확실성 축을 1차적으로 결정한 후, 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핵심 불확실성에 속하는 9가지 동인을 변화 방향과 파급효과, 의미가 비슷한 것으로 분류한 후 이를 불확실성 축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관련 기술 발달, 미디어 표현의 자유, 생활방식, 경제 변동이 불확실성 축으로 선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시나리오의 수가 너무 많으면 혼란스럽고 외우기가 어려운 반면, 너무 적으면 다양한 가능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일반적으로 3∼4개의 시나리오가 적당하다(Kleiner, 1999).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16개의 시나리오 중 미래에 가능한 경우의 전 범위를 고려하기 위하여 2개의 양극단 시나리오를 최종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5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았다. 워크숍 기반의 시나리오 작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었다.
이론/모형
3) 위키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 위키 소프트웨어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개 위키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Dokuwiki를 사용하였다. 텍스트 브라우저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Dokuwiki는 플러그인(Plug-in) 시스템을 지원하여 이용자들이 개발한 각종 플러그인을 내려 받아 위키에 설치하여 위키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성능/효과
핵심 불확실성에 속하는 9가지 동인을 변화 방향과 파급효과, 의미가 비슷한 것으로 분류한 후 이를 불확실성 축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관련 기술 발달, 미디어 표현의 자유, 생활방식, 경제 변동이 불확실성 축으로 선정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워크숍을 통한 시나리오 작성보다는 참여 인원이 많지만, 한 시나리오 작성에 참여하는 절대적인 인원이 적기 때문에 위키피디아 만큼의 신속한 오류 수정을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또한, 익명성을 보장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학생들이 작성한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수정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특징을 보였다. 위키 방식에 친숙하지 못한 일부 학생들은 의견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며 이러한 점이 원활한 토의와 내용을 수정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시나리오 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 운영팀에서 1차 결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하여 다시 논의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선정된 2개의 시나리오에 대해 위키를 활용하여 25명의 학생들은 가장 긍정적인 시나리오를, 나머지 24명 학생들이 가장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후속연구
집단지성이 어떤 상황을 막론하고 무조건 작동할 수 있는 최고의 방안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하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에 좋은 결과를 줄 것으로 판단된다. 사람들의 집단적 지혜를 이용한 대규모 협업은 전문가들의 오류와 편향된 의견이라는 기존의 예측방법론이 지니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이 사전에 위키 인터페이스에 친숙해지는 과정을 거치거나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한 위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위키를 통해 원활한 토론을 유도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사람들의 집단적 지혜를 이용한 대규모 협업은 전문가들의 오류와 편향된 의견이라는 기존의 예측방법론이 지니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집단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을 수 있는 관점을 추가해 줄 수 있으며 사회 경제적 니즈에 관련된 다양한 유망 기술을 조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향후 시나리오 작성 시 위키 상에서 이루어지는 토론과 지식의 공유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 필요하며, 전문가와 일반인 대상의 사업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인센티브 마련 방법의 보완도 필요하다. 추가적으로 변화동인 파악 단계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변화동인들을 어떤 과정을 통해 도출을 하느냐에 따라 최종 시나리오의 질적 수준이 결정되기 때문에 변화동인 파악 단계 역시 시나리오 플래닝 과정 중 중요한 요소이다.
변화동인들을 어떤 과정을 통해 도출을 하느냐에 따라 최종 시나리오의 질적 수준이 결정되기 때문에 변화동인 파악 단계 역시 시나리오 플래닝 과정 중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다양한 동인들의 공통적인 부분을 찾아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루는 체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들이 서로 가지고 있는 지식의 범위와 질이 다르며, 목적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설문 방식과 온라인 게시판 형태만으로는 적절한 논의를 진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향후 시나리오 작성 시 위키 상에서 이루어지는 토론과 지식의 공유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 필요하며, 전문가와 일반인 대상의 사업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인센티브 마련 방법의 보완도 필요하다. 추가적으로 변화동인 파악 단계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Rafaeli와 Ariel은 위키피디아 기여자의 참여 동기는 하나의 측면에서만 설명되어질 수 없으며 참여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참여자가 전문가인지 혹은 비전문가인지, 건설적인지 혹은 비판적인지, 지속적인지 혹은 일회성인지, 익명인지 혹은 실명인지 등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Rafaeli & Ariel, 2008). 향후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의 다차원적 동기 파악을 통해 이들에게 적절한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위키 방식에 친숙하지 못한 일부 학생들은 의견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며 이러한 점이 원활한 토의와 내용을 수정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이 사전에 위키 인터페이스에 친숙해지는 과정을 거치거나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한 위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위키를 통해 원활한 토론을 유도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나리오 워크숍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혹은 이해당사자들이 토론과 합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워크숍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UNIDO, 2005). 시나리오 워크숍은 참여자의 논의와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유용한 방법이지만 오랜 수행 시간 및 많은 재원을 필요로 한다(Andersen & Jæger, 1999; Ko, 2006). 특히, 창의적 아이디어는 섬광 같은 통찰력을 통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의 논의와 토론 끝에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래 변화 모습을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하기 위해서는 시나리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전략적 예측이란 무엇입니까?
국가 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는 오늘날 국가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예측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전략적 예측이란 통찰력 있게 미래에 접근하고 다시 현재로 돌아와 이렇게 전망된 미래에 대응하는 전략을 제시하는 방법으로서 변화와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지식시대의 전략적 필요성에 의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Marsh, 2002).
시나리오 플래닝에서 시나리오 작성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활용됩니까?
시나리오 플래닝에서 시나리오 작성에는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소수의 전문가 그룹, 델파이 등의 설문조사, 모델링, 워크숍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혹은 이해당사자들이 토론과 합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워크숍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UNIDO,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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