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료서비스 추세는 소비자의 교육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의료기관이 추구하는 일방적인 형태의 의료서비스에서 벗어나 보다 차별화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의료서비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은 기존의 단순한 혈압, 혈당, 심장박동, 체온 측정기 등에 블루투스와 이동통신 모듈의 결합을 통해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환자의 건강 상태 패턴을 분석하여 예방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유비쿼터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한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의료서비스 환경이 상호 연결되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스마트폰과 모바일 의료검진 디바이스를 통해서 양방향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하는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환자들이 효과적인 의료 검진을 위해 장시간 이동하고 대기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의 종적 건강 데이터관리를 통해서 환자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하게 한다. 또한 개인화된 맞춤형 예방 건강관리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의료서비스 비즈니스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예방의학적인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분석 및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의료서비스 추세는 소비자의 교육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의료기관이 추구하는 일방적인 형태의 의료서비스에서 벗어나 보다 차별화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의료서비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은 기존의 단순한 혈압, 혈당, 심장박동, 체온 측정기 등에 블루투스와 이동통신 모듈의 결합을 통해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환자의 건강 상태 패턴을 분석하여 예방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유비쿼터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한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의료서비스 환경이 상호 연결되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스마트폰과 모바일 의료검진 디바이스를 통해서 양방향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하는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환자들이 효과적인 의료 검진을 위해 장시간 이동하고 대기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의 종적 건강 데이터관리를 통해서 환자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하게 한다. 또한 개인화된 맞춤형 예방 건강관리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의료서비스 비즈니스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예방의학적인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분석 및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Recently due to the enhancement of education and lifestyle, the trend of healthcare services are changed to a more active and differentiated service in which a continuous self health care is possible.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offers medical services by merging Blue-tooth and telecommunication m...
Recently due to the enhancement of education and lifestyle, the trend of healthcare services are changed to a more active and differentiated service in which a continuous self health care is possible.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offers medical services by merging Blue-tooth and telecommunication modules to former blood pressure, blood sugar, heartbeat and temperature measuring devices. Moreover, it could analyze one's health pattern which would be helpful for the patient to prevent potential future illness. In addition, the easier accesses to various remote controllable medical check-up programs are offered to public as a number of available smart phone are rapidly escalating.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provides the most ideal interactive medical service via accessible smart phones and mobile medical check-up devices at anywhere and anytime. It is very beneficial since it can save patients' time and money because people can reach to the service right at their home and be allowed to take charge of their health care process via longitudinal health data. Therefore, not only social costs that occur in elderly community would be saved, but also business in various forms of medical service field transactions could be possible. This paper will suggest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for preventive medicine, its design and analysis of business models and the evaluation of those model.
Recently due to the enhancement of education and lifestyle, the trend of healthcare services are changed to a more active and differentiated service in which a continuous self health care is possible.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offers medical services by merging Blue-tooth and telecommunication modules to former blood pressure, blood sugar, heartbeat and temperature measuring devices. Moreover, it could analyze one's health pattern which would be helpful for the patient to prevent potential future illness. In addition, the easier accesses to various remote controllable medical check-up programs are offered to public as a number of available smart phone are rapidly escalating.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provides the most ideal interactive medical service via accessible smart phones and mobile medical check-up devices at anywhere and anytime. It is very beneficial since it can save patients' time and money because people can reach to the service right at their home and be allowed to take charge of their health care process via longitudinal health data. Therefore, not only social costs that occur in elderly community would be saved, but also business in various forms of medical service field transactions could be possible. This paper will suggest the Smart-Telemedicine System for preventive medicine, its design and analysis of business models and the evaluation of thos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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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비즈니스 모델의 실현 이슈로써, 사업참여자의 역할 및 잠재적인 혜택을 통한 수익모델 창출에 대한 과정이다. Timmers(1998)의 연구에서 주장한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의 사업 참여자의 역할과 혜택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와 같이 환자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의 비용 효율적으로 건강복지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료 지불자(CareGiver)라는 개념과 역할을 설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스마트 텔레메디슨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을 통해서 와 같이 새로이 제시되는 제공가치와 잠재적 이익에 대해서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Morelli(2002)와 Mont(2003)가 제시한 Product Service Systems의 비즈니스 연구를 응용하여 새로운 원격의료용 디바이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과정들을 설명하고 이를 Flow Chart를 이용해 도식화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술도입 효과를 분석하려면 정량적인 지표를 이용하여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의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 그리고 혜택 등을 정성적 지표들부터 정량화하여 측정해야 한다(정지훈, 이용한, 2008). 본 연구는 기술도입효과에 대한 적합한 모델로써, 서비스 평가 모델을 제안한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이 구성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고객과 참여자들에 대한 가치제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Christensen(2000)의 파괴적 혁신 이론에서 지적한 새로운 고객가치 제안 방식과 같이 기존의 의료서비스 프로세스를 변경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함으로써 사업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가치를 부여하며, Mahadevan(2000)의 연구에서 제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익, 가치, 물류의 흐름을 고찰하여 스마트텔레메디슨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다이어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의료서비스를 인터넷 서비스와 연계하여 새로운 가치창출을 모색하고자 한다.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 비즈니스 모델은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PC, 인터넷 등과 같은 모니터링 디바이스와 유·무선 접속 모듈이 장착된 건강정보 수집용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이용하며,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과 의료상담콜센터, 통신사업자, 병원, 의사, 전자상거래․콘텐츠 사업자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의료서비스를 유·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아울러 전자상거래를 연계시킴으로써 서비스 사업자로 하여금 고객의 성향과 건강상태에 따라서 고객지향적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인센티브를 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절차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서비스 평가 모델 방법은 모바일 기술에 기반한 기업간 고객(B2C) 비즈니스가 수행됨에 있어 수반되는 모든 비용과 수익을 단일 단위로 환산하여 평가할 필요가 있는데, 비용과 수익을 측정 횟수 단위로 환산하여 비즈니스 모델 및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서비스 평가 모델이라고 한다(이경전, 전정호, 2010). 서비스 평가 모델은 많은 변수들의 값을 가지고 경우의 수를 만들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 서비스 사업자의 투자와 수익만을 가지고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설와 분석 및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평가 모델의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누적 수익이 어느 시점에서 누적투자를 초과 하는지와 예상 누적 가입자의 목표가 어느 수준이 되어야 하는지를 검토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또한 확신성을 높이기 위해서 화상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 월 소비자 이용 요인분석을 통한 소비자한계의사는 12,802원의 금액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되었다. 따라서 가입자 당 월 1회 전문의 의료서비스를 별도의 금액으로 이용 받는 것으로 가정을 하고 1회당 12,000원의 비용을 적용하였다. 네 번째, 일반 의료서비스 비용이다.
본 연구의 시스템 시나리오에서는 같이 사용자가 지속적인 서비스 구매행동의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비용 편익 분석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서비스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체 투자비용과 역할을 각 객체 간에 공동으로 분담함으로써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투자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별도의 전용 요금제가 선행되어야 장기적인 통신 서비스 가입자의 등록과 비즈니스 모델도 활성화될 것이다. 셋째, 디바이스의 보급이슈이다. 디바이스가 환자 개개인과 휘트니스 센터, 요양원, 병원 등지에 확산되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의 시스템이 제시하는 서비스 모델은 기존의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의 경험을 활용 한 것이기 때문에 점진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소비자 측면에서의 서비스 저항이 낮아진다고 판단한다. 셋째, 본 연구는 헬스케어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통합된 형태로 가정하고 설계한 연구이며, 현실에서 이에 대한 초기모델이 시도될 것이다. 본 연구의 비즈니스 모델이 향후 현실에서 수행되면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토된 시스템은 비용의 대부분을 사업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의료기기 판매 및 임대수익과 일반 원격의료 서비스 수수료 수익의 95%와 전문원격 서비스수수료 수익의 50%를 가져가는 것으로 검토하였다. 아울러 본 서비스를 위해서 원격의료 측정기기를 구매 또는 임대한 경우에 기기를 방치할 가능성은 낮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원격검진 측정기를 기준으로 본 연구 시스템의 투자비용을 <표 4>와 같이 분석을 하였고, 이를 <표 5>에서 유추한 수익과 종합하여 투자와 수익분석 시뮬레이션으로 정리하면 <표 5>과 같다.
제안 방법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원격검진 측정기를 기준으로 본 연구 시스템의 투자비용을 와 같이 분석을 하였고, 이를 에서 유추한 수익과 종합하여 투자와 수익분석 시뮬레이션으로 정리하면 과 같다.
즉, 의료서비스 내용에 따라서 일반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는 일반 의료서비스 소비자, 전문의사의 진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문 의료서비스 소비자, 의료서비스 소비자를 대신해서 의료비용을 대신 지불하는 서비스 이용료 지불자,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 사업자로 구분하여 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역할을 분담하게 한다. 그리고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이 최소의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 받을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며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서비스 사업자에게는 광고, 콘텐트 판매 및 전자 상거래를 연계하도록 함으로써 수익원을 다각화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인지도와 사업의 성공요인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일반 의료서비스와 전문 의료서비스로 구별하여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와 소모품을 무상 또는 저가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경우에는 환자에 대한 혜택과 친숙도 등의 전환비용을 높이도록 하여 다른 서비스로 쉽게 바꾸지 못하도록 하는 서비스 고착전략도 숨어있다.
따라서 이 비용들을 기반으로 수익 모델 시뮬레이션을 검토하여 와 같이 가입자 수에 따른 수익모델 시뮬레이션에서 도출한 결과 값을 이용하여 누적수익과 와 같은 스마트 텔레메디슨 사업을 위한 투자비용 시뮬레이션의 누적투자비용을 비교하여 과 와 같이 누적투자를 초과하여 수익이 발생하는 예상기간과 예상 누적 가입자의 수를 도출하였다.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영역에 포함되는 스마트 텔레메디슨(Smart-Telemedicine)은 기존의 단순한 혈압, 혈당, 심장박동, 체온 측정기 등에 블루투스와 이동통신 모듈의 결합을 통해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환자의 건강 상태 패턴을 분석하여 시스템기반의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유비쿼터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 고찰하고자하는 텔레메디슨 시스템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의료서비스 환경이 상호 연결되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스마트폰과 모바일 의료검진 디바이스를 통해서 양방향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고령층의 환자들이 의료 검진을 위해 장시간 이동 및 대기하는 시간, 비용을 절감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대영, 조현승, 2010).
본 연구에서는 U-심전도기, 혈압, 혈당 측정기의 가격을 1,000,000원으로 그리고 각 측정기의 내용연수를 1,200회로 가정을 하고 측정기당 일반의료 서비스 한계비용을 분석했을 때, 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둘째, 의료기기 비용이다. 서비스를 위한 U-심전도, 혈압, 혈당 측정기는 24개월 기한을 약정으로 한 할부 판매 방식에 연 10% 이자율과 10%의 영업 관리비를 반영하여 월 할부금액을 50,000원으로 산출하였다. 세 번째, 전문가 의료상담 서비스 비용이다.
예방의학적인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이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환자의 보호자, 직장, 정부, 보험회사 등을 서비스 이용료 지불자라는 개념으로 설정하여 본 서비스 이용비용이 지불되도록 하며, 서비스 사업자에게도 텔레메디슨 서비스와 융합될 수 있는 광고, 전자상거래, 콘텐트 판매 등의 다양한 수익 모델을 연계하게 함으로써 소비자가 비용 부담 없이 지속적인 건강 복지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고찰된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관점의 시나리오, 다이어그램,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통해서 이해관계자들의 수익성을 보장하면서도 소비자의 비용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시스템이 제시하는 서비스 모델은 기존의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의 경험을 활용 한 것이기 때문에 점진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소비자 측면에서의 서비스 저항이 낮아진다고 판단한다.
이 장비는 환자 스스로가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면서 측정할 수 있다. 특히 심장박동을 계산하고 심장박동변화(Heart Rate Variability)와 다양한 심장질환 변수를 감시하여 환자의 최상의 진단과 치료관리를 위해 실시간으로 스트레스 레벨에 대한 상세한 리포트를 보여주거나 환자가 보기 쉬운 그래프 형태로 제시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진료를 받기 위해서 병원까지의 이동시간을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진료대기 시간도 줄여주며, 일상생활에서의 장기간 측정된 환자의 종적건강기록을 전문가에게 보여줌으로써 보다 더 정확한 환자의 질병 상태를 관찰하여 최적의 건강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다.
성능/효과
그러나 본 연구에서의 시스템은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서비스에서 진화된 서비스로써 유·무선 통신이 가능한 텔레메디슨 의료기기를 이용하여 원격에서 환자의 활력징후(Vital Signs)를 스스로가 측정하여 시스템에 전송하고 원격에 있는 의사로부터 적절한 원격진료를 제공 받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환자의 건강 데이터, 행동, 식생활의 패턴을 축적함으로써 환자의 종적 건강 데이터의 장기적인 관찰과 분석을 통하여 환자별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서비스를 성격과 이용자에 따라서 분류하면 첫째, 유비쿼터스 호스피탈(Ubiquitous-Hospital) 분야는 유·무선 통신이 가능한 의료기기를 이용하여 원격에서 환자의 활력징후 등을 측정하여 적절한 원격진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건강 분야는 질병의 치료보다는 건강의 유지 및 향상을 위해서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환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김명남 등, 2009; Ouschan et al.
첫째, 소비자 관점의 시나리오, 다이어그램,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통해서 이해관계자들의 수익성을 보장하면서도 소비자의 비용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시스템이 제시하는 서비스 모델은 기존의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의 경험을 활용 한 것이기 때문에 점진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소비자 측면에서의 서비스 저항이 낮아진다고 판단한다. 셋째, 본 연구는 헬스케어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통합된 형태로 가정하고 설계한 연구이며, 현실에서 이에 대한 초기모델이 시도될 것이다.
둘째,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 서비스가 대중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 구축과 단말기 보급에 대해서 많은 투자가 있어야 하며, 이로 인하여 의료 서비스의 가격 인상으로 인한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업 초기부터 정부가 스마트 텔레메디슨 단말기와 인프라 확산을 위한 보조금과 같은 정책 지원과 의료보험 급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찰하는 서비스 평가 모델은 비용을 측정기당 1회의 의료서비스 비용으로 환산하여 정량화된 결과를 기반으로 검토하려고 노력하였으며 모든 비용과 수익을 금액으로 환산함으로써 서비스 평가 모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본 연구의 서비스 평가 모델을 이용해서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을 기획, 설계 시 사업 실현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수용 채택에 대한 판단의 도움을 주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사업자의 경우에 콘텐트와 전자상거래 중계 수익은 네트워킹이 연결될 경우 자연 발생적으로 나타날 것을 예상 할 수 있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에서 역시 생략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토된 시스템은 비용의 대부분을 사업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의료기기 판매 및 임대수익과 일반 원격의료 서비스 수수료 수익의 95%와 전문원격 서비스수수료 수익의 50%를 가져가는 것으로 검토하였다. 아울러 본 서비스를 위해서 원격의료 측정기기를 구매 또는 임대한 경우에 기기를 방치할 가능성은 낮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공헌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존 헬스케어 영역들을 잘 조합하거나 과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했다는 것에 대해 기여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실무적 공헌은 점차 고도화되고 일상화되는 유비쿼터스 생활환경은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둘째, 국가적인 복지 정책과 깊은 연관성 있고 아울러 국민의료보험의 지원여부에 따라서 사업의 파급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민간부분과 공공부분 의료서비스 기관별의 역할 설정을 통하여 국민복지를 위한 국가 공공재로써의 사업 타당성, 정책, 관련법규의 정비 등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보다 완벽한 형태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전자의료기록(Electric Medical Record)의 공유와 전자처방전(Electronic Data Interchange)등까지의 연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를 종합의료 서비스로써 인지를 하고 이를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시나리오와 비즈니스 모델이 추가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이 구성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고객과 참여자들에 대한 가치제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Christensen(2000)의 파괴적 혁신 이론에서 지적한 새로운 고객가치 제안 방식과 같이 기존의 의료서비스 프로세스를 변경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함으로써 사업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가치를 부여하며, Mahadevan(2000)의 연구에서 제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익, 가치, 물류의 흐름을 고찰하여 스마트텔레메디슨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다이어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둘째, 의사, 병원, 통신사 등의 다수의 사업 객체들이 연합하여 이루어지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각 서비스 객체들 간의 책임소지, 역할분담, 공정한 수익모델분배 비율과 투자에 대해서 명확히 정의하기가 어려웠다. 셋째, 실현되지 않은 개념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예상 소비자들이 어떠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는지를 예측하기가 어려워서 임의로 적용한 수치들을 통해서 평가한 예로 국한되는 것이 한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U-심전도기, 혈압, 혈당 측정기의 가격을 1,000,000원으로 그리고 각 측정기의 내용연수를 1,200회로 가정을 하고 측정기당 일반의료 서비스 한계비용을 분석했을 때, <표 3>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즉, 서비스 이용자가 의료서비스를 이용 받을 때마다 이용료를 지불할 경우에 1회의 일반의료 서비스 비용은 2,194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찰하는 서비스 평가 모델은 비용을 측정기당 1회의 의료서비스 비용으로 환산하여 정량화된 결과를 기반으로 검토하려고 노력하였으며 모든 비용과 수익을 금액으로 환산함으로써 서비스 평가 모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본 연구의 서비스 평가 모델을 이용해서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을 기획, 설계 시 사업 실현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수용 채택에 대한 판단의 도움을 주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은 첫째, 본 연구의 시스템은 아직 실현화되지 않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의도와 한계 비용 등에 대해서 연구를 할 때에 폭넓은 연령대의 잠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용의도의 연구가 되어야 보다 실효성 있는 사업성 평가결과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국가적인 복지 정책과 깊은 연관성 있고 아울러 국민의료보험의 지원여부에 따라서 사업의 파급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민간부분과 공공부분 의료서비스 기관별의 역할 설정을 통하여 국민복지를 위한 국가 공공재로써의 사업 타당성, 정책, 관련법규의 정비 등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보다 완벽한 형태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전자의료기록(Electric Medical Record)의 공유와 전자처방전(Electronic Data Interchange)등까지의 연계가 있어야 한다.
본 연구의 시스템은 인터넷과 휴대폰을 이용한 서비스 연계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별도의 전용 요금제가 선행되어야 장기적인 통신 서비스 가입자의 등록과 비즈니스 모델도 활성화될 것이다. 셋째, 디바이스의 보급이슈이다.
이를 위해서 유비쿼터스 환경이 점차적으로 확산되어야 하고 이를 일상생활을 통해 시간, 장소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장덕성, 2008). 따라서 본 연구의 시스템에서의 핵심 구성요소인 환자 생체신호 측정을 위한 센싱, 측정된 생체정보를 디스플레이 하는 모니터링, 건강상태와 생활상태 분석 그리고 환자의 행위조절, 응급경고, 처방 피드백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와 정확한 분석 솔루션 시스템을 확보하는 것과 의료기관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보다 완벽한 형태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전자의료기록(Electric Medical Record)의 공유와 전자처방전(Electronic Data Interchange)등까지의 연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 텔레메디슨 서비스를 종합의료 서비스로써 인지를 하고 이를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시나리오와 비즈니스 모델이 추가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은 첫째, 본 연구의 시스템은 아직 실현화되지 않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의도와 한계 비용 등에 대해서 연구를 할 때에 폭넓은 연령대의 잠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용의도의 연구가 되어야 보다 실효성 있는 사업성 평가결과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국가적인 복지 정책과 깊은 연관성 있고 아울러 국민의료보험의 지원여부에 따라서 사업의 파급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민간부분과 공공부분 의료서비스 기관별의 역할 설정을 통하여 국민복지를 위한 국가 공공재로써의 사업 타당성, 정책, 관련법규의 정비 등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공헌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존 헬스케어 영역들을 잘 조합하거나 과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했다는 것에 대해 기여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실무적 공헌은 점차 고도화되고 일상화되는 유비쿼터스 생활환경은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이를 통해 개별적인 기술적 접근과 효용성 연구에서 벗어나서 실시간 서비스 환경에서 실현이 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스마트 텔레메디슨 시스템 비즈니스 모델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유도하고자 하는 기여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헬스케어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통합된 형태로 가정하고 설계한 연구이며, 현실에서 이에 대한 초기모델이 시도될 것이다. 본 연구의 비즈니스 모델이 향후 현실에서 수행되면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실현 가능하고 실질적으로 사업화가 되기 위해서는 텔레메디슨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의 형성과 제도적인 지원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전제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시스템은 점차 고령화되는 사회와 국가적인 상황 그리고 점차 증가하는 의료비용을 고려할 때 잠재된 사회비용을 낮출 수 있는 예방 의료서비스 차원에서 국가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아이디어 개발, 장기적인 의료 종적 연구의 효용성과 비즈니스 모델의 연구가 진행되기를 원한다.
이러한 연구의 공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몇 가지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추가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연구에서 헬스케어의 연구들은 주로 고령의 인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고령자들로부터의 서비스의 수용 의사는 파악이 되었으나 통신모듈이 내장된 고가의 장비를 구매하거나 임대를 해야 하는 전제 때문에 사업성을 예측하기가 어려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서비스 추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의료서비스 추세는 소비자의 교육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의료기관이 추구하는 일방적인 형태의 의료서비스에서 벗어나 보다 차별화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강관리가 가능한 능동형 의료서비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환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 질과 효율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노미진 등, 2010).
유비쿼터스 헬스케어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를 통해 삶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정보기술과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시장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놀라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거의 받지 않고 의료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된다. 헬스케어 영역 중 하나인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biquitous-Healthcare)는 인류의 건강 회복 및 유지, 증진을 위하여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보건의료서비스라 정의할 수 있다(김옥남 등, 2009). 또한 유․무선통신 네트워크가 접목된 의료 센서와 기기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및 생체 정보를 중앙 원격 의료 시스템에 전송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원격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송지은 등, 2007).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사업의 시장규모 증가에 따라 필요한 것은?
2008년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표 1>과 같이 만성질환 관리, 생활습관 관리등의 의료서비스를 기반으로, 서비스와 장비시장을 합한 총 1조 원 이상의 시장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이윤태 등, 2009). 따라서 의료서비스의 지속적인 변화와 예방의학과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 측면에서의 환자의 종적건강관리와 이를 위한 의료시스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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