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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3, 2012년, pp.284 - 297
We developed an educational program using soil seed bank for promoting ecological literacy of children. The initial program was based on the modification of scientific methods used by ecologists. A pilot application was conducted to 4th~6th grade students. In that result, the program was most effec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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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양 종자 은행을 구성하고 있는 식물 종을 확인 하는 방법은 어떻게 나뉘며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토양 종자 은행을 구성하고 있는 식물 종을 확인 하는 방법은 크게 종자 구별법(seed separation method)과 유묘 확인법(seedling emergence method), 둘로 나눌 수 있다. 종자 구별법에서는 토양에서 종자를 구별하기 위해 밀도 또는 크기 차이를 이용하게 된다. 종자 구별법은 종자의 크기가 큰 종을 구분하는 데에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작은 크기의 종자를 대상으로 이용할 때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Ter Heerdt et al., 1996). 종자 구별법을 적용하여 토양 종자 은행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대학생조차도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나타났다(Regnier, 1994). 현미경을 사용해야 하며, 실험 방법이 유묘 확인법에 비하여 까다로운 편이므로 특히, 초등학생들이 수행하기는 쉽지 않다. 유묘 확인법은 토양 표본을 트레이에 설치한 후 온실에다 두고 살아있는 종자들의 싹이 틀 때까지둔 후 올라온 싹을 동정하고 계수하는 방법이다 (Thomson & Grime, 1979). 유묘 확인법은 종자구별법에 비하여 정확도가 다소 떨어질 수는 있지만 수행하기가 쉬우며, 실험의 규모가 큰 경우에라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Ter Heerdt et al., 1996). 토양 샘플을 채집하여 트레이에 간단히 설치한 후 물, 빛 등 싹이 틀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만 갖추어 주면 실험 가능하므로 초등학생과 같이 어린 학생들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 |
생태적 소양이란 무엇인가? | , 2004). 생태적 소양은 지구상의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자연계(natural systems)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 한다. 생태적 소양이 있다는 말의 의미는 생태적 공동체 즉, 생태계 조직(organization)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원리를 지속가능한 인간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는 데 이용한다는 것이다. | |
생태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생태교육의 목표는 생태적 소양(ecological literacy) 을 갖춘 인간을 길러내는데 있다(Hale 1993; Capra, 1996; Palmer et al.,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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