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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서비스 선택속성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 of Cruise Service on Tourism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3, 2012년, pp.193 - 214  

박명섭 (성균과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강용준 (CJ GLS 물류관리부문) ,  조성우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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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이란 관광형태에서의 복합성, 시설측면에서의 안전성, 시간활용 측면의 효율성, 서비스 수준의 차별성, 편리성 등을 말한다. 관광만족은 기대와 실제 경험 간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감정을 의미하는데, 관광을 통한 성과가 기대보다 높으면 만족한다고 할 수 있다. 관광만족은 마케팅과 직접적인 관계에 있으며 높은 수준의 만족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서비스의 재이용의도 또는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선택속성과 관광만족, 행동의도는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유기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팬스타 라인닷컴의 "원나잇크루즈" 서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 한 결과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은 크루즈 여행의 관광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이 채택되었다. 또 크루즈 서비스에 대한 관광만족은 이용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 또한 채택되었다. 그러나 가설3인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요인과 이용객의 행동의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세부가설인 크루즈 서비스의 여행문화 관리속성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이 부분채택 되었다. 관광 서비스에서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물론 필요하지만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사후관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크루즈 서비스에 대해 만족은 느낀 이용객들은 높은 충성도를 가지고 크루즈 서비스의 재이용 또는 추천 및 구전의도를 갖게 된다. 따라서 연안 크루즈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크루즈 선사들은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사업전략을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on cruise service has been increased due to the economic development and income growth all over the world during last several decades. However, cruise industry in Korea is located in the initiating stage and the service is just focused on costal cruise service. This study investigates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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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국 · 내외에서 진행된 선행연구의 다양한 설문문항을 검토하여 본 연구에서 진행하는 연구의 목적에 맞는 설문지를 개발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그러나 크루즈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등의 요인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문제점을 해결하고 국제 크루즈 선사의 국내 진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이 이용객들의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국내 크루즈 선사들이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크루즈 선사들의 자생력을 키우고 이용객들에 대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 속성요인의 개념화를 위하여 15개 측정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요인추출법으로는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정에 보다 유용하며 해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Hair et al.
  • 본 논문에서는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은 관광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광만족에 대하여 Pizam 등(1978)은 목적지의 관광객 만족에 소비자 만족 접근법을 본격적으로 접근시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관광지에 대한 관광만족의 경험적 인지를 찾아내어 관광객 만족을 관광객이 관광지에 대해 가졌던 기대와 관광객이 지각한 경험과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연구에서 관광만족의 결정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려 했다. 각 요소들의 만족정도를 측정해 관광객의 전체적인 만족은 궁극적으로 각 요소들의 평균값으로 정의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이 이용객들의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국내 크루즈 선사들이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크루즈 선사들의 자생력을 키우고 이용객들에 대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가설 설정

  • H1: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은 크루즈 여행의 관광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크루즈 서비스에 대한 관광만족은 이용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크루즈 서비스의 선택속성 요인은 이용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특히 구전을 통해 대인적 커뮤니케이션이 목적지 선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기대 이미지는 평가에 영향을 미치며 최종적인 만족에도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관광객의 만족은 재방문 의도와 권유의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최낙환 등(2001)의 연구와 이유재와 라선아(2002)의 연구에서는 전반적 만족과 요인별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간의 경로에 매개 변수인 사후조정 기대를 이용하여 고객만족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도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관광 만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선택속성에서의 각 요인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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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ck(1994)은 선택속성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Kelleman(1987)은 속성에 대해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유형 및 무형의 특징을 의미하며, 상품이란 이런 속성들의 묶음”으로 정의했다. 이러한 속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Dick(1994)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하는 데 차이를 일으키는 상품의 속성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며, 이러한 상품속성이 다른 속성들과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가가 선택속성(selection attributes)이라고 정의하였다.
관광객 만족에 대한 개념 정의와 측정에 있어서 접근 방법은 지역의 특수성과 관광의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관광이 가지는 특수성 때문에 관광객 만족에 대한 개념 정의와 측정에 있어서는 접근방법을 지역의 특수성과 관광의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김남훈, 2006). 관광만족은 관광 목적지에 대한 기대와 경험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주관적인 가치관과 목적지의 이미지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Chon and Olsen, 1991).
국내 연안 크루즈 선사들은 어떠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는가? 여기에 2009년 12월부터 투입된 테즈락크루즈의 ‘누리마루’호가 2010년 상반기에만 1만 6,354명의 여객을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의 연안 크루즈 선사들은 여객 크루즈 터미널의 정비, 친수공간과 편의시설의 부족, 소형선박을 이용한 크루즈 운항 등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연안 크루즈사업의 이제 막 관심을 끌기 시작한 사업이기 때문에 대형선박을 운용하기에는 리스크가 크지만 현재 운항중인 연안 크루즈 선박들은 몇몇 선박을 제외하고는 유람선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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