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3, 2012년, pp.193 - 214
박명섭 (성균과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강용준 (CJ GLS 물류관리부문) , 조성우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The interest on cruise service has been increased due to the economic development and income growth all over the world during last several decades. However, cruise industry in Korea is located in the initiating stage and the service is just focused on costal cruise service. This study investigates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ick(1994)은 선택속성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Kelleman(1987)은 속성에 대해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유형 및 무형의 특징을 의미하며, 상품이란 이런 속성들의 묶음”으로 정의했다. 이러한 속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Dick(1994)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하는 데 차이를 일으키는 상품의 속성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며, 이러한 상품속성이 다른 속성들과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가가 선택속성(selection attributes)이라고 정의하였다. | |
관광객 만족에 대한 개념 정의와 측정에 있어서 접근 방법은 지역의 특수성과 관광의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런데 관광이 가지는 특수성 때문에 관광객 만족에 대한 개념 정의와 측정에 있어서는 접근방법을 지역의 특수성과 관광의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김남훈, 2006). 관광만족은 관광 목적지에 대한 기대와 경험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주관적인 가치관과 목적지의 이미지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Chon and Olsen, 1991). | |
국내 연안 크루즈 선사들은 어떠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는가? | 여기에 2009년 12월부터 투입된 테즈락크루즈의 ‘누리마루’호가 2010년 상반기에만 1만 6,354명의 여객을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의 연안 크루즈 선사들은 여객 크루즈 터미널의 정비, 친수공간과 편의시설의 부족, 소형선박을 이용한 크루즈 운항 등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연안 크루즈사업의 이제 막 관심을 끌기 시작한 사업이기 때문에 대형선박을 운용하기에는 리스크가 크지만 현재 운항중인 연안 크루즈 선박들은 몇몇 선박을 제외하고는 유람선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강병서.조병호, "신뢰를 매개변수로 한 감성제품의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9권 제2호, 2007, 23-38.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98.
김계수,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와 e-가치창출전략: 개인형 홈페이지를 중심으로",경영학연구, 제34권 제4호, 2005, 1101-1123.
김남훈, 관광 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해안관광지의 음식점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6.
김도영, "크루즈 여행 선택속성에 기초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22권, 2006, 27-47.
김영찬, "우리나라 크루즈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4권 제4호, 2002, 161-182.
김정의, 소비자 만족/불만족에 대한 귀인 유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5.
김천중, 크루즈 사업론, 학문사, 1999.
박현숙, 추구편익에 따른 크루즈 관광객의 시장세분화에 대한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5.
신홍철, "아시아지역 크루즈 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7권 제 2호, 2003, 97-111.
오수진.이정희, "지역축제의 서비스 품질요인과 방문객 만족도 및 재방문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3권 제2호, 2007, 1-17.
윤동구, 관광객 만족 구조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0.
이유재.라선아, "구매 후 만족도 평가, 기대의 조정, 재구매 의도의 흐름에 관한 연구: 고객충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2, 51-78.
장양례.윤유식.인옥남, "중저가 크루즈 여행객의 관광동기 시장세분화와 일본관광목적지 이미지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2009, 1-22.
전형규.강인호.조원섭, "관광지의 특성,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 행동의도간의 관계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2010, 237-258.
최낙환.이진렬.나광진, "관계 지향적 고객의 구전 및 재구매 의도에 대한 전반적 만족과 신뢰 및 몰입의 매개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4권 제2호, 2001, 13-15.
한국관광연구원, 동북아 4개국 연계 크루즈 관광 상품 개발, 한국관광연구원, 1999.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크루즈 자료, 해양수산부, 2007.
해양한국, 국내 크루즈사업 현황과 미래, 월간해양한국, 2011.
Anderson, E. W. and Sullivan, M.,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Vol. 12, 1993, 125-143.
Bitner, M. J., "Evaluating Service Encounter : The Effect of Physical Surrounding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No. 54 (Apr), 1990, 59-82.
Chon, K. S. and Olsen, M. D., "Functional and Symbolic Congruity Approaches to 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in Consumerism",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cademy of Hospitality Research, No. 3, 1991, 2-22.
Churchill, G. A.,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6 (Feb). 1979, 64-73.
CLIA, Cruise Market Profile, New Cruise Lines International Association, 2006.
Dick, A. S. and Baus, K., "Customer Loyalty: Toward and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Marketing Science, Vol. 22 No. 2, 1994, 114-128.
Geva, A. and Goldman, A., "Satisfaction Measurement in Guided Tou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18 No. 2, 1991, 177-185.
Gorsuch, R. L., Factor analysis, 2nd Edi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3.
Hailin, Q. and Elsa, W. Y. P., "A service Performance Model of Hong Kong Cruise Traveler Motiv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Vol. 20, 1998, 237-244.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ition, Prentice-Hall, 1998.
Kellerman, K., "Information Exchange in Social Interaction, in Interpersonal Processes", New Direction in Communication Research, No. 14, 1987, 46-62.
Kozak, M. and Rimmington, M., "Tourist Satisfaction with Malloraca, Spain, as an Off-season Holiday Destin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38 No. 3, 2000, 260-269.
Labarbern, P. A. and Mazusky, D., "A Longitudinal Assesment of 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The Dynamic Aspect of the Cognitiv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0 No. 4, 1983, 393-404.
Lancaster, K. J., "A New Approach to Consumer Theor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No. 74, 1966, 132-157.
Lapage, W. F., "Recreation Resource Management for Visitor Satisfaction",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 1 No. 2, 1983, 37-44.
Lee C. K., "A Comparative Study of Caucasian and Asian Visitors to a Cultural Expo in an Asian Setting", Tourism Management, Vol. 21 No. 2, 2000, 169-176.
Mazursky, A., "Past Experience and Future Tourism Decis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16 No. 3, 1989, 300-329.
Mentzer, J. T. and Flint, D. J., "Validity in Logistics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 18 No. 1, 1997, 1-25.
Noe, E. P., "Measurement Specific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 9 No. 3, 1987, 155-166.
Noe, E. P. and Uysal, M., "Evaluation of outdoor recreational settings, A problem of measuring user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 Vol. 9 No. 4, 1998, 233-230.
Oliver, R. L.,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Vol. 57 No. 3, 1981, 25-49.
Oliver, R. L. and Bearden, W. O., "Disconfirmation Processes and Consumer Evaluations in Product Us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3 No. 3, 1985, 235-246.
Victor, B. and Denis, L., "Product and Service Delivery Satisfaction among North American Cruise Passengers", Tourism Management, No. 19 No. 2, 1998, 153-1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