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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적 평가를 통한 교육성과 평가도구 개발 및 분석연구
Practical Measurement on Education Outcome Through Multi-Evaluation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6, 2012년, pp.98 - 102  

백란 (호남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agnose subjects and measures the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based on the goal of developing an assessment tool for education productivity based on multi-aspect evaluation conducted by ICEE at Honam University. Furthermore, develop an assessment tool for education productivity that 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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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일련의 사회, 문화적 변환은 국내 대학들에 있어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고, 양적 성장만을 추구하던 호남대학도 질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을 모색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개발하였다. 대학경영의 적극적자세가 필요함에 따라 호남대학교 공과대 재학생, 졸업생, 그들을 고용한 산업체 등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대학의 학문적 수준을 더욱 높이고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교육내용의 사회적 실용성 제고를 통해 대학 교육의 경쟁력과 역량을 강화연구를 통해 교육성과 평가도구 개발을 시도하는 새로운 설문방식을 개발하였으며, 그에 활용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에 대한 동기부여의 자료를 사용하여 실질적 교육성과 평가 시스템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남대학교 공과대학 재학생들의 학과(학부) 만족도와 전공 및 교양 수업 이해도, 전공 및 교양 수업의 만족도, 진로결정수준 분석을 통해 재학생의 성향분석과 학업에 대한 성취도 등 다양한 영역들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를 높이고, 학업 및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교과 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성과 평가 체제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조사는 재학생 만족도에 대한 종합적이고 세밀한 평가를 위하여 문헌연구 및 양적인 조사연구를 중심으로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을 제외한 호남대학교 재학 중인 전체 학생을 모집단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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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양수업 선택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교양수업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쉬운 학점 취득(211명, 37.10%), 흥미 위주(112명, 19.70%)가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지적 능력 향상(39명, 6.9%), 취업역량 강화(19명, 3.30%)를 위해 교양 수업을 선택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매우 낮게 측정되었다.
과거 교육시장에서 대학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품질)에 무관심하게 된 원인은? 과거 교육시장은 공급자(대학)위주의 시장이 그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대학교육의 수혜자인 학생들의 욕구에 대해 거의 관심이 없었으며, 따라서 대학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인 품질에 대해서도 무관심하였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IMD 2008년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교육품질과 수요자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60개국 중 59위로 최하위 권으로 나타났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IMD 2008년 통계에, 우리나라가 교육품질과 수요자의 만족도 조사에서 최하위 권으로 나타난 것은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IMD 2008년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교육품질과 수요자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60개국 중 59위로 최하위 권으로 나타났다. 즉 공급은 넘쳐나지만 수요자가 골라 쓸 수 있는 고품질의 상품은 없다는 얘기로 교육의 외화내빈(外華內貧)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교육부의 자료를 보면 2012년까지는 고교졸업자가 64만 명을 유지하지만 2015년부터 줄기 시작해 2021년에는 47만 명이 됨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대학 입학정원의 지원자 감소, 졸업생의 미취업누적(백수의 증가), 대학운영에서 받게 되는 재정적 압박으로 이어지고 더불어 정부의 구조조정 등 대학들의 미래가 암울하기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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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수리 과학 창의연구소, http://www.4dframe.com/ 

  2. 전평국, 수학교육연구방법 이론과 실제, 교우사, 2009. 

  3. 호남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교과목 만족도 설문조사, 2011. 2012. 

  4. 호남대학교 교육역량 평가실, 교과목 만족도 조사, 2010. 08. 

  5. 호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http://ctl.honam.ac.kr/jsp/EduClassHome.jsp. 

  6. 공학교육연구 제14권 제16호, 백란, 강의기반으로 한 MSC 교수법개발, 20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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