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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의학을 위한 Smart-Telemedicine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와 분석
Smart-Telemedicine System Design and Business Model Analysis for Longitudinal Healthcar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4 no.2, 2012년, pp.1 - 19  

김찬영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권두순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재범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  김진화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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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료서비스 추세는 소비자의 교육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의료기관이 추구하는 일방적인 형태의 의료서비스에서 벗어나 보다 차별화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의료서비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은 기존의 단순한 혈압, 혈당, 심장박동, 체온 측정기 등에 블루투스와 이동통신 모듈의 결합을 통해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환자의 건강 상태 패턴을 분석하여 예방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유비쿼터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한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의료서비스 환경이 상호 연결되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스마트폰과 모바일 의료검진 디바이스를 통해서 양방향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하는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환자들이 효과적인 의료 검진을 위해 장시간 이동하고 대기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의 종적 건강 데이터관리를 통해서 환자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하게 한다. 또한 개인화된 맞춤형 예방 건강관리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의료서비스 비즈니스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예방의학적인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분석 및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enhancement of education and lifestyle, the trend of healthcare services are changed to a more active and differentiated service in which a continuous self health care is possible.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offers medical services by merging Blue-tooth and telecommunication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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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비즈니스 모델의 실현 이슈로써, 사업참여자의 역할 및 잠재적인 혜택을 통한 수익모델 창출에 대한 과정이다. Timmers(1998)의 연구에서 주장한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의 사업 참여자의 역할과 혜택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와 같이 환자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의 비용 효율적으로 건강복지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료 지불자(CareGiver)라는 개념과 역할을 설명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스마트 텔레메디슨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을 통해서 와 같이 새로이 제시되는 제공가치와 잠재적 이익에 대해서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orelli(2002)와 Mont(2003)가 제시한 Product Service Systems의 비즈니스 연구를 응용하여 새로운 원격의료용 디바이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과정들을 설명하고 이를 Flow Chart를 이용해 도식화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기술도입 효과를 분석하려면 정량적인 지표를 이용하여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의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 그리고 혜택 등을 정성적 지표들부터 정량화하여 측정해야 한다(정지훈, 이용한, 2008). 본 연구는 기술도입효과에 대한 적합한 모델로써, 서비스 평가 모델을 제안한다.
  • 셋째,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이 구성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고객과 참여자들에 대한 가치제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Christensen(2000)의 파괴적 혁신 이론에서 지적한 새로운 고객가치 제안 방식과 같이 기존의 의료서비스 프로세스를 변경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함으로써 사업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가치를 부여하며, Mahadevan(2000)의 연구에서 제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익, 가치, 물류의 흐름을 고찰하여 스마트텔레메디슨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다이어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의료서비스를 인터넷 서비스와 연계하여 새로운 가치창출을 모색하고자 한다.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 비즈니스 모델은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PC, 인터넷 등과 같은 모니터링 디바이스와 유·무선 접속 모듈이 장착된 건강정보 수집용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이용하며,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과 의료상담콜센터, 통신사업자, 병원, 의사, 전자상거래․콘텐츠 사업자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의료서비스를 유·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아울러 전자상거래를 연계시킴으로써 서비스 사업자로 하여금 고객의 성향과 건강상태에 따라서 고객지향적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인센티브를 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절차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 서비스 평가 모델 방법은 모바일 기술에 기반한 기업간 고객(B2C) 비즈니스가 수행됨에 있어 수반되는 모든 비용과 수익을 단일 단위로 환산하여 평가할 필요가 있는데, 비용과 수익을 측정 횟수 단위로 환산하여 비즈니스 모델 및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서비스 평가 모델이라고 한다(이경전, 전정호, 2010). 서비스 평가 모델은 많은 변수들의 값을 가지고 경우의 수를 만들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 서비스 사업자의 투자와 수익만을 가지고 분석을 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설와 분석 및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본 평가 모델의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누적 수익이 어느 시점에서 누적투자를 초과 하는지와 예상 누적 가입자의 목표가 어느 수준이 되어야 하는지를 검토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확신성을 높이기 위해서 화상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 월 소비자 이용 요인분석을 통한 소비자한계의사는 12,802원의 금액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되었다. 따라서 가입자 당 월 1회 전문의 의료서비스를 별도의 금액으로 이용 받는 것으로 가정을 하고 1회당 12,000원의 비용을 적용하였다. 네 번째, 일반 의료서비스 비용이다.
  • 본 연구의 시스템 시나리오에서는 같이 사용자가 지속적인 서비스 구매행동의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비용 편익 분석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서비스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체 투자비용과 역할을 각 객체 간에 공동으로 분담함으로써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투자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 따라서 별도의 전용 요금제가 선행되어야 장기적인 통신 서비스 가입자의 등록과 비즈니스 모델도 활성화될 것이다. 셋째, 디바이스의 보급이슈이다. 디바이스가 환자 개개인과 휘트니스 센터, 요양원, 병원 등지에 확산되어야 한다.
  • 둘째, 본 연구의 시스템이 제시하는 서비스 모델은 기존의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의 경험을 활용 한 것이기 때문에 점진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소비자 측면에서의 서비스 저항이 낮아진다고 판단한다. 셋째, 본 연구는 헬스케어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통합된 형태로 가정하고 설계한 연구이며, 현실에서 이에 대한 초기모델이 시도될 것이다. 본 연구의 비즈니스 모델이 향후 현실에서 수행되면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 검토된 시스템은 비용의 대부분을 사업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의료기기 판매 및 임대수익과 일반 원격의료 서비스 수수료 수익의 95%와 전문원격 서비스수수료 수익의 50%를 가져가는 것으로 검토하였다. 아울러 본 서비스를 위해서 원격의료 측정기기를 구매 또는 임대한 경우에 기기를 방치할 가능성은 낮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원격검진 측정기를 기준으로 본 연구 시스템의 투자비용을 <표 4>와 같이 분석을 하였고, 이를 <표 5>에서 유추한 수익과 종합하여 투자와 수익분석 시뮬레이션으로 정리하면 <표 5>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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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서비스 추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의료서비스 추세는 소비자의 교육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의료기관이 추구하는 일방적인 형태의 의료서비스에서 벗어나 보다 차별화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의료서비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환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 질과 효율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노미진 등, 2010).
유비쿼터스 헬스케어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를 통해 삶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정보기술과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시장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놀라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거의 받지 않고 의료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된다. 헬스케어 영역 중 하나인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biquitous-Healthcare)는 인류의 건강 회복 및 유지, 증진을 위하여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보건의료서비스라 정의할 수 있다(김옥남 등, 2009). 또한 유․무선통신 네트워크가 접목된 의료 센서와 기기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및 생체 정보를 중앙 원격 의료 시스템에 전송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원격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송지은 등, 2007).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사업의 시장규모 증가에 따라 필요한 것은? 2008년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표 1>과 같이 만성질환 관리, 생활습관 관리등의 의료서비스를 기반으로, 서비스와 장비시장을 합한 총 1조 원 이상의 시장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이윤태 등, 2009). 따라서 의료서비스의 지속적인 변화와 예방의학과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 측면에서의 환자의 종적건강관리와 이를 위한 의료시스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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