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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물옵션을 이용한 항만배후단지의 가치평가 -부산신항 배후단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Economic Evaluation of Port Hinterlands Using Real Option -Focusing on the Case Study for Hinterland of Busa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3, 2012년, pp.235 - 257  

김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과)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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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변화하는 항만수요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항만은 그 역할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무역을 위한 단순한 장소가 아닌 로지스틱 체인의 중요한 한 노드로서 기능을 하는 항만으로 변모하고 있다. 항만이 로지스틱 체인 속의 경쟁우위 요소로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항만 배후단지 공급의 필요성을 역설한 연구들이 다수 등장하였고 각 항만국들은 앞다투어 항만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정부 역시 "전국 무역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2006)"을 통해 아시아의 로지스틱 허브항을 육성하기 위한 항만배후단지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항만배후단지 개발을 위한 투자평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전통적인 투자평가 기법인 DCF(discounted cash flow)를 이용해 그 가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항만개발사업의 경우 거대 초기 투자가 필요하고 장기간의 투자회수 기간이 소요되어 기존의 DCF법에 의한 투자평가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가치를 과소평가할 여지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항만배후단지 경제성평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존의 DCF법과 실물옵션 가치법의 결과값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DCF에 의한 항만배후단지 경제성평가 결과는 NPV는 -73,601(백만)원, B/C ratio는 0.97, IRR은 5.06%을 보여 개발에 대한 모호함이 있으나, 실물옵션을 이용하여 추정된 확장된 NPV 값은 1,839,000(백만)원으로 개발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 값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통해 불확실성이 큰 항만투자영역에 있어 불확실성의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DCF법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방법으로 실물옵션법의 유용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ole of ports has been changed to satisfy flexibly needs of demands in global economy. A new concept for ports is not just a place for international trade but an important nodal point in logistics chain. The changing environment like this trend creates a high degree of uncertainty and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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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OPM법을 이용하여 DCF법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연구가 산업영역별로 활발히 시도되고 있으나, 해운 · 항만분야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배후단지 개발에 있어 기존의 가치평가방법인 DCF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항만분야의 산업적 특성을 반영한 가치평가를 위해 ROPM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항만 투자 가치평가와 관련하여 보다 유연한 가치평가방법을 제공하며,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존의 DCF법과 ROPM법에 의한 결과 값을 비교 ·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평가 방법의 실제 적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 종합적으로 본다면 ROPM법을 이용한 가치평가법이 투자 의사 결정을 위한 대안으로 그 중요성에 비해 아직까지 실증적 연구들이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 개발사업 및 SOC투자 사업의 경제성평가에 있어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셋째, 각 산업별로 ROPM법을 적용하여 경제성을 평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현실 데이터가 아닌 가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한 것이다. 본 연구는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경제성 평가가 이미 진행된 실제 사례의 현실 데이터를 이용하여 항만투자 분야에서 ROPM법을 적용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항만배후단지 투자에 ROPM법의 가치평가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모형을 개발하고 변동성의 대용변수를 발굴 ·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항만배후단지 부지 조성에 따른 기대편익을 배후단지 조성에 따른 경제적 편익으로 고려하여 산정하였다. 또한 국토해양부(2006), 한국개발연구원(2006), 한국개발연구원(2007, a)의 항만배후단지 예비타당성조사와 이기환 외(2008)의 연구를 참조하여 기대편익 항목을 선정하였다.
  • Pereira, Rodrigures an Armada(2006)는 국제공항의 최적 건설시점을 실물옵션을 통해 분석하였다. 승객 수를 기초자산으로 보고 실제적으로 승객수가 증가, 감소할 수 있는 확률모형을 구하여 실물 옵션의 모형의 현실 적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Blank, Baidya, and Dias(2009)는 유료 도료 운영의 적절한 운영가치를 구하고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적정 정부 보조금 산출하고자 실물옵션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항만 배후단지 건설에 의한 편익의 변동성( σ )은 현재 우리나라의 항만배후단지의 경우, 건설을 계획 중이거나 운영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컨테이너 항만배후단지로 인한 수익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기초자산가격을 대신할 수 있는 대용변수의 선정이 필요하다. 배후단지 편익 항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를 수출입 적컨테이너 물동량이라고 가정하여 과거 항만배후단지 편익을 산정하였다. 대부분의 실물옵션 선행연구에서 변동성 추정을 위한 대용변수 선정에 있어서 그 검증방법을 상관관계분석만을 적용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상관관계분석뿐 아니라 분산의 추정값의 적합도 및 독립성 검증을 위한 카이제곱검정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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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물옵션가치평가법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실물옵션가치평가법(real option pricing model, ROPM법)은 금융옵션가치평가 방법을 응용하여 투자에 관련된 불확실성과 시기의 가치를 반영하여 단순히 투자행위의 수익성만이 아닌 투자 대안에 따른 변동성까지 반영하여 유연성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다시 말해 일반적인 자료를 이용해 환경에 대처하는 경영의사결정의 유연성 제고와 전략적 옵션가치도 고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평가 대상의 가치 이외에 가치를 최대로 하기 위한 최적 투자 시점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기존의 항만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더욱이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항만투자사업은 정책적 차원의 검토와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정확한 경제적 타당성 검토가 필요하다. 기존의 항만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은 편익-비용 비율, 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 등의 계산을 통해 투자사업의 경제성, 재무성 등을 파악하고 있다. 또한 경제성 분석에 사용된 각종 추정치의 오차를 보완하기 위해 수요, 비용, 할인율 등의 주요 변수의 민감도 분석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현금흐름할인법이란 무엇인가? 투자대상 기업 또는 새로운 프로젝트의 가치 평가는 투자여부 판단에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기존의 경제성 분석 방법 중 전통적인 가치평가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인 현금흐름할인법(discounted cash flow method, DCF법)은 새로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미래에 획득이 예상되는 현금흐름과 최종 추정년도말의 잔존가치를 목표수익률로 할인하여 현재가치의 사업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미래 현금 흐름 예측이 어렵고 높은 위험성을 가진 사업일 경우 기존의 DCF법을 적용하여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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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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